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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량구간의 결빙 예측 및 감지 시스템
Bridge Road Surface Frost Prediction and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2 - 48  

신건훈 ((주)임베디드솔루션) ,  송영준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유영갑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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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량구간의 도로 결빙예측 및 감지를 위한 시스템 설계를 제안하였다. 센서 노드의 하드웨어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온도 센서, 습도 센서, 그리고 Zigbee 무선 통신으로 구성되었다. 관제센터의 소프트웨어는 관제센터에 수집된 교량 온도, 습도 데이터로 관찰하기 위하여 구현되었다. 교량 노면의 결빙은 노면의 온도가 이슬점 온도 이하이면서 영하일 때 발생한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로면의 온도 및 습도 분포를 측정하였다. 측정 데이터는 도로 결빙이 발생하는 시점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실제 결빙되는 것보다 최소 30분 이전에 결빙시점을 예측하여 경고가 이루어진다. 이 결과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bridge road surface frost prediction and monitoring system. The node sensing hardware comprises microprocessor, temperature sensors, humidity sensors and Zigbee wireless communication. A software interface is implemented the control center to monitor and acquire the temperatur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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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량 노면의 결빙을 효과적으로 측정, 예측 하고 이를 경고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장소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위치에 쉽게 설치되도록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기술을 활용하여 센서노드를 설치하고 온도, 습도를 측정한다.
  • 교량 노면의 결빙을 효과적으로 예측, 감지하고 이를 경고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이 시스템은 USN 기술을 활용하여 설치된 센서노드로부터 온도, 습도, 풍속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중앙 관제 시스템으로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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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구간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결빙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량구간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결빙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 교량구간은 평지구간과 달리 지열이 없고 태양열에 의해서만 열을 얻기 때문이다. 교량구간은 하천이나 계곡을 잇는 곳이 많아 동절기의 결빙 발생 확률이 더욱 높다. 따라서 결빙도로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결빙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10년간 평균 치사율은 얼마인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의 2001년부터 2010년까지의 교통사고 통계분석 자료의 노면상태별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수의 자료로부터 유형별 치사율을[그림 1]에 나타내었다. 결빙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10년간의 평균 치사율은 3.83 %로 결빙, 습기, 건조, 적설의 4가지 유형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건조노면의 약 14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교량구간의 도로 결빙예측 및 감지를 위한 시스템에서 센서 노드의 하드웨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교량구간의 도로 결빙예측 및 감지를 위한 시스템 설계를 제안하였다. 센서 노드의 하드웨어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온도 센서, 습도 센서, 그리고 Zigbee 무선 통신으로 구성되었다. 관제센터의 소프트웨어는 관제센터에 수집된 교량 온도, 습도 데이터로 관찰하기 위하여 구현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김영록, 정준화, 이충규, 김철용, "결빙도로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4721-4724, 2005. 

  2. 김남진, 홍주현, 이태수, "지그비 기반 심전계의 데이터전송률과 소비전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06, Vol.6, No.12, 2006. 

  3. 정종승, "산악 및 다설 지역의 도로, 터널, 교량 및 공항 등에 대한 노면결빙 감지 및 방지 시스템", 특허청 등록번호 10-0425995, 2004. 

  4. 송일영, 윤주홍, 김두용, 김용훈, 신 블라디미르, " 라디오미터를 이용한 도로면 감지",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15-319, 2009. 

  5. http://irtfweb.ifa.hawaii.edu/-tcs3/tcs3/Misc/ Dewpoint_Calculation_Humidity_Sensor_E.pdf 

  6. D. Sonntag, "Important new values of the physical constants of 1986, vapour pressure formulations based on the ITS-90, and psychrometer formulae," Z. Meteorol, Vol.40, No.5, pp.340-34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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