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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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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중계를 통한 화물차량의 축하중 자료는 도로의 설계, 유지관리, 시설물 보호 등의 위해서 필수적인 자료이다. 이와 같은 용도로 고속축중계의 자료는 도로계획, 연구자, 공무들은 고속축중계 자료를 활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중차량에 대한 단속에도 고속축중계의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서 수집된 고속축중계 자료를 활용하여 축하중을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추정된 축하중 추정 모형은 기존의 평균값을 이용한 방법과의 비교를 통하여 개발된 모형에 대한 비교 평가하였다. 축중량 추정에 있어 기존의 평균값을 적용하는 것보다 회귀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모든 차종에 걸쳐서 작은 오차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이러한 모형은 현장에서 운영되는 고속축중계의 결측자료 보정, 재보정 여부에 대한 평가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uck weight data are essential for road infrastructure design, maintenance and management. WIM (Weigh-In-Motion) system provides highway planners, researchers and officials with statistical data. Recently high speed WIM data also uses to support a vehicle weight regulation and enforcement activi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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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의 연구에 의해면 현장의 고속축중계의 오류여부를 적재하중 유무에 비교적 변화가 적은 미국 FHWA의 차종분류법 상의 Class 9(국내 차종분류상 10종)에 속하는 5축 세미트레일 차량의 첫 축인 조향축의 평균 중량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존의 각 차종별 평균 축중량과 그 변동성에 대한 지표로 변동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표준편차/평균*100)를 산출하고 연구의 목적에 활용 가능한지를 검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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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축중계의 자료가 활용하는 자료는 무엇인가? 축중계를 통한 화물차량의 축하중 자료는 도로의 설계, 유지관리, 시설물 보호 등의 위해서 필수적인 자료이다. 이와 같은 용도로 고속축중계의 자료는 도로계획, 연구자, 공무들은 고속축중계 자료를 활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중차량에 대한 단속에도 고속축중계의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축중계를 통한 화물차량의 축하중 자료는 무엇을 위해 필수적인 자료인가? 축중계를 통한 화물차량의 축하중 자료는 도로의 설계, 유지관리, 시설물 보호 등의 위해서 필수적인 자료이다. 이와 같은 용도로 고속축중계의 자료는 도로계획, 연구자, 공무들은 고속축중계 자료를 활용한다.
과적하는 차량에 대한 제제는 어떤 기준으로 실시하였는가? 화물 차량이 이용하는 도로, 시설물을 관리하는 주체들은 시설물을 보호하고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법을 위반하여 과적하는 차량에 대해서 시설물 진입을 거부하거나 벌금을 부과하여 왔다. 이는 축중계(WIM: Weigh-InMotion)라는 계중장비를 통해서 계측된 화물차량의 축중량과 총중량을 기준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차량 중량자료의 수집은 중량계측시의 차량의 속도에 따라서 저속축중계와 고속축중계로 분류되고, 그 기준은 통상 25km/hr를 기준으로 나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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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순민 외 1인(2009) 고속축중량측정시스템 개발과 과적단속시스템 적용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1권 4호. 

  2. 권순민 외 1인(2010) 고속도로 무인.무정차 과적단속시스템 개발 현황 소개, 기술정보, 제12권 2호. 

  3. 김주현(2010) 고속축중량측정시스템의 개발과 평가,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2권 3호. 

  4. 황의승 외 1인(2010) 온도의 영향에 대한 Weigh-In-Motion 시스템의 차량중량자료 보정기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2권 4호. 

  5.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02) Standard Specification for Highway Weigh-in-Motion (WIM) Systems with User Requirements and Test Method, ASTM E1318-02. 

  6. COST323 (1999) European Specification on WIM of road vehicles, EUCO-COST/323. 

  7. Autoroads (2000) Weigh-In-Motion Technology. 

  8. McCall, W. and Vodrazka, Jr. W. C. (1997) States' Successful Practices Weigh-in-Motion Handbook, Iowa State University, Ames and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9. Ott, W. C. and Papagiannakis, A. T. (1996) Weigh-in-Motion Data Quality Assurance Based on 3-S2 Steering Axle Load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36. 

  10. Ting Wei and Jon D.Fricker (2003) Weigh-In-Motion Data Checking and Imputation, FHWA/IN/JTRP-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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