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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2 - 48
신건훈 ((주)임베디드솔루션) , 송영준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유영갑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정보통신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 bridge road surface frost prediction and monitoring system. The node sensing hardware comprises microprocessor, temperature sensors, humidity sensors and Zigbee wireless communication. A software interface is implemented the control center to monitor and acquire the temp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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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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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구간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결빙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량구간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결빙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 교량구간은 평지구간과 달리 지열이 없고 태양열에 의해서만 열을 얻기 때문이다. 교량구간은 하천이나 계곡을 잇는 곳이 많아 동절기의 결빙 발생 확률이 더욱 높다. 따라서 결빙도로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 |
결빙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10년간 평균 치사율은 얼마인가? |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의 2001년부터 2010년까지의 교통사고 통계분석 자료의 노면상태별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수의 자료로부터 유형별 치사율을[그림 1]에 나타내었다. 결빙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10년간의 평균 치사율은 3.83 %로 결빙, 습기, 건조, 적설의 4가지 유형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건조노면의 약 14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 |
교량구간의 도로 결빙예측 및 감지를 위한 시스템에서 센서 노드의 하드웨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본 논문에서는 교량구간의 도로 결빙예측 및 감지를 위한 시스템 설계를 제안하였다. 센서 노드의 하드웨어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온도 센서, 습도 센서, 그리고 Zigbee 무선 통신으로 구성되었다. 관제센터의 소프트웨어는 관제센터에 수집된 교량 온도, 습도 데이터로 관찰하기 위하여 구현되었다. |
김영록, 정준화, 이충규, 김철용, "결빙도로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4721-4724, 2005.
정종승, "산악 및 다설 지역의 도로, 터널, 교량 및 공항 등에 대한 노면결빙 감지 및 방지 시스템", 특허청 등록번호 10-0425995, 2004.
송일영, 윤주홍, 김두용, 김용훈, 신 블라디미르, " 라디오미터를 이용한 도로면 감지",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15-319, 2009.
http://irtfweb.ifa.hawaii.edu/-tcs3/tcs3/Misc/ Dewpoint_Calculation_Humidity_Sensor_E.pdf
D. Sonntag, "Important new values of the physical constants of 1986, vapour pressure formulations based on the ITS-90, and psychrometer formulae," Z. Meteorol, Vol.40, No.5, pp.340-34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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