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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510 - 52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n airline service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CIPP model. Evaluation areas were divided into context, input, process, and product. We analyzed the factors which influenced program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the training program. Two hundred an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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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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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 산업은 국제경제의 어떤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가? | 항공서비스 산업은 유가 인상, 노동계층의 요구사항, 최첨단 비행기의 도입, 제휴 항공사들 간의 연합, 다양한 저가항공사의 출현 등 국제경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특히 항공서비스는 이동 수단의 차원을 넘어 고품질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고객들이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공서비스 수준을 판가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인적서비스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3][27][33]. | |
교육훈련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무엇인가? | 인적서비스에 대한 교육훈련, 보상, 복지와 같은 내부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속된 직원의 자질과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문화를 개발하기 위해 각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해오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부터 승무원들의 직무 및 직급별 교육까지 실시 하고 있다[7][26]. 아무리 뛰어난 직원을 채용하였다 할지라도 입사 후 시대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계속해서 교육훈련시켜 개발하지 않는다면 직원의 자질은 저하되고 경쟁력은 떨어질 것이다[5]. | |
왜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하고 있는가? | 인적서비스에 대한 교육훈련, 보상, 복지와 같은 내부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속된 직원의 자질과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문화를 개발하기 위해 각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해오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부터 승무원들의 직무 및 직급별 교육까지 실시 하고 있다[7][26]. |
강미연, 항공사 승무원 문화에 나타난 여성성 분석,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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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민, 송영수,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대기업 신입사원 입문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H그룹 (기업집단)을 중심으로-", HRD연구, 제14권, 제1 호, pp.47-7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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