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기오염을 고려한 도시의 환경적 수용력 산정 연구
An Assessment of Environmental Carrying Capacity by Analyzing the Emission and Concentration of Urban Atmospheric Pollutants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4, 2011년, pp.517 - 528  

이광호 (토지주택연구원) ,  정연우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수도권의 주요도시는 환경문제를 겪고 있다. 이 중 대기오염은 도시민들이 신체적 경제적 피해를 받고 살아가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인간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도시환경이 어느 정도 수용가능한지 예측하고, 이를 통해 적정 도시개발 수준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대기오염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란 전제 하에, 경기도 과천시를 대상으로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허용가능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정 인구규모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DW 보간법을 통해 일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_2$), 아황산가스($SO_2$) 농도를 추정한 결과 과천시 전체적으로는 대기환경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농도와의 상관분석 결과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질소($NO_2$) 농도는 이동오염원과 총오염원, 아황산가스($SO_2$) 농도는 이동오염원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귀분석을 통해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탱가능한 인구수를 산정한 결과, 일산화탄소(CO)의 경우 지탱가능인구수가 실제 인구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이산화질소($NO_2$)와 아황산가스($SO_2$)의 경우는 주거지와 상업시설이 밀집된 도심부와 경계부에서 지탱가능한 인구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시도된 환경용량 측정은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어느 정도의 인간활동이 적절한 수준인지를 제시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도시환경이 지니는 용량의 범위 내에서 개발행위를 관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iscreet developments cause environmental problems in major cities of Seoul Metropolitan Area. Among the environmental problems, the air pollution leads the citizens' physical and economic damages. Therefore, it needs to predict how much air pollutant which is emitted from human activities can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천시를 대상으로 대기오염농도와 배출량간의 관계 분석, 대기환경기준 하에서의 지탱가능한 인구수 산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각각의 영역내에서의 개별적 분석에 한정되었으며, 두 영역을 연계 분석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기환경을 고려한 수용력 평가를 통해 구체적인 인구지표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도시 관리방안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적정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도시가 지탱할 수 있는 환경적 수용력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도시 관리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대기오염측정망 자료를 이용하여 대기오염농도를 추정하였고, 둘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농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셋째,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상지가 지탱할 수 있는 수용력, 즉 지탱가능한 인구수를 산정하였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이 국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도시지역은 좁은 지역에 많은 인구와 시설이 밀집되면서 오염물질이 특정지역에 다량 배출되기 때문에 도시관리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도권은 국토의 12%에 불과한 면적에 인구와 자동차의 47%가 집중되어 있어 이미 환경 용량을 초과한 상황이며, 특히 서울의 대기오염은 국내 다른 대도시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환경부, 2006). 실제 수도권의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수는 연간 1만여 명에 이르며(경기개발연구원, 2003),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간 10조원으로 추산된다는 연구결과(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2)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도시지역이 도시관리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환경문제는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도시지역은 좁은 지역에 많은 인구와 시설이 밀집되면서 오염물질이 특정지역에 다량 배출되기 때문에 도시관리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도권은 국토의 12%에 불과한 면적에 인구와 자동차의 47%가 집중되어 있어 이미 환경 용량을 초과한 상황이며, 특히 서울의 대기오염은 국내 다른 대도시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환경부, 2006).
효과적인 도시 관리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한 작업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는 적정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도시가 지탱할수 있는 환경적 수용력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도시 관리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대기오염측정망 자료를 이용하여 대기오염농도를 추정하였고, 둘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농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셋째, 대기환경기준 하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상지가 지탱할 수 있는 수용력, 즉 지탱가능한 인구수를 산정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경기개발연구원(2003), 경기도지역 대기오염의 사회적 비용 추정 및 적정 수준 달성방안. 

  2. 고성석(2001), "건설안전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16(4): 140-146. 

  3. 김선희(1999a), "환경용량평가의 동행과 과제(상)", 월간국토, 9. 

  4. 김선희(1999b), "환경용량평가의 동행과 과제(하)". 월간국토, 10. 

  5. 김운수(2001), "기후특성을 고려한 도시계획제도의 도입과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2(1): 1-21. 

  6. 대기환경연구회(2001), 대기환경개론, 도서출판 동화기술.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9), 서울시 환경용량 평가에 관한 연구.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0), 서울시 환경용량 평가에 관한 연구 II. 

  9. 오성남(2000), "서울지역의 지형 및 토지이용도에 따른 3차원 바람장 산출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36(2): 229-244. 

  10. 오규식(1996), "도시경관의 시각적 한계수용능력(VTCC)설정과 그 활용", 국토계획, 31(2): 97-110. 

  11. 오규식, 정연우, 이동근, 이왕기(2002),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달성하기 위한 통합적 도시 수용력 평가체계 수립", 국토계획, 37(5): 7-26. 

  12. 오규식, 구자훈, 조창제(2005), "도시형태 구성요소가 지역별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40(3): 159-170. 

  13. 우완기, 손종렬, 손부순(2007), 대기오염개론, 신광문화사. 

  14. 윤오섭(1999), 환경학, 세진사. 

  15. 이호철(2002), "상.하수도 시설의 도시 환경적 수용력 측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정순오(1983), "환경계획이론으로서의 수용능력의 개념과 응용 방법", 한국조경학회지, 11(2): 193-210. 

  17. 정연우(2004), 수용력 개념에 기초한 도시의 개발가능밀도 평가 : 환경 및 시설수용력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정회성, 변병설(2003), 환경정책의 이해, 박영사. 

  19. 정회성(1995), "오염허가증 거래제도와 활용방안 환경정책", 환경행정, 3(1): 27-51. 

  20. 최막중, 김진유(1999), "기반시설 제약조건하에서의 도시개발용량과 토지이용밀도", 국토계획, 34(3): 61-72. 

  21. 최영국(1999), "환영용량의 허와 실", 월간국토, 4. 

  22.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1997), 외국의 대기오염관리 성공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23.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2), 사업장 질소산화물 저감기술의 평가 및 비용분석. 

  24. 환경부(2006), 환경백서. 

  25. 환경부(2004), 대기환경연보 2000. 

  26. Catton, W.R., Jr. (1987), The world's most polymorphic species: carrying capacity transgressed two ways, Bioscience, 37: 413-419. 

  27. Chung, S. (1988), "A conceptual model for regional environmental planning centered on carrying capacity measures", The Korean journal of Regional Science, 4(2): 117-128. 

  28. Godschalk, D.R. and N. Axler (1977), Carrying capacity applications in growth management: a reconnaissance, Washington, DC, 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 

  29. Godschalk, D.R. and F.H. Parker (1975), "Carrying capacity: a key to environmental planning?", Journal of Soil and Water Conservation, 30(July-August): 160-165. 

  30. Kozlowski, J.M. (1990), "Sustainable development in professional planning: a potential contribution of the EIA nd UET concept",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19: 307-332. 

  31. Lin (2002), The application of GIS to air quality analysis in Taichung City, Environmental Modeling & Software, 17: 11-19. 

  32. Onishi, T. (1994), "A capacity approach for sustainable urban development: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regional Studies Association, 28(1): 39-51. 

  33. Seinfeld, J.H., and S.N. Pandis (1998),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From Air Pollution to Climate Change, John Wiley & Sons, New York. 

  34. Wackernagel, M. and W.E. Rees (1996), Our ecological footprint: reducing human impact on the earth, Canada, New Society Publisher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