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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120 - 129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채일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This research aims to investigate the representative affective words and the structure among them to scrutinize user's affect revealed in the ride film based on three dimension stereoscopic imag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the affect were reviewed and the affect words well-suited for three dime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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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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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 영상은 산업적, 문화적으로 어떤 파급력을 주고 있는가? | 3D 입체 영상의 중요성은 산업적, 문화적 파급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화의 상영 기술의 한 종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TV, 스마트 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기기의 생산 품목과 규모를 바꾸는 산업적인 영향력과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영상 문화 전파의 첨병 역할까지 주도하고 있다. 즉, 흑백TV-컬러TVHDTV로 넘어갈 때마다 변혁에 가까운 영상산업의 기술 발전이 다양한 예술 문화에 새로운 영향을 줬듯이 입체영상기술이 범용화 되고 상상력의 재현에 대한 제한이 없어지게 되면서 '진짜', '가짜'에 대한 경계가 색다른 문화현상으로까지 대두되고 있다[11]. | |
3D 입체 영상은 무엇인가? | 인체의 두 눈 사이의 거리는 6.5㎝ 내외 떨어져 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양안 시차에 착안하여 좌안과 우안에 보이는 이미지의 수평 위치를 어긋나게 하여 피사체가 스크린보다 뒤에 존재하게 하거나 앞에 있는 것처럼 착시현상을 통해 입체감을 느끼게 하는 영상을 3D 입체 영상이라고 한다[10]. | |
라이드 필름은 무엇인가? | 라이드 필름은 탑승자가 3D 안경을 착용하고 영상의 움직임과 돌발 상황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6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탈 것에(Video Ride) 앉아서 1인칭 시점의 5분 내외 길이로 구성된 3D입체 영상을 말한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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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영, 3D 웹 인터페이스 브라우징에서의 사용자 감성어휘 도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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