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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부문 온실가스 감축정책 효과 분석 방법론 및 관리방안 연구
Evaluation and Management Methodology Development for Greenhouse Gas Mitigation Meas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우승국
참여연구자 박상준 , 김민지 , 손기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58
과제고유번호 1105007342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정부는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고시 이후 세부 실천계획 수립, 수시 점검회의 등 과제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으나, 다양한 특성과 수행 거버넌스를 갖는 온실가스 감축 정책들(도로, 철도, 항공, 해운부문 포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감축 정책의 수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적으로 감축목표를 관리하는 방안의 개발이 필요하며 또한 정책별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제1

Abstract

National Sustainable Transport Development Master Plan built by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in 2011 presents more than 70 GHG mitigation measures in the transport sector. Assuming a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m, it also sets the GHG reduction target of the transpo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3
  • 제1장 서 론 ... 45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5
  •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및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 46
  •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 48
  • 제4절 연구 접근 방법 ... 48
  • 제2장 기존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산정 검토 ... 51
  • 제1절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 51
  • 제2절 대내외 여건 변화 ... 54
  • 제3절 기존 감축 잠재량 산정 방법 검토 ... 63
  • 제3장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효과 분석 방법론 개선 ... 77
  • 제1절 국제적 기준의 효과 분석 방법 검토 ... 77
  • 제2절 효과 분석 방법 개선 방안 ... 88
  • 제3절 온실가스 감축 수단별 감축량 산정 방안 개선안 ... 92
  • 제4장 온실가스 감축정책 이행실적 평가 및 관리방안 ... 117
  • 제1절 이행실적 평가지표 ... 117
  • 제2절 평가지표 후보 선정 ... 124
  • 제3절 평가 및 관리 환류체계 ... 164
  •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176
  • 제1절 결론 ... 176
  • 제2절 연구 결과의 활용 및 향후 연구 방향 ... 177
  • 참고문헌 ... 179
  • 부 록 ... 181
  • 부록 1. 2012년도 지속가능국가교통물류발전시행계획의 주요 추진성과 ... 183
  • 부록 2. 2011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의 주요 추진성과 ... 194
  • 부록 3. 평가지표 후보 선정 관련 설문(자문) 조사지 ... 204
  • Abstract ... 211
  • 끝페이지 ... 213

표/그림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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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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