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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단면 부재 접합용 고강도 Oneway 볼트 성능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 strength Oneway bolt for connection of closed section memb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곽명근
참여연구자 배규웅 , 박금성 , 김형도 , 부윤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1046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일방향 볼트.강구조 접합부.고장력 볼트.토크계수.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1046

초록

본 연구는 새롭게 개발된 기존의 폐단면 부재의 접합에 사용되는 용접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일방향 체결형 볼트의 기본 성능 검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고장력 볼트 방식은 페단면 부재에 적용이 불가능하고 국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방향 볼트는 내구성 및 접합 강도가 현저히 떨어져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 볼트를 사용할 경우에 필수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는 토크계수값시험, 인장 접합부 실험, 마찰 접합부 실험을 통하여 원웨이 볼트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연구를 통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요약문 ... 4목차 ... 8표목차 ... 11그림목차 ... 12제1장 서론 ... 16 1.1 연구 배경 ... 16 1.2 연구 목표 ... 17 1.3 연구 내용 ... 17 1.4 국내외 현황 ... 18 1.4.1 국내 현황 ... 18 1.4.2 국외 현황 ... 19 1.5 연구 추진 체계 ... 22 1.6 기대 효과 ... 23제2장 원웨이 볼트 기술 개요 ... 26 2.1 기술의 구성 ... 26 2.2 원웨이 볼트 체결 매커니즘 ... 28제3장 토크계수값 시험 ... 32 3.1 시험 계획 및 방법 ... 32 3.1.1 시험 계획 ... 32 3.1.2 시험체 제작 및 시험 방법 ... 32 3.2 고장력 볼트 타입 시험결과 ... 40 3.2.1 토크계수값 ... 40 3.2.2 변수별 토크계수값 경향분석 ... 46 3.2.3 원웨이 너트의 회전여부 ... 51 3.3 TS 볼트 타입 시험결과 ... 54 3.3.1 토크계수값 ... 54 3.4. 소결 ... 57제4장 원웨이 너트 인발 성능 시험 ... 58 4.1 시험 계획 및 방법 ... 58 4.1.1 시험 계획 ... 58 4.1.2 인발성능 시험방법 ... 59 4.2 인발성능 시험 결과 ... 61 4.2.1 원웨이 너트의 탈락하중 ... 61 4.2.2 원웨이 너트의 변수별 탈락하중의 경향분석 ... 67 4.3 소결 ... 73제5장 인장 접합부 성능 실험 ... 74 5.1 실험 계획 및 방법 ... 74 5.1.1 실험 계획 ... 74 5.1.2 실험 방법 ... 77 5.2 인장 접합부 실험 결과 ... 78 5.2.1 하중 변위 거동 및 파괴 양상 ... 78 5.2.2 이론값과 실험값의 비교 ... 82 5.3 소결 ... 85제6장 전단 접합부 성능 실험 ... 86 6.1 실험 계획 및 방법 ... 86 6.1.1 실험 계획 ... 86 6.1.2 실험 방법 ... 97 6.2 전단 접합부 실험 결과 ... 98 6.2.1 하중 변위 거동 및 파괴 양상 ... 98 6.2.2 이론값과 실험값의 비교 ... 107 6.3 소결 ... 108제7장 결론 ... 109참고문헌 ... 112끝페이지 ...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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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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