$\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 3 차원 전산 해석 및 화학반응기 네트워크에 의한 NOx 예측
3D RANS Simulation and the Prediction by CRN Regarding NOx in a Lean Premixed Combustion in a Gas Turbine Combus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2 = no.315, 2011년, pp.1257 - 1264  

이재복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대로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강열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진재민 (건국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정규 (건국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민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희박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에 대한 3 차원 RANS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PCFM(Partially Premixed Coherent Flame Model) 화염면적밀도 생성항 상수의 보정을 통하여 희박연소조건을 모사하였다. PCFM 에서 계산된 화염면적밀도에 의해 층류 예혼합 화염의 전파를 예측하고 불균일하게 분포한 기연 가스의 물성을 평형 가정에 따라 예측하였다. 복사와 대류 열전달을 모사하기 위해 냉각 조건으로서 실험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된 열유속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3 차원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파일럿 노즐과 메인 노즐에 분배되는 연료량 비에 대한 민감도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CRN(Chemical Reactor Network)을 구성하여 NOx 배출량을 예측하고 측정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3D simulation by STAR-CCM+ for lean premixed combustion in a stationary gas turbine combustor with separate pilot and main nozzles. The constant for the source term in the flame area density transport equation was modified to account for a low global equivalence ratio and valida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 부하 100%, 총 당량비 0.41, 공기 온도 391℃ 등 운전 변수들은 동일하고 P/T 비만 0, 0.27, 0.5 로 다른 A, B, C 를 비교함으로써 실험에서 측정하기 어려웠던 가스터빈 내부 유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발전에 따른 환경 파괴와 그로 인한 재해가 부각되면서 무엇이 강화되고 있는가? 최근 산업 발전에 따른 환경 파괴와 그로 인한 재해가 부각되면서 녹색 성장을 골자로 하는 친환경 기술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동시에 환경 오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그에 부응하여 발전 산업은 환경 규제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국내외 발전시장에서 신축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는 중∙ 소 규모 단위의 발전 설비에 주목하고 있다.
UHC나 CO 가 발생하기 쉽고 압력파와 열방출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연소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은 무엇인가? 주 연소 영역에서 당량비를 희박 가연한계에 가깝게 유지시킴으로써 화염온도를 낮추어 NOx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낮은 연소 온도로 인하여 UHC(unburned hydrocarbon)나 CO 가 발생하기 쉽고 압력파와 열방출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연소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파일럿 버너와 메인 버너를 가지는 이중 연소 방식이 고안되었다. 파일럿 버너는 부하가 낮은 조건에서 비교적 높은 당량비로 연소해 연소기 전체 화염을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 제작되고 있는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 설비는 대부분 어디에 의존하고 있는가? 그에 부응하여 발전 산업은 환경 규제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국내외 발전시장에서 신축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는 중∙ 소 규모 단위의 발전 설비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제작되고 있는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 설비는 대부분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의 기술 제휴 또는 모방 생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본 설계를 비롯한 고유 원천기술은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에 연소기 개발 성능 시험의 일환으로 상압 상사조건에서 점화, 화염 안정성 및 오염물 배출 특성을 포함한 연소 성능 시험(1)과 노즐 및 희석 공기공의 설계변경이 저공해 성능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 시험이 이루어졌고(2) 천연가스 외에 저 발열량의 LFG(Land Fill Gas)를 사용할 경우 성능 특성 및 설계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전 조건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Park, P. M., Kim, H. M., Choi, Y. H., Yang, S. S. and Chon, M. H., 2008, "Performance Test of 5MW Gas Turbine Engine Combus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3, No. 13, pp. 37-46. 

  2. Park, P. M., Kim, H. M., Choi, C. H., Lee, C. S. and Yang, S. S., 2009, "Performance Tests for Improving Low NOx Combustor of 5MW Class Gas Turbine Engine," The 39th KOSCO Symposium, pp. 81-86. 

  3. Park, J. C. and Ryu, J. W., 2009, "5MW Class Gas Turbin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Using Biogas of Low LHV," Proceeding of KSME Spring Annual Meeting, nergy and Power Engineering Division, pp. 32-37. 

  4. Lee, M. C., Park, W. S. and Ahn, D. H., 2008, "Gas Turbine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a Double Swirl Type Combustor," 2008 kosee Spring Meeting, pp. 193-198. 

  5. STAR-CCM+ User Guide (Ver 4.02) pp. 1721-1740. 

  6. Aluri, N. K., Sha, Q., Muppala, S. P. R. and Dinkelacker, F., 2005, "Flame Surface Density Models a Numerical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mbustion meetings 2005. 

  7. Yilmaz, B., Ozdogan, S. and Gokalp, I., 2009, "Numerical Study on Flame-Front Characteristics of Conical Turbulent Lean Premixed Methane/Air Flames," Energy Fuels, Vol. 23, No. 4, pp. 1843-1848. 

  8. Novosselov, I. V., 2002 "Eight-Step Global Kinetic Mechanism of Methane Oxidation with Nitric Oxide Formation for Lean Premixed Combustion Turbines," MSME Thesis,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9. Novosselov, I. V., 2006, "Chemical Reactor Network Modeling of Combustion System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Settle, WA. 

  10. Lee, D., Park, J., Jin, J. and Lee, M., 2001, "A Simulation for Prediction of Nitrogen Oxide Emissions in Lean Premixed Combusto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7, pp. 1871-187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