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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분석기반의 자전거 직접수요추정 모형 구축
Development of Regression-based Bike Direct Demand Model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489 - 496  

이규진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김건욱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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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수단의 하나인 자전거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TOD(Transit-Oriented Development)중심의 교통 도시 계획에서도 대중교통수단의 연계 수단으로써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통행자의 개인 가구 특성, 도시의 사회 경제적 특성, 도로 교통 특성, 기상 특성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는 자전거 수요추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모형에는 인구밀도, 초등학생을 제외한 학생수, 승용차 대수, 자전거도로연장, 월평균 소득의 변수가 반영되었으며, 모형의 수정 $R^2$는 0.738로 비교적 설명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특정 도시계획 지역의 자전거 수요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자전거시설 투자계획에서의 시설규모 결정 및 타당성 평가에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ke system is one of the green transportation systems and spotlighted recently. In the TOD (Transit-Oriented Development) based transportation and urban planning, bike system will be the major part as linkage modes. In this paper, bike demand estimation model was firstly established in Korea,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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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도시의 사회·경제적 특성, 도로·교통 특성, 기상 특성과 자전거 수요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수도권 각 도시의 자전거 수요를 직접 추정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특히 통계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분석이 용이해져서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적절한 분석방법을 선택했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연구자의 선택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축된 수학적인 모형이 현실을 얼마나잘 설명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표 1과 같은 통계적 검증을 통하여 모형의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 해당 자료들의 수집단위가 대부분 시·군·구 단위이기 때문에 공간적 위계를 일치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자료들을 수도권내 66개 시·군·구 단위로 결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귀분석이란 무엇인가? 회귀분석이란 관찰된 연속형 변수들에 대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에 따른 수학적 모델인 선형적 관계 식을 구하여 어떤 독립변수가 주어졌을 때 이에 따른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1개의 종속변수와 1개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할 경우를 단순회귀분석 (Simple Regression Analysis), 1개의 종속변수와 여러 개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할 경우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이라고 한다.
단순 회귀분석 및 다중 회귀분석은 각각 어떤 상황에 해당하는가? 회귀분석이란 관찰된 연속형 변수들에 대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에 따른 수학적 모델인 선형적 관계 식을 구하여 어떤 독립변수가 주어졌을 때 이에 따른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1개의 종속변수와 1개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할 경우를 단순회귀분석 (Simple Regression Analysis), 1개의 종속변수와 여러 개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할 경우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이라고 한다.
자전거 수단이 관심을 받는 이유 두 가지는 무엇인가? 자전거 수단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타난다. 첫 번째가 자동차와 비교시 약 6%의 운동에너지만으로 15km/h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는 환경적, 에너지적 수단( 김용진 외, 2008)이기 때문이며, 두 번째로는 자전거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되었던 잠재적 교통수단으로써 활성화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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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기혁(1994) 도시의 공간적, 사회적 요인에 따른 자전차 보유도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3권 제1호, pp. 85-95 

  2. 김용진, 이경환, 안건혁(2008) 자전거 통근률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요인 분석: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도시설계학회지, 한국도시설계학회, 제9권 제1호, 통권 제30호, pp. 19-34 

  3. 노혁재(2007) 캐나다 오타와시의통행수요 예측과정과 결과, 월간교통, 통권 제116호 

  4. 문대식(2007) 자전거 통행 활성화에 관한 연구-대전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밭대학교. 

  5. 수도권 교통본부(2007)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6. 손영태, 이진각(2008) 자전거도로 건설에 따른 편익항목 계량화 방안,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10권 1호, pp. 38-50. 

  7. 오은미(1997) 자전거교통 수요관리의 효과분석: 청주시 교통수단 선택모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8. 이경환, 김승남, 안건혁(2008) 중소 도시의 토지이용 및 도시형태와 자전거 통근통행의 상관관계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3권 제5호, pp. 49-61. 

  9. 이규진(2010) 자전거 수단분담률 추정모형 구축 및 자전거 수요 요인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8권 제3호 pp. 145-155. 

  10. 이재영, 이재춘, 김형철(1998) 자전거 관련연구의 세계적 동향과 전망, 대한교통학회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 216-225 

  11. 조중래, 김채만(1997) 출근통행 교통수단과 선택행태의 지역간 비교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4호. 

  12. 환경부(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13. 황정훈, 김갑수(2005) 자전거 주행환경 개선방안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pp. 203-213 

  14. Dill, Jennifer and Voros, Kim (2007) Factors Affecting Bicycling Demand: Initial Survey Findings from the Portland, Oregon, Region. 

  15. Gary Barnes and Kevin Krizek (2005) Estimating Bicycling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39, pp. 45-51. 

  16. Jennifer Dill and Kim Voros (2007), Factors Affecting Bicycling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31, pp. 9-17. 

  17. John Parkin, Mark Wardman, andMatthew Page (2008) Estimation of the determinants of bicycle mode share for the journey to work using census data. 

  18. Juan de Dios Ortuzar, Andres Iacobelli, and Claudio Valeze (1999) Estimating demand for a cycle-way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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