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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의류 상품 기획을 위한 감성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Consumer Emotion for Product Planning of Smart Cloth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3, 2014년, pp.49 - 56  

조현승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  김정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의공학연구소) ,  구혜란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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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감성 요인을 분석하여 종래 의류와의 감성 차이를 비교하고 제품과 의류 간의 융합으로 인한 소비자 감성의 변화를 고찰하는 한편 스마트 의류와 종래의 의류 간의 선호도 및 구매의사 차이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소비자 감성을 만족시키는 소비자 중심의 스마트 의류 디자인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스마트 의류에 대한 감성 요인은 총 6개의 요인으로, '테크니컬한', '컴포트한', '심미적인', '모던한', '펀', '복합적인' 감성 요인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중 '컴포트한'을 제외한 5개의 감성 요인에서 종래의 스포츠, 캐쥬얼 의류와 스마트 의류 간에 유의미한 감성 차이를 보였다. 또한 스마트 의류와 종래 의류 간에 선호도는 스마트 의류가 약간 높았던 반면, 구매의사는 종래의 의류보다 스마트 의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가 소비자의 즉각적인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며 좀 더 다양화된 애플리케이션의 스마트 의류 개발과 상품화 전략이 요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스마트 의류 개발 및 상품화에 관한 자유 응답식 설문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심박, 심전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헬스케어용 스마트 의류 뿐 아니라 신체 동작으로부터의 에너지 수확 기능, 발열과 발한 기능, 운동량 측정 및 칼로리 소모등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 의류 개발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향후 스마트 의류의 개발 지침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basic data for product planning to design smart clothing and to develop applications, focusing on consumers by satisfying their emotions through analyzing emotional factors on smart clothing, comparing emotional differences between conventional clothing and it, review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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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의상디자인 분야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되지 않았던 신종 융합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감성 차원을 도출하고, 종래의 의류와의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 의류의 학문적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의류와 전자제품의 결합에 관련된 연구라는 측면에서는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기업 및 디자이너 등 스마트 의류 상품 기획의 주체자들에게 향후 개발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스마트 의류의 개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제품 영역과 의류 영역 간의 융합 현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감성 변화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신종 스마트 의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과 종래의 의류 디자인에 대한 감성 요인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제품과 의류 간의 융합으로 인한 소비자 감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의류와 종래의 의류 간의 선호도 및 구매의사 차이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 감성을 만족시키는 소비자 중심의 스마트 의류 디자인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신종 스마트 의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과 종래의 의류 디자인에 대한 감성 요인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제품과 의류 간의 융합으로 인한 소비자 감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의류와 종래의 의류 간의 선호도 및 구매의사 차이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 감성을 만족시키는 소비자 중심의 스마트 의류 디자인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제품 영역과 의류 영역 간의 융합 현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감성 변화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신종 스마트 의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과 종래의 의류 디자인에 대한 감성 요인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제품과 의류 간의 융합으로 인한 소비자 감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과 종래의 의류에 대한 감성을 비교, 분석하여 제품과 의류 간의 융합화로 인한 소비자 감성 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소비자 감성 요인 조사를 위한 연구의 절차는 크게 두 단계로, 감성 척도(설문지) 개발 및 실험 자극물 개발 단계와 감성 평가 ∙ 분석 단계로 나뉘어 진행 될 수 있다.
  • 또한 구매의사와 선호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관련 항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항목을 추가 구성하였다. 한편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향후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의 스마트 의류가 개발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자유 기술형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종래의 의류에 대한 구매의사와 신종 스마트 의류에 대한 구매의사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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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의류 개발 및 평가에 관련된 대표 선행 연구들은 무엇이 있는가? 기능추구의 가치 공학적 사고의 접근과 감성추구의 감성 공학적 사고의 접근을 시도한다면 기능과 감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스마트 의류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의류 개발 및 평가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은 사용성 평가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육형민 외, 2004 ; 채행석 외, 2006)와 스마트 의류의 프로토타입 개발에 관한 연구(조하경 외, 2006 ; 박수진 외, 2009 ; 조하경 외 2010), 스마트 의류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조현승 외, 2006), 스마트 의류 기획을 위한 요인 연구(조하경 외, 2010)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스마트 의류의 수용도에 관한 연구(채진미 외, 2009)에서는 스마트 의류가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들은 소비자들의 스마트 의류 구매의사결정 요인과 상황들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효과적인 상용화 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고 하였는데, 이처럼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 감성 연구는 효과적인 상품화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연구 분야이며, 섬유 및 의류, 그리고 인간 중심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융합기술이란? 최근 기술 간 융합의 중요성 및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인식의 제고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 융합에 관련된 연구개발 활동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다. 융합기술(Convergence Technology)이란 이종 기술간 융합을 통하여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노형민 외, 2007). 융합기술의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대표적 의류 기술로는 스마트 의류(Smart Clothing) 기술을 들 수 있는데, 스마트 의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의류로서, 착용자의 신체 상태와 외부 환경감지 및 IT 기능 등이 포함된 신개념의 의류로 정의된다.
스마트 의류의 사용성 평가 척도 개발과 관련된 육형민의 연구는 어떤 실험을 하였는가? 스마트 의류 개발을 위해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한 연구로는 스마트 의류의 사용성 평가 척도 개발과 관련된 육형민(2004)과 채행석(2006)의 연구가 있다. 육형민(2004)은 사용자 중심의 일상생활용 스마트 재킷 디자인을 위한 사용성 평가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내장되는 기기의 종류와 사용 용도를 고려한 네 가지 유형의 스마트 재킷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한 60개의 사용성 평가 문항을 구성한 후 사용성 평가 실험을 하였다. 각 스마트 재킷 유형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10개의 대표 범주 요인이 추출되었고, 각 유형에 대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범주 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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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Y. J. & Lee, K. H. (2004). Formative properties of sensibility and emotion i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28(1), 34-44. 

  2. Chae, H. S., Hong, J. Y., Cho, H. S., Lee, Y. J., Park, S. H., Han, K. H. & Lee, J. H. (2006). The Development of Usability Evaluation for Wearable Computer: An Investigation of Smart Clothing,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9(3). 265-276. 

  3. Chae, J. M., Cho, H. S. & Lee, J. H. (2009), A study on consumer acceptance toward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2(2), 181-192. 

  4. Chae, J. M., Cho, H. S. & Lee, J. H. (2009), The consumer acceptance of MP3-playing clothing and bio-signal sensing clothing considered i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2(3), 289-298. 

  5. Cho, H. K., Lee, J. H., Lee, C. K. & Lee, M. H. (2006). An Exploratory Research for Development of Design of Sensor-based Smart Clothing-Focused on the Healthcare Clothing Based on Bio-monitoring Technology-,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9(2), 141-150. 

  6. Cho, H. K., Kim, J. S. & Lee, J. H. (2010). A Study of directions for development of smart clothing based on the Consumer's Lifestyle,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1), 11-20. 

  7. Cho, H. K., Song, H. Y., Cho, H. S., Koo, S. M. & Lee, J. H. (2010), A Study on the Design of Functional Clothing for Vital sign Monitoring,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3). 467-474. 

  8. Cho, H. S., Kim, J. H., Park, S. M., You, J. H. & Lee, J. H. (2006). The Development of Smart Jacket Incorporating MP3 Functionality for Commercial Use,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9(4), 377-383. 

  9. Park, S. J., Park, S. H. & Lee, J. H. (2009), A study on the modular design of smart photonic sports clothing based on optical fiber technology,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2(4). 393-402. 

  10. Philips Electronics N.V.(2000), new nomads, 010 Publishers, Rotterdam. 

  11. Roh, H. M. & Lee, Y. K. (2007). KIST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planning, 9. 

  12. Yang, J. H., Cho, H. S., Park, S. H. & Lee, J. H. (2011), A study on skin temperature distribution of the human body as fundamental data for developing heat energy harvesting clothing,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4(3), 435-444. 

  13. Yonsei University-Industry Foundation (2004), Development of smart clothing technology for future daily lif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research project report, 1. 

  14. Yonsei University-Industry Foundation (2009), Development of product planning for smart clothing,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final research report, 41. 

  15. Yuk, H. M., Jeon, M. H., Oh, C. Y. & Sohn, Y. W. (2004).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for wearable computer: evaluation scale for user-centered smart jacket desig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7(3),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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