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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에 따른 스마트의류 수용
Acceptance of the Smart Clothing According to Trend and Information Innov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350 - 363  

노미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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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의류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이 스마트의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소비자특성을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으로 분류하여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생체측정을 위한 센서기반 스마트의류에 대한 자극물을 제시한 후, 정보기술에 대한 선두집단인 20대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256부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의 류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이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과 유행혁신성과의 상호작용은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사회적 영향력과 정보혁신성과의 상호작용은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센서기반 스마트의류 관련 연구와 관련 업체들에게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urchase intention toward smart clothing on th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enjoyment, trust, and social influe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ustomers' characteristics like the trend and information innovation. After pic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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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의류는 최신 정보기술과 의류의 속성이 접목된 미래형 의류이므로 시장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해 보려고 한다. 스마트의류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이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이라는 소비자혁신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첫째, 스마트 의류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적은 편이며, 특히 기존의 연구들은 TAM을 기반으로 스마트의류 수용에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스마트의류 사용자 특성인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만을 파악할 수 있었지만, 본 연구는 소비자성향에 따라 신념요인들이 스마트의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 TAM을 확장한 연구들을 보면, 기존의 TAM에 신뢰를 고려한 연구[8], 지각된 즐거움을 고려한 연구[9],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10] 등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IT와 의류의 융합 제품인 스마트의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확장된 TAM을 기반으로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측정하려고 한다.
  • 사용자 혁신성이란 개인이 새로운 제품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 수용에 대해서 개방적인 반면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에 대하여 부정적인 성향을 보인다[11].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비자 혁신성향에 따른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를 분석해 볼 것이다.
  •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술동향이나[6],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반의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7]가 진행되고 있지만,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의류에 대한 수용도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본 연구는 최신 정보기술 기반의 제품에 대한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TAM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려고 한다.
  • 그러나 본 연구는 스마트의류 사용자 특성인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만을 파악할 수 있었지만, 본 연구는 소비자성향에 따라 신념요인들이 스마트의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이 민감하지 않은 고객보다 스마트의류의 유용성으로 인해 스마트의류를 구매하려고 할 수 있다.
  • TAM에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내부 신념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함께 지각된 즐거움을 고려하였다. 또한 생체측정을 위한 센서기반 스마트의류에 대한 신뢰를 반영하였으며, 인간의 행위를 예측할 수 있는 TRA로부터 확장된 요인인 사회적 영향력을 본 연구모형에 반영하였고, 이들 요인들과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려고 한다. 생체 측정을 위한 센서기반 스마트의류는 패션의 특성과 첨단 기술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으므로, 유행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 혁신성과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차이분석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TAM을 기반으로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생체측정을 위한 센서기반 스마트의류에 대한 수용도를 측정하였다.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은 Davis et al.
  •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의류는 최신 정보기술과 의류의 속성이 접목된 미래형 의류이므로 시장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해 보려고 한다. 스마트의류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이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이라는 소비자혁신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또 다른 연구에서는 내부 신념요인과 의도와의 관계를 증명하고 있으며[21], 이들 연구에서는 태도가 행위 의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영향요인이 아니며 완전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제안하였다[22]. 완전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요인인 태도를 제외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도 연구모형의 간소화를 위해서 내부 신념요인과 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첨단 기술 기반의 제품인 스마트의류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각된 즐거움을 반영하여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라는 내부 신념요인과 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즐거움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신뢰는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사회적 영향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유행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2: 유행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3: 유행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즐거움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4: 유행혁신성에 따라 신뢰는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5: 유행혁신성에 따라 사회적 영향력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1: 정보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2: 정보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3: 정보혁신성에 따라 지각된 즐거움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4: 정보혁신성에 따라 신뢰는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5: 정보혁신성에 따라 사회적 영향력은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009)은 첨단 혁신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를 측정하면서 사회적 영향력과 채택의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스마트의류는 첨단 정보기술 기반의 제품이면서 혁신 제품이므로 다른 사람의 행위와 경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력과 스마트의류 수용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설 5를 설정 하였다.
  • 합리적 행동 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합리적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고, 그 정보를 기초로 어떤 행동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28]. 행위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을 제안하였고 주관적 규범은 사회적 압력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사회적 영향력은 다른 사람의 행위와 경험에 따른 영향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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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소비자 혁신성향에 따른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를 분석을 통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TAM에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행위 신념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함께 지각된 즐거움, 신뢰,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이들 요인들과 스마트의류의 수용의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둘째, 사용자 혁신성을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으로 분류한 후, 사용자 혁신성에 따른 스마트의류 수용의도를 살펴보려고 한다.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어떻게 예측되는가?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70억 달러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의 20% 이상(2008년 250억 원)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 미래 성장 산업의 하나로 스마트의류를 주목하고 있다[3] 스마트의류는 용도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용, 의료보조용, 스포츠용 스마트의류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MP3 플레이어 스마트의류는 상업적인 이점으로 인해 가장 먼저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며[4], 의료보조용으로 개발된 스마트의류는 바이오센서를 부착하여 신진대사의 변화에 따라 쾌적한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5]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체측정이 가능한 센서 기반 스마트의류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의류의 기능은 무엇인가? IT와 섬유가 접목된 스마트의류가 출시되면 일상생활이 좀 더 쾌적하고 즐거워질 것이다. 스마트의류는 심박수와 호흡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휴대전화로 전송이 가능해지고, MP3가 내장되어 음악을 들을 수있게 되며, 스스로 발열하는 기능성 의류가 출시되어 심미성을 강조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 기반의 첨단의류가 실생활에 활용된다면 기술과 패션의 공존 시대가 가능해지면서 스마트의류 시장이 성장할 것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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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김선희, "패션산업의 콜레보레이션 마케팅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지, 제9권, 제2호, pp.46-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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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기술 기반의 첨단의류가 실생활에 활용된다면 기술과 패션의 공존 시대가 가능해지면서 스마트의류 시장이 성장할 것이다[1][2].

  2. 이영숙, "한국 패션 산업의 비즈니스 과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9권, 제2호, pp.35-3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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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기술 기반의 첨단의류가 실생활에 활용된다면 기술과 패션의 공존 시대가 가능해지면서 스마트의류 시장이 성장할 것이다[1][2].

  3. 손용기, 김지은, 조일연,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 및 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5호, pp.79-8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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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70억 달러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의 20% 이상(2008년 250억 원)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 미래 성장 산업의 하나로 스마트의류를 주목하고 있다[3] 스마트의류는 용도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용, 의료보조용, 스포츠용 스마트의류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MP3 플레이어 스마트의류는 상업적인 이점으로 인해 가장 먼저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며[4], 의료보조용으로 개발된 스마트의류는 바이오센서를 부착하여 신진대사의 변화에 따라 쾌적한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5]을 포함하고 있다.

  4. 조현승, 김진형, 박선민, 유재훈, 이주현, "MP3 기능 스마트 재킷의 상용화 모형 개발", 감성과학,제9권, 제4호, pp.377-38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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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70억 달러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의 20% 이상(2008년 250억 원)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 미래 성장 산업의 하나로 스마트의류를 주목하고 있다[3] 스마트의류는 용도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용, 의료보조용, 스포츠용 스마트의류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MP3 플레이어 스마트의류는 상업적인 이점으로 인해 가장 먼저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며[4], 의료보조용으로 개발된 스마트의류는 바이오센서를 부착하여 신진대사의 변화에 따라 쾌적한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5]을 포함하고 있다.

  5. S. Mann, "Smart Clothing: The Wearable Computer and Wearcam," Personal Technologies, Vol.1, No.1, pp.21-2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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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70억 달러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의 20% 이상(2008년 250억 원)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 미래 성장 산업의 하나로 스마트의류를 주목하고 있다[3] 스마트의류는 용도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용, 의료보조용, 스포츠용 스마트의류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MP3 플레이어 스마트의류는 상업적인 이점으로 인해 가장 먼저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며[4], 의료보조용으로 개발된 스마트의류는 바이오센서를 부착하여 신진대사의 변화에 따라 쾌적한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5]을 포함하고 있다.

  6. Y. D. Lee and W. Y. Chung, "Wireless Sensor Network based Wearable Smart Shirt for Ubiquitous Health and Activity Monitoring," Sensors and Actuators B, Vol.140, pp.390-39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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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술동향이나[6],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반의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7]가 진행되고 있지만,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7. 이현미, "확장된 혁신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Vol.17, No.6, pp.1155-117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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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의류에 대한 기술동향이나[6],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반의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7]가 진행되고 있지만, 스마트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8. 박현지, 박중환, 이정실, 김영하, "신뢰와 만족을 매개로 한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의 특성, 경험가치, 사용의도에 관한 관계분석", 호텔경영학연구, Vol.20, No.1, pp.245-26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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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을 확장한 연구들을 보면, 기존의 TAM에 신뢰를 고려한 연구[8], 지각된 즐거움을 고려한 연구[9],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10] 등이 진행되고 있다.

  9.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2, No.14, pp.1111-1132,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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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을 확장한 연구들을 보면, 기존의 TAM에 신뢰를 고려한 연구[8], 지각된 즐거움을 고려한 연구[9],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10] 등이 진행되고 있다.

  10. 김상훈, 박현정, 이방형, "사회적 영향력과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확산, 그리고 지속적 사용 및 상표 전환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3호, pp.1-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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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을 확장한 연구들을 보면, 기존의 TAM에 신뢰를 고려한 연구[8], 지각된 즐거움을 고려한 연구[9],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10] 등이 진행되고 있다.

  11. D. F. Midgley and R. Dowling,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4, No.4, pp.229-24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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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혁신성이란 개인이 새로운 제품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 수용에 대해서 개방적인 반면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에 대하여 부정적인 성향을 보인다[11].

  12. 전자부품연구원, 웨어러블 컴퓨터를 이용한 U-Healthcare 서비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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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는 섬유나 의복 자체가 외부 자극을 감지하고 스스로 반응하는 소재의 기능성과 의복 및 직물 자체가 갖지 못한 기계적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의류를 총칭한다[12].

  13. 채진미, 조현승, 이주현, "상용화된 스마트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 감성과학, 제12권, 제2호, pp.181-19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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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aphyrTM은 직물센서 기술을 의류에 적용하였으며 가슴의 벨트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착용자의 호흡, 심전도, 피부온도, 동작과 자세를 측정하여, 측정된 정보는 무선으로 전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13].

  14. 손용기, 김지은, 조일연,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 및 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5호, pp.79-8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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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의류 세계 시장은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0년 7억 달러, 2014년 70억 달러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의 20% 이상(2008년 250억원)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래의 신성장 동력의 하나로 스마트 의류를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14].

  15.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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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과 관련된 초기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태도, 의도와의 관련성을 증명하고 있으며[15], 지각된 유용성이란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주관적인 믿음을 의미하고, 지각된 사용용이성이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할 때 개인의 노력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주관적인 믿음을 말한다[15].

  16. D. H. Shin, "Determinants of Customer Acceptance of Multi-Service Network: An Implication for IP-based Technolog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pp.16-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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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확장된 TAM을 기반으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정보기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중심 연구[16],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연구[17], 의류 구매에 대한 연구[18]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다.

  17. H. Heijden,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of Websites: The Case of a Generic Portal in The Netherland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0, No.6, pp.541-54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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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확장된 TAM을 기반으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정보기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중심 연구[16],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연구[17], 의류 구매에 대한 연구[18]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다.

    인터넷 또는 포털 사이트에 대한 개인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각된 즐거움이 추가된 확장된 TAM을 활용하고 있으며[17][19], Lee et al.(2006)은 e-커머스 웹사이트에 대한 수용도를 연구하면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

  18. 이승희, 이은옥, 우종필, "패션 T-commerce 구매의도에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 기술수용모형(TAM)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1호, pp.93-11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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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확장된 TAM을 기반으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정보기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중심 연구[16],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연구[17], 의류 구매에 대한 연구[18]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다.

  19. H. H. Lee, A. M. Fiore, and J. Kim, "The Role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Explaining Effects of Image Interactivity Technology on Consumer Respons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4, No.8, pp.621-64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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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또는 포털 사이트에 대한 개인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각된 즐거움이 추가된 확장된 TAM을 활용하고 있으며[17][19], Lee et al.(2006)은 e-커머스 웹사이트에 대한 수용도를 연구하면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

  20. J. Yu, I. Ha, M. Choi, and J. Rho, "Extending the TAM for a T-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2, pp.965-97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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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학 및 경영학과 관련된 문헌에서 확장된 TAM을 기반으로 연구가 수행되면서 내부 신념요인으로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함께 지각된 즐거움을 함께 고려하고 있으며, 이들 요인들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20].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T-commerce 등과 같은 기술 융합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에서 신뢰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20][26].

  21. 유일, 신선지, 소순후, "모바일뱅킹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3 권, 제2호, pp.67-8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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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연구에서는 내부 신념요인과 의도와의 관계를 증명하고 있으며[21], 이들 연구에서는 태도가 행위 의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영향요인이 아니며 완전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제안하였다[22].

  22. P. Y. K. Chau, "An Empirical Assessment of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3, No.2, pp.185-20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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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연구에서는 내부 신념요인과 의도와의 관계를 증명하고 있으며[21], 이들 연구에서는 태도가 행위 의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영향요인이 아니며 완전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제안하였다[22].

  23. D. Gefen, E. Karahanna, and D. 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pp.51-9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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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에 대한 연구는 계속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23], 정보기술에 대한 고객의 신뢰 부족은 개인 정보 누설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보기술 기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 부족으로 이어지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부족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다.

  24. D. L. Hoffman, T. P. Novak, and M. Peralta,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4, pp.80-8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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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기술 용합 제품의 시장이 계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술 신뢰가 더욱더 부각되고 있으며[24], 기술 신뢰가 기술 제품에 대한 신뢰로 연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5. P. SztompkaTrust: A Sociological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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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이 기술 융합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기술 신뢰가 기술 융합 제품에 대한 신뢰로 정의되고 실증적으로 연구되고 있다[25].

  26. S. Ha and L. Stoel, "Consumer E-shopping Acceptance: Antecedents in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2, pp.565-57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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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T-commerce 등과 같은 기술 융합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에서 신뢰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20][26].

  27. B. Suh and I. Han, "Effect of Trust on Customer Acceptance of Internet Banking," Electronic Commere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 pp.247-26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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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의 확장모형에서 신뢰는 제품에 대한 신뢰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27], 신뢰란 고객과의 약속, 고객에 대한 믿음, 공급업자에 대한 고객의 신뢰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고 있다.

  28.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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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리적 행동 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합리적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고, 그 정보를 기초로 어떤 행동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28].

  29. V. Venkatesh and S. A. Brown,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Vol.25, No.1, pp.71-10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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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의 TAM에서는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확장된 TAM에서는 사회적인 규범을 반영하고 있다[29].

  30. J. Lu, J. E. Yao, and C. S. Yu,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14, pp.245-268, 2005. 

  31. L. G. Schiffman and L. L. Kanuk, Consumer Behavior (2th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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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혁신성은 물리적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새로운 것으로 지각되는 것을 의미한다[31].

  32. D. J. Tiger, L. J. Ring, and C. W. King "Fashion Involvement and Buying Behavior: A Methodological Stud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 No.1, pp.46-52,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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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제품에 대한 혁신성은 소비자들이 유행에 대해 갖는 관심과 중요성을 의미하며[32], 유행에 대해 관심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새로운 유행상품을 더욱 빠르게 채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3. 강경영, 진현정,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스마트 의류 구매의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1권, 제8호, pp.1211-1221, 2007. 

  34.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1995. 

  35. S. L. Jarvenpaa, N. Tractinsky, and M. Vitale,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1, No.1-2, pp.45-71, 2000. 

  36. C. H. Liao, C. W. Tsou, and Y. C. Shu, "The Roles of Perceived Enjoyment and Price Perception in Determining Acceptance of Multimedia-on-Demand,"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Information, Vol.3, No.1, pp.27-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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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기존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TAM을 적용하였고, 이와 관련된 연구들도 TAM의 확장모형을 활용하여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이 중요한 요인임을 증명하고 있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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