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고등학교 실습교육에서 연소실 분해 조립을 중심으로 고찰한 3D 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Potential Use of 3D Course Material as a Pedagogical Tool for Laboratory Courses with respect to Assembly/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in Vocational High Schools원문보기
이태균
(Major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 Education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김종성
(Dept. of Electronics Eng.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본 논문에서는 항공고등학교 정비실습 교육과정에서 Solidworks를 이용하여 제작한 3D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행 교과서는 연소실분해조립 실습과정을 2D 사진을 기반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입체로 조립되는 가스터빈 기관 연소실의 분해조립순서를 익히고, 부품 내부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연소실은 가스터빈기관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품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부품으로써 연소실 분해 조립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습해야만 한다. 제작된 3D 학습 자료에서는 정투상도 기법을 응용하여 연소실 부품과 같은 3차원 객체를 X, Y, Z 축을 기준으로 부품이 $360^{\circ}$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학생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회전하는 물체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물체의 정면, 평면, 측면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등각보기에서 부품의 회전 영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추가하였다. MS office power point 2007을 기반으로 전용 viewer를 제작하여 제작된 3D 학습 자료를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D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고등학교 정비실습 교육과정에서 Solidworks를 이용하여 제작한 3D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행 교과서는 연소실분해조립 실습과정을 2D 사진을 기반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입체로 조립되는 가스터빈 기관 연소실의 분해조립순서를 익히고, 부품 내부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연소실은 가스터빈기관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품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부품으로써 연소실 분해 조립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습해야만 한다. 제작된 3D 학습 자료에서는 정투상도 기법을 응용하여 연소실 부품과 같은 3차원 객체를 X, Y, Z 축을 기준으로 부품이 $360^{\circ}$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학생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회전하는 물체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물체의 정면, 평면, 측면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등각보기에서 부품의 회전 영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추가하였다. MS office power point 2007을 기반으로 전용 viewer를 제작하여 제작된 3D 학습 자료를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D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제안하였다.
In this study, 3D-image based course material has been suggested as a potential pedagogical tool for laboratory courses for aviational maintenance in vocational high schools. With a special focus on assembly/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3D contents described here are created by Soildworks ...
In this study, 3D-image based course material has been suggested as a potential pedagogical tool for laboratory courses for aviational maintenance in vocational high schools. With a special focus on assembly/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3D contents described here are created by Soildworks 2014 based on the textbook widely used in aviational high schools. By analyzing several textbooks currently adopted at various schools, we have clearly shown that the current text-based teaching method is far from being effective regarding providing adequate learning environ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who study aviational maintenance. From the analysis of the conventional textbooks, it is seen that it is urgent that we should come up with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way of teaching methods for these topics at vocational high schools. Using Solidworks, we have developed very vivid 3D image-based course material for topics related to a combustion chamber in the airplane. Newly developed 3D material is seen to clearly show step by step procedures of assembly and 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which has crucial importance in the aviational laboratory courses. Especially the transparent feature in Solidworks could make it possible to observe the parts covered by outer casing, which can not be seen even in any laboratory class with real objects. 3D animated views could provided unprecedented learning environment for students to acquire core knowledge with ease for the maintenance of a combustion chamber. In order to provide easy access for students to this 3D-based course material, the exclusive viewer is also developed using MS office powerpoint 2007. An example of a learning plan using 3d course material is suggested as well.
In this study, 3D-image based course material has been suggested as a potential pedagogical tool for laboratory courses for aviational maintenance in vocational high schools. With a special focus on assembly/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3D contents described here are created by Soildworks 2014 based on the textbook widely used in aviational high schools. By analyzing several textbooks currently adopted at various schools, we have clearly shown that the current text-based teaching method is far from being effective regarding providing adequate learning environ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who study aviational maintenance. From the analysis of the conventional textbooks, it is seen that it is urgent that we should come up with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way of teaching methods for these topics at vocational high schools. Using Solidworks, we have developed very vivid 3D image-based course material for topics related to a combustion chamber in the airplane. Newly developed 3D material is seen to clearly show step by step procedures of assembly and disassembly of the combustion chamber which has crucial importance in the aviational laboratory courses. Especially the transparent feature in Solidworks could make it possible to observe the parts covered by outer casing, which can not be seen even in any laboratory class with real objects. 3D animated views could provided unprecedented learning environment for students to acquire core knowledge with ease for the maintenance of a combustion chamber. In order to provide easy access for students to this 3D-based course material, the exclusive viewer is also developed using MS office powerpoint 2007. An example of a learning plan using 3d course material is suggeste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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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2D 기반 교과서를 이용한 현행 교육방식이 항공기 기관실습 교육을 하기에는 제한점과 부족함이 많음을 인식하여 실습교육에 3D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다양한 항공기 정비실습 항목 중에서도 부품의 상호 관계와 내부구조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요구되는 기관실습의 연소실 분해 조립을 선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3D를 이용한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를 하였다. 향후 경북항공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통제 집단과 실험집단 2개의 반을 선정하여 표 5에서 제시한 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3D 영상을 이용하여 2D 기반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므로서 항공기 정비 실습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항공기 기관실습에서는 부품의 장착과 탈착 , 분해와 조립이 동반되는 형태의 실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것을 고려하면 정비실습을 위한 교육 자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고등학교 정비실습 교육과정에서 Solidworks를 이용하여 제작한 3D 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러나 Solidworks 와 같은 3D 소프트웨어를 학교 교육에 활용하려면 고급 사양의 하드웨어와 고가의 소프트웨어 가격은 물론 SW를 익히는 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다[7].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olidwoks를 이용하여 3D 콘텐츠를 제작하되 Solidworks를 사용하지 않고도 수업이 가능하도록 MS office power point 2007을 기반으로 전용 viewer를 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olidworks를 이용하여 항공고등학교 실습 과정중 중요도가 높은 항목의 하나인 연소실의 분해 조립 과정에 대한 3D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조립 및 분해 작업 절차와 방법을 중심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3D 학습 자료를 이용한 학습 후에는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 할 수 있는 형성평가를 메인 메뉴 하단의 구성에 추가하였다. 형성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과 학습 효과증진을 위해 풀이 도중 답이 틀리게 되면 힌트를 제공하여 학습 자료를 다시 학습한 후 필요한 부분에 대해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였다.
Solidworks를 이용해 먼저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을 구성하는 부품을 각각 모델링하여 3D 연소실을 제작하였다. Solidworks의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이용하면, 부품의 상세한 관찰과 분해 조립 과정의 애니메이션 구현, 외부 케이스의 투명화 등을 통해 내부구조와 부품 상호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D 기반의 교과서에서 나타난 제한 사항을 분류하면 크게 가) 작업 과정을 글로 설명한 부분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 나) 명칭에 대한 정보의 부족, 다) 분해·조립 절차의 습득 어려움, 라) 부품의 상호조립 관계를 이해 못함 등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므로 3D 학습 자료는 2D기반 교과서의 제한 사항을 극복하고 3D의 특징을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제작하였다.
그림 7 과 같이 Solidworks의 피처를 X, Y, Z축을 기준으로 부품이 360° 회전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하여 3가지 방식으로 부품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등각보기(등각투상도)에서 Y축을 기준으로 360° 회전하는 영상을 추가로 제작하여 3D 학습 자료에 포함시켰다.
우선 부품의 명칭을 쉽게 알 수 있고, 상세히 관찰이 가능하며 분해절차와 조립 절차를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어야 한다. 또 분해도와 조립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Solidworks의 투명 기능을 활용하여 부품의 상호 조립 관계를 이해할수록 하였다. 특히 제작된 3D 학습 자료를 학생 개개인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D 애니메이션 영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MS office power point 2007을 이용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전용 viewer를 개발하였다.
또한, 학습 자료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이기 위해 제도에서 물체의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볼 수 있도록 물체의 세 모서리가 120°의 등각을 이루게 표현하는 등각 투상도 기법을 추가로 적용하였다 [3].
형성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과 학습 효과증진을 위해 풀이 도중 답이 틀리게 되면 힌트를 제공하여 학습 자료를 다시 학습한 후 필요한 부분에 대해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형성평가의 질문 내용은 분해조립 순서, 부품 상호관계의 이해, 세부적인 부품의 모습 등 분해조립 실습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 위주로 편성하였다.
먼저 현재 여러 항공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의 관련내용을 분석하여 교과 내용이 연소실의 조립 분해 과정을 숙지하는데 충분한 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용 3D SW인 Soilidworks를 이용하여 연소실의 조립 분해 과정에 대한 3D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2].
본 연구에서 제작한 3D 학습 자료는 크게 분해도 및 조립도, 부품관찰, 분해 및 조립 애니메이션, Casing 투명화 등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Solidworks를 활용하여 3D로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어렵게 제작된 3D 학습자료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본연의 목적을 상실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기관 교과서에 수록된 12개의 실습 항목 중 비교적 중요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캔형 연소실 분해 조립을 중심으로 3D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 국내 5개 항공고등학교에서는 경남교육청 2013년 8월30일 승인한 ‘고등학교 항공기 기관’ 인정도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림 9와 같이 분해 상태의 부품을 회전시켜 관찰하는 것은 현실에서도 불가능하고 3D 학습 자료에서만 가능한 기능으로 부품의 분해 조립 관계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분해 조립 과정을 단계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4가지 방향에서 관찰할 수 있게 하여 분해와 조립 절차를 익힐 수 있게 구성하였다. 분해 순서에 따라 부품의 분해·조립 과정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반복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분해도 및 조립도, 분해·조립 애니메이션 등 나머지 메뉴에서는 부품의 명칭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그림 8과 같이 분해와 조립 2가지 서브메뉴를 구성하여 2가지 항목에 대해 부품 관찰과 마찬가지로 4가지 방향에서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관찰 할 수 있게 하였다.
먼저 현재 여러 항공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의 관련내용을 분석하여 교과 내용이 연소실의 조립 분해 과정을 숙지하는데 충분한 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용 3D SW인 Soilidworks를 이용하여 연소실의 조립 분해 과정에 대한 3D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2].
부품의 분해도 및 조립도를 클릭 하면, 하위 메뉴에서 분해도, 조립도를 별도로 관찰 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이 나타난다. 이와 같이 분해도 및 조립도, 부품관찰, 분해 및 조립 애니메이션, Casing 투명화 등의 4가지 주요 메뉴에서 각각의 서브메뉴를 호출하여 세부적인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작된 3D 자료는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투상법을 응용하여 X, Y, Z 및 등각방향 등 4가지 방향에서 각각의 연소실 부품과 조립도, 분해도, 애니메이션 등을 학생들이 관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형성평가를 통해 교육 내용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작한 3D 학습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학습지도안을 만들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1차시에 걸쳐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 한 후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3D 학습 자료를 보완하여 수정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작된 3D 자료는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투상법을 응용하여 X, Y, Z 및 등각방향 등 4가지 방향에서 각각의 연소실 부품과 조립도, 분해도, 애니메이션 등을 학생들이 관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형성평가를 통해 교육 내용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작한 3D 학습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학습지도안을 만들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1차시에 걸쳐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 한 후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3D 학습 자료를 보완하여 수정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분해도와 조립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Solidworks의 투명 기능을 활용하여 부품의 상호 조립 관계를 이해할수록 하였다. 특히 제작된 3D 학습 자료를 학생 개개인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D 애니메이션 영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MS office power point 2007을 이용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전용 viewer를 개발하였다.
이론이 아닌 실기수업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볼 때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텍스트 설명과 각 설명을 뒷받침해 주는 그림이 충분히 효과적으로 조합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사용 중인 교과서가 이런 필요성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실습 항목별 설명 텍스트 항목과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의 수를 분석해 보았다.
성능/효과
12개 실습 항목을 분석해 보면 부품의 장탈·착이나 분해·조립이 동반되는 실습이 전체의 약 50%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실습 항목을 설명하고 있는 텍스트와 그림의 개수를 살펴보면 텍스트 수에 비해 그림이 현저하게 적어서 텍스트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마그네토 장탈과 장착 실습의 경우 20개 항목의 절차를 단 6개의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 그림들마저 마그네토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이지 작업 절차를 설명하는 내용과는 거리가 멀었다.
둘째, 부품의 명칭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도면이나 별도의 그림 등을 이용하여 자세하게 설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내용이 누락되어 명칭을 잘 알 수 없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3D 학습 자료와 전용 viewer를 이용하면 학생들은 정면도, 우측면도 및 평면도 등 3가지 방향에서 바라본 도면을 이용하여 3차원 객체를 X, Y, Z 3개 축을 기준으로 부품을 회전시켜 관찰이 가능하여 부품의 모든 면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습의 형태와 내용면에서 교과서를 분석해 본 결과 항공기 기관 실습의 2/3 이상이 부품의 장탈과 장착, 분해와 조립 과정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교과서는 2차원 평면상에서 텍스트와 그림만으로 실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설명해야 하므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학습 자료의 구성에 있어서는 분해도 및 조립도, 부품 관찰, 분해 및 조립 애니메이션, Casing 투명화 등의 4가지 메뉴를 선정하여 3D 교육 자료의 특징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품의 분해도 및 조립도를 클릭 하면, 하위 메뉴에서 분해도, 조립도를 별도로 관찰 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이 나타난다.
후속연구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나타날 수도 있고, 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들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 지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3D 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및 설문지를 활용한 통계 분석을 통해 3D 학습 자료의 교육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이를 바탕으로 보완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항공정비를 교육하고 있는 4년제 및 2년제 대학 항공정비학부나 육해공군의 항공정비사 교육기관, 국토교통부인정 전문교육기관, 항공고등학교 등 항공정비를 교육하는 기관에서 3D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적용한 사례는 거의 없고 대부분 교과서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정확히 알고 정비하는 실력있는 항공정비사의 양성과 이를 통해 항공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3D 학습 자료를 이용한 교육 방안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애니매이션에 의해 3D 공간상에서 보여지는 분해 조립 과정은 현실에서도 구현이 불가능한 3D 학습 자료만의 핵심적인 특징과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점에서 분해 조립 과정을 관찰하고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실습교육에 있어 효용성이 높은 매우 효과적인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향후 경북항공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통제 집단과 실험집단 2개의 반을 선정하여 표 5에서 제시한 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할 것이다. 설문지를 통해 학습흥미도와 이해도 등에 대해 피드백을 받아 3D 학습 자료의 실제 활용에 대한 실용성과 가능성을 판단해 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 보완하여 향상된 교육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첫째, 부품의 명칭을 쉽게 알 수 있어야 하며, 상세히 관찰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3D를 이용한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를 하였다. 향후 경북항공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통제 집단과 실험집단 2개의 반을 선정하여 표 5에서 제시한 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할 것이다. 설문지를 통해 학습흥미도와 이해도 등에 대해 피드백을 받아 3D 학습 자료의 실제 활용에 대한 실용성과 가능성을 판단해 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 보완하여 향상된 교육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정비사의 업무는 무엇인가?
현대의 항공기는 기체, 기관, 전기, 전자, 항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집약체이며 Boeing 747기준으로 부품 수가 약 450만개 이상이다[1]. 항공기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항공정비사의 주된 업무 중의 하나는 결함이 발생한 계통의 원인을 파악하여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는 부품을 교환, 수리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 하는 것이다. 비행안전을 위해 항공정비사 교육과정에서 부품을 교환, 분해, 조립하는 과정은 체계적이고 정확한 교육이 요구된다.
항공기에는 어떤 분야의 기술들이 적용되었는가?
현대의 항공기는 기체, 기관, 전기, 전자, 항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집약체이며 Boeing 747기준으로 부품 수가 약 450만개 이상이다[1]. 항공기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항공정비사의 주된 업무 중의 하나는 결함이 발생한 계통의 원인을 파악하여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는 부품을 교환, 수리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 하는 것이다.
항공기 기체와 항공기 기관 관련실습 항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관, 기체 실습 항목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항공 정비 실습 항목에는 입체 개념과 부품 상호관계의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품의 장탈, 장착, 분해, 조립 과정이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정비를 교육하고 있는 한국의 항공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항공기 기관 관련 교과서는 종이 매체의 특성상 사진이나 텍스트만으로 연소실 분해·조립실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7)
Y. Son,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Pedigree to prevent distribution of counterfeit aircraft parts", Dept. of Air Transport, Transportation & Logistics Graduate School of Korea Aerospace University Aug. 2013, p.1 http://www.riss.kr/link?idT13262614
B. Lee, S. Lee, "Step-by-step tutorial-How to learn Solidworks easily", Geongiwon, Feb. 2014, 2nd edition
Y. Jang et al, "Basic Drawings for High school", Chunjae Edication Inc., March 2015, 2nd Edition. pp. 80-107
J. Jung et al, "Airplane Engine Textbook for High School", Derambook, March 2014, pp 75-245 http://dream-book.co.kr/default/menu1/menu11.php?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63&topmenu1&left1&&com_board_search_code&com_board_search_value1&com_board_search_value2&com_board_page&
T. Lee, J. Kim, "Applying Solidworks as a teaching tool to train assembly and disassembly of Airplane combustion chamber at aviation high school",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Fall Conference, Oct. 2015
Y. Kim "Designe and Implementation of a 3D Courseware For Internal-Combustion Engine", Computer Science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myung University, Aug. 2001, p.27 http://lod.nl.go.kr/page/KDM200142473
H. Rhyu, "The Design and Embodiment of Course Data Using 3D Computer Graphic Anim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May. 2007 p.40 http://www.riss.kr/link?idT11017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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