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관련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교육요구도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in Curriculum of Departments related to Airlin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521 - 535  

박혜영 (동양대학교 항공비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항공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항공수요의 증가로 인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적 선택의 기회가 확대되는 시기에 항공사 객실승무원에게 필요로 하는 교과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객실승무원과 대학의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t-test, Borich 분석, Herschknowiz의 임계함수 등을 이용하여 교과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과 객실승무원 모두 외국어 영역에 대한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에 관광학 관련 과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게 매기고 있었다. 이는 세계화의 추세에 부합하기 위해 외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관광과 같은 전문적 영역의 과목이 객실승무원에게 필요함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항공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교과목의 개발을 위해 항공서비스 관련 대학들과 항공사 간의 체계적인 산학협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iority of curriculums on students preparing to become flight attendants using paired t-test, Borich method, and Herschknowiz's criticality func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what flight attendants and students needed to study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교과과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그동안 행정학, 사회복지학, 치위생학, 정치학, 관광학, 호텔경영학, 컨벤션 등의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 항공관련 분야의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전무하다. 따라서 관련분야인 관광학 분야의 교과과정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이처럼 대부분의 관련학과 교과과정 분석은 현장업무 중심의 교과과정 개발, 중요도분석, 집단 간 비교 등 각각 단편적인 연구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관련 교과목의 현황파악을 통한 현장 실무자인 객실승무원과 향후 현장에 투입될 대학생의 인식차이를 통하여 교육요구도의 비교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현장 직무에서 필요한 교과목이 학교의 교과과정과 연계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가 높은 교과목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항공관련 학과의 교과과정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관련 교과목의 현황파악을 통한 현장 실무자인 객실승무원과 향후 현장에 투입될 대학생의 인식차이를 통하여 교육요구도의 비교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현장 직무에서 필요한 교과목이 학교의 교과과정과 연계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가 높은 교과목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항공관련 학과의 교과과정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과과정 개발에 적실성 있는 교과목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대학교 항공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표 2]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적어도 7개 이상의 대학교에서 현재 교과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23개 과목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세계화 속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항공산업에 필요한 객실승무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성이 있는 과목들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대학생과 항공사 객실승무원 등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고, 양 자의 인식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객실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교과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 그 목표가 있으며, 현장의 객실승무원과 대학교의 학생들을 상호비교함으로써 적실성 있는 교과과정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직에 있는 항공사 객실승무원과 항공관련 학과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에 대한 교육요구도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객실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교과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대학생과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현직 항공사 객실승무원과 항공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교과목에 대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의 인식의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Borich 교육요구도 분석과 허쉬코비츠의 임계함수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 이혜숙[24]은 호텔 종사원의 경력 개발 정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국내 4년제 대학 호텔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중요도 분석을 하였다. 이에 중요성을 파악함으로써 현장에서 기여도를 알아볼 수 있으며, 추후 호텔경영학과의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공하였다.
  • 마지막으로 t값, Borich값, 허쉬코비츠(Herschknowitz)의 임계함수 우선순위 등을 통합적으로 판단하여 항공관련 교과목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고자 한다. 즉 3개의 분석결과 중 공통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과목을 발견하여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매기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계화 속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항공산업에 필요한 객실승무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성이 있는 과목들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대학생과 항공사 객실승무원 등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고, 양 자의 인식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 중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이상에서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을 분석한 결과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항공서비스관련 과목들인 객실업무론, 객실서비스실무, 기내 방송, 기내식음료개론및실습, 항공기구조및비행안전 등의 객실승무원과 관련된 과목들을 전공과목으로 두고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과목으로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항공영어, 일본어, 중국어, 토익 등의 외국어회화 관련과목 등이 교과목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에게 해당하는 전공과목외에 알아야 지식들을 다루는 이미지메이킹, 서비스매너론, 관광학원론, 커뮤니케이션, 고객심리와불만처리, 취업면접연습, 예약발권실습, 호텔경영및실무 등 항공서 비스 및 취업관련 연관 과목들도 대부분의 교과과정에 포함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curriculum의 라틴어 어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과과정 혹은 교육과정을 curriculum이라고 하는데, 용어가 혼동되어 사용되어져 왔다. curriculum은 라틴어‘currere'로부터 유래되어 ‘달린다’ 혹은 ‘뛴다’라는 뜻으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뜻한다. 교육에 있어서 달린다(race)라는 뜻은 학생에게는 공부한다(study)라는 의미이며, 일정한 기간 동안에 공부하는 과정(course of study)을 뜻하기도 한다[21].
21세기 이후 세계화가 가속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21세기 이후 정보기술 및 운송수단의 발달로 인해 세계화(globalization)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항공산업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더 증대되고 있다. 특히 지난 25년간 항공운송시장의 규제철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롭고 다양한 항공수요를 창출하였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석우, 고범석, "산업체와 교육기관 간의 상호계약에 의한 전문대학 호텔와인?커피전공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4호, pp.183-202, 2005. 

  2. 강세식, 김창수, 최석윤, 고성진, 김정훈, "방사선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현 교육과정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242-250, 2011. 

  3. 강정규, 정보화시대의 보건행정학 교과과정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 권도희, "IPA분석기법을 이용한 외국항공사 한국인 객실승무원의 역량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pp.29-45, 2010. 

  5. 김순희, 서정운, 이미향, "관광호텔 인적서비스를 위한 대학교과과정의 중요성 인식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제6권, 제2호, pp.65-80, 2007. 

  6. 김윤정, 이종석, "국내 대학의 컨벤션 교과과정 현황과 과제", 산업혁신연구, 제25권, 제1호, pp.91-127, 2009. 

  7. 김정아, "비서직 종사자의 경력개발 프로그램 요구분석", 비서학논총, 제18권, 제2호, pp.155-182, 2009. 

  8. 김진일, 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대학교과과정 모델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9. 나윤서, 김홍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101-116, 2010. 

  10. 문승일, 서민정,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1권, 제2호, pp.173-189, 2009. 

  11. 박동열, 배을규, "실무교육중심대학에서의 학습 능력 향상프로그램에 관한 요구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6권, 제1호, pp.145-16, 2004. 

  12. 박은종,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발전적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3. 박종흠, 안승범, 임미순, "항공자유화가 항공운송 시장에 미친 효과에 관한 연구", 교통연구, 제18 권, 제2호, pp.14-28, 2011. 

  14. 배을규, "기업 교육훈련 이해관계자 집단의 교육 훈련 평가요구도 조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5권, 제2호, pp.113-133, 2003. 

  15.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동설, p.100, 2002. 

  16. 손명옥,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소고", 해양비즈니스, 제3호, pp.115-137, 2004. 

  17. 손해식, 안영면, 조명환, "우리나라 관광관련 대학 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 제20권, 제1호, pp.193-205, 2005. 

  18. 송강영, "레저스포츠 관련학과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27-236, 2008. 

  19. 송영수, 박소연, "대기업 인사교육 담당자의 대학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진로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73-84, 2007. 

  20. 엄미리, "국내교수설계자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직업능력연구, 제12권, 제1호, pp.1-23, 2009. 

  21. 오성삼, 구병두,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양서원, 1996. 

  22. 오수진, "비서학 전공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E대학 비서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비서학논총, 제13권, 제2호, pp.115-138, 2004. 

  23. 이지희, 전문상담교사의 능력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4. 이혜숙, "국내 4년제 대학 호텔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중요도 분석-호텔 종사원의 경력개발 정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5권, 제3호. pp.198-214, 2003. 

  25. 장석우, "항공산업 관련기업과 관련학과에서의 다문화교육-항공사 객실승무원 직업훈련과 항공 관련학과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글로벌사회복지연구, 제1권, 제1호, pp.73-91, 2011. 

  26. 정병선, 교육과정, 배영사, 1986. 

  27. 정용권, 기업체 근로자 경력개발 프로그램 요구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8. 최정옥, "호텔외식 관련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 제4호, pp.54-57, 2011. 

  29. 하인수, 민혜성, "크루즈경영 교과과정에 관한 기초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275-294, 2009. 

  30.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운송 동향분석; 중국노선 현황분석, 2011. 

  31.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ellow-up Studies,"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No.3, pp.39-42, 1980. 

  32. K. Button, "The impact of US-EU 'Open Skies' agreement on airline market structures and airline network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15, pp.59-71, 2009. 

  33. S. C. Dudley and L. W. Dudley, "New directions for the business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0, No.5,pp.305-311, 1995. 

  34. C. M. Echtner, T. B. Jamal, and J. Tazim, "The Disciplinary Dilemma of Tourism Studies," Annuals of Tourism Research, Vol.24, No.4, pp.868-883, 1997. 

  35. C. G. Partlow and M. B. Gregoire, "Activities of Hospitality Management Program Administration,"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Vol.6, No.3, pp.16-26,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