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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풍속 특성을 반영한 콘크리트 사장교의 버페팅 응답
Buffeting Responses of Concrete Cable-stayed Bridge Considering Turbulent Characteristics of Bridge Sit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2A, 2011년, pp.97 - 104  

김성호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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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량 현장에서 계측한 풍속 스펙트럼을 풍동에서 구현하고, 콘크리트 사장교를 대상으로 공력 어드미턴스함수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현장 측정한 난류 특성을 바탕으로 콘크리트 사장교의 3차원 버페팅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적절히 공력 어드미턴스함수를 고려할 경우에 고려하지 않은 경우보다 버페팅 응답이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격자난류를 사용할 경우에 저주파 영역에서 공력 어드미턴스 함수가 낮아서 풍하중을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력 어드미턴스 함수가 버페팅 응답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므로 향후 교량의 버페팅 해석시 플러터계수나 능동난류로부터 추출한 공력 어드미턴스 함수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aerodynamic admittance function of bridge girder under turbulent flow generated from wind velocity spectrum measured at bridge site. Three dimensional buffeting analysis of concrete cable-stayed bridge were performed considering aerodynamic admittance functions obtained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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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사장교의 가설 현장에서 측정한 풍속 자료를 바탕으로 풍동에서 능동난류 발생장치를 사용하여 현장과 유사한 난류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한 난류하에서 콘크리트 사장교 주형의 완성계 및 가설계에 대해 공력 어드미턴스 함수를 추출하고, 3차원 버페팅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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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페팅 진동 현상이란 무엇인가? 바람의 난류 성분이 교량을 때리는 현상인 버페팅 진동은 항상 발생하는 일상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한 버페팅 진동에 의하여 교량의 안정성이 위협을 받지는 않지만 교량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콘크리트 재료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장교 건설 시 강재 사장교로 건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콘크리트 재료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사장교가 강재 사장교에 집중되어 건설되고 있다. 이는 콘크리트 재료가 강재에 비해 공사비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콘크리트라는 재료의 특성 때문에 강교에 비하여 인장력에 매우 약하며, 재료의 비선형성 및 시간 의존적 특성에 의해 정확한 해석이 어렵기 때문이다(DM엔지니어링, 2009). 하지만 최근에 외국에서 주경간장이 500 m가 넘는 콘크리트 사장교가 등장하고 있다.
교량의 경간장이 길어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교량의 경간장이 길어짐에 따라 풍하중에 의하여 구조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유해한 진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콘크리트 사장교는 재료의 특성 때문에 주탑과 주형 거더에서 인장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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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대한토목학회(2006)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 

  2. 이승호, 권순덕(2009) 강제가진에 의한 교량 플러터계수 추출,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학회, 제19권 제6호. 

  3. 이승호, 오홍석, 권순덕(2010) 능동 난류하 트윈박스 교량의 공기역학적 특성,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4. DM엔지니어링(2009) 초고성능 콘크리트 보도교 설계 용역. 

  5. Bienkiewicz, B., Cermak, J.E., Peterka, J.A., and Scanlan, R.H. (1983) Active modeling of large-scale turbulence,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13. 

  6. Bisplinghoff, R.L. and Ashley. H. (1965) Principles of Aeroelasticity, Dover. 

  7. Haan, F.L. and Sarkar, P.P. (2006) Development of an active gust generation mechanism on a wind tunnel for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applications, Wind and Structures, Vol. 9, No. 5. 

  8. Kobayashi, H., Hatanaka, A., and Ueda, T. (1994) Active simulation of time histories of strong wind gust in a wind tunnel,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53, No. 3. 

  9. Larose, G.L. (1999)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the aerodynamic admittance of a bridge deck segment, J.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13, No. 7-8, pp. 1029-1040. 

  10. Larose, G.L., Tanaka, H., Gimsing, N.J., and Dyrbye, C. (1998) Direct measurements of buffeting wind forces on bridge deck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pp. 74-76. 

  11. Scanlan, R.H. and Jones, N.P. (1999) A form of aerodynamic admittance for use in bridge aeroelastic analysis, J.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13, No. 7-8. 

  12. Simiu, E. and Scanlan, R.H,. (1996) Wind Effects on Structures, Wiley. 

  13. Tubino, F. (2005) Relationships among aerodynamic admittance functions, flutter derivatives and static coefficients for longspan bridge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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