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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철도 수요예측을 위한 RP와 SP 결합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ixed RP/SP Models of Demand Forecasting for Rail Rapid Transi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5D, 2011년, pp.671 - 677  

배춘봉 (한국교통연구원) ,  정병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영기 ((주)ADL enc 교통계획부) ,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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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기존선을 복선 및 전철화 하는 등 철도네트워크 기능강화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 급행철도와 같이 새로운 철도 운영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얼마의 전환수요가 발생될 것이며, 철도이용형태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등 앞으로 건설될 대구권 광역철도를 대상으로 SP와 RP데이터에 의한 전환수요 예측방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모형 구축결과, 기존 SP와 RP데이터를 결합하는 동시적 모형과 순차적 모형이 모두 유용하여 총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파라미터 추정치가 충분한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동시적 방법이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RP+SP의 결합모형의 타당성을 더욱 높이기위해서 RP데이터를 비례적으로 적용한다면, 철도요금과 통행시간 설정에 따라 전환수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대구권 광역철도를 비롯하여 타 지역에서도 보다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versity of railway network function enhancement projects such as the double tracking, electrification, and direct operation have been actively executed to improve the railway service. When the new rapid transit is provided, how many people will use it instead of other transports? How will the 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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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새마을열차와 같이 요금은 비싸고(4,500원 수준) 배차간격이 50~60분이지만 승차시간이 30~35분으로 단축되는 새로운 급행철도 서비스(Skip&Stop방식)가 도입될 경우 선호의식이 어떻게 바뀌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철도를 선택한 사람을 대상으로 기존철도와 광역철도(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선택확률을 예측하고자 한다. 즉, 급행철도는 주요 역에 대해서만 약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광역철도는 모든 역에 정차하고 15분 간격으로 서비스되는 철도에 해당된다.
  • 본 논문에서는 RP와 SP데이터 결합모형을 순차적방법과 동시추정방법을 이용하여 급행과 일반철도로 구분하여 전환 수요예측방법론과 선호의식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를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는 급행철도 운행과 같이 새로운 철도 운영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실제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얼마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며, 철도이용형태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를 추정하는 전환수요 예측방법의 고찰을 위해 선호의식(SP: Stated Preference)자료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고, SP, RP(Revealed Preference), RP+SP 결합모형의 추정결과와 비교함으로서 광역철도의 요금과 시간설정에 따른 전환수요의 추정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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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강수, 조혜진(2006)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 보성각. 

  2. 김강수(2002) Stated Preference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에 대한 연구(2단계),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2002-9. 

  3. 정병두, 김현, 황영기(2009) 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Vol. 27, No. 3, pp. 131-140. 

  4. 한국교통연구원(2009) 대구권 광역철도 기본조사, pp. 170-189. 

  5. 日本交通政策硏究會(1988) 新交通システム導入が 沿線住民の交通 および活動に及ぼす影響の評價, 日交硏シリ一ズA-122. 

  6. 森川高行, 山田菊子(1993) 系列相關を持つRPデ- タとSPデ-タを同時に用いた離散選擇モデルの推定法, 土木學會論文集, No. 476, pp. 11-18. 

  7. 藤原章正(1993) 交通機關選擇モデル構築における選好意識デ-タの信賴性に關する硏究, 廣島大學博士論文. 

  8. Bonsall, P. (1983) Transfer Price Data - Its use and Abuse, The 11th PTRC, Transportation Planning Methods, pp. 47-59. 

  9. Bradley, M.A. and Daly A. J. (1994) Uses of The Logit Scaling Approach to Test for Rank order and Fatigue Effects in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21, 1994. 

  10. PTRC (2000)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11. Kim, K.S. (1998) A Behavioural Approach to Freight Transport Modal Choice, University of Leeds Ph.D Thesis. 

  12. Takayuki Morikawa (1989) Incorporating Stated Preference Data in Travel Demand Analysis, Ph.D Thesis, MIT. 

  13. Steer Davies Gleave and Hague Consulting Group (1991)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A guides to practice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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