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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모형을 활용한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Using Multilevel Model for Evaluation on Community Support Program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3D, 2011년, pp.469 - 476  

김동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주철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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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층모형(multilevel model)을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정책평가에 활용하는데 있어 유효성 및 효과를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정책의 대상이 위계적인(hierarchical)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 다층모형을 이용하여 정책평가를 하는 것이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고 검증하는데 있어 적절하다. 또한 이 모형은 기존 평가결과의 재평가 등에 응용될 수 있다. 상수원관리지역의 주민지원사업을 대상으로 주민만족도와 경제적 도움정도를 정책효과변수로 하여 다층모형을 적용 하였다. 그 결과 정책효과변수에 기존 평가결과 및 중요한 사업으로 여겨지던 소득증대사업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정책적 함의를 지닌다. 첫째, 정책 및 사업평가에 있어 정책의 효과를 엄밀히 파악하기 위하여 위계적 구조를 고려할 수 있는 다층모형을 이용하여야 한다. 둘째, 기관평가의 순위 도출에 있어 다층모형을 이용하여 지표에 의한 성과지표와 보완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셋째, 위계적 구조의 하나로서 공간적 위계를 고려하여 정책평가를 시행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need of and the effectiveness of multilevel model to evaluate community support program in watershed areas. If the properties of policy target have hierarchical characteristics, the multilevel analysis is an adequate method to evaluate and test the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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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민지원사업 평가 총점은 각 수계관리위원회 별로 이루어지는 평가결과로서 평가결과 지표점수가 주민지원사업 정책효과를 잘 대변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1인당 소득증대 지원액수는 주민지원사업의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알려져 있는 소득증대사업이 주민지원사업 정책효과에 과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삽입하였다. 또한 카드제나 현물지원 등을 통하여 현물보조 혹은 소득보조의 형태로 지원되고 있는 직접지원사업 여부를 더미변수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다층적 구조를 지닌 평가자료의 속성을 이용하여 정책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정책평가기법의 개발에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된 기법을 상수원관리지역의 주민지원사업에 적용하여 주민지원사업의 정책효과를 평가하고 기존에 평가된 결과를 정책효과를 중심으로 재평가 하는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우선 다층모형을 이용한 정책평가모형을 이론적으로 도출한 후, 사례분석에 이용할 주민지원사업 평가모형을 검토할 것이다.
  • 이러한 정책 평가는 위계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가지게 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집락적인(nested) 자료의 구조를 고려하여 정책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다층적 통계모형(multilevel model)의 적용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다층적 구조를 지닌 평가자료의 속성을 이용하여 정책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정책평가기법의 개발에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된 기법을 상수원관리지역의 주민지원사업에 적용하여 주민지원사업의 정책효과를 평가하고 기존에 평가된 결과를 정책효과를 중심으로 재평가 하는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앞서 논의된 다층모형을 이용한 정책평가기법을 활용하여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사례에 적용하여 모형의 활용성을 검증해 보았다. 주민지원사업은 정책 대상이 구조화된 경우로서 다층모형을 이용하여 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사례로서 적합하다.

가설 설정

  • 첫 번째 문제였던 분석의 단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변수 간 관계를 제한적으로 이용한다면, 관련 변수 간 존재하는 내적상호작용을 무시하게 될 수 있다. 즉, 집단 간 차이가 나는 개인들의 특성을 모두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분석을 시행하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공상관요인(confounding factor)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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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수원관리지역은 무엇인가? 상수원관리지역은 광역적 규제지역으로서 강 이용과 보전에 있어 권리와 책무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특수한 지역이다. 수도법을 통하여 규제되고 있던 상수원관리지역은 1999년 『한강수계상수원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시작으로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수계의 법률이 제정되어 상수원관리지역의 세분과 유역의 통합적 관리를 시행하게 되었다.
상수원관리지역은 무엇을 통하여 규제되고 있는가? 상수원관리지역은 광역적 규제지역으로서 강 이용과 보전에 있어 권리와 책무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특수한 지역이다. 수도법을 통하여 규제되고 있던 상수원관리지역은 1999년 『한강수계상수원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시작으로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수계의 법률이 제정되어 상수원관리지역의 세분과 유역의 통합적 관리를 시행하게 되었다.
유역관리사업으로는 어떠한 사업이 시행되고 있는가? 각 수계별 법이 제정됨과 동시에 물이용 부담금과 각 유역별 기금이 신설되었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유역관리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수질의 지속적 개선과 관련된 사업으로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비용에 대한 지원사업, 토지매수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상하류 공영정신 구축을 위하여 제한받는 권리에 대한 행정적 지원으로서 주민지원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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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상진(1995) 다층통계모형의 방법론적 특성과 활용방법,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제8권 제2호, pp. 63-94. 

  2. 김성배(2006). 정부규제로 인한 손실에 대한 보상의 타당성 분석 : 팔당상수원관리지역의 경우를 중심으로, 규제연구, 한국규제학회, 제15권 제2호, pp. 3-37. 

  3.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 금강수계관리위원회, 영산강.섬진강수계 관리위원회(2009) 3대강 수계 주민지원사업 공동평가. 

  4. 변병설, 주용준(2000) 상수원관리지역의 주민지원사업에 대한 평가지침의 개발,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5권 제4호, pp. 199-210. 

  5. 안형기, 조용진, 김덕준(2005) 환경규제정책과 규제순응 : 주민지원사업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 제9권 제4호, pp. 133-152. 

  6. 이순배(2008) 상수원보호 관련 주민지원사업의 효과 추정 : 옥천군 수변구역을 중심으로, 경상논총, 한국경상학회, 제26권 제 2호, pp. 19-36. 

  7. 한강수계관리위원(2008) 2006-2007 한강수계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평가. 

  8. Burnstein, L. (1980) The analysis of multi-level data in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8, pp. 158-233. 

  9. Bryk, A. S. and Raudenbush, S. W. (199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CA: Sage Publication. 

  10. Bryk, A. S. and Raudenbush, S.W.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CA: Sage Publication. 

  11. Cronbach, L. (1976) Research on classrooms and schools: Formulations of questions design and analysis, CA: Stanford Evaluation Consortium. 

  12. Hox, J. (2002) Multilevel analysi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N.J: Mahw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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