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계층분석에 따른 수단선택모형비교분석
Latent Class Analysis for Mode Choice Behavio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3, 2010년, pp.99 - 107  

배윤경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수요예측 과정 중 수단선택과정은 적용시 매우 복잡하여, 선택자의 특성을 이해하기도 매우 까다로운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수단 선택시 선택자의 사회경제적인 요소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이나 특성들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심리적인 요인이나 특정한 선호도를 선택모형 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중에서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는 이론적으로 매우 가능성이 있는 접근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인 요인과 특성들이 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여 계층을 분리하였다. 또한, 계층별로 나타나는 수단선택모형과 잠재 계층을 고려하지 않은 수단선택모형을 비교하여 잠재계층의 수단 선택 행태가 각기 다름을 보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강 수상교통 도입에 대한 일반 시민의 선호도 조사와 SP자료를 바탕으로 분석되었으며, 잠재계층분석은 잠재 선호를 고려할 수 있는 가능성 높은 접근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zing mode choice among transportation demand estimate procedures is complicated and 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travelers is also difficult. Generally, it is well known that traveler choose mode considering psychometric factors and characteristic besides socio-demographic indicators. Acc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분류하는 데">분류하는데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선택에 있어서 이질성이 존재하는 이유를 잠재계층별 분류에서 해석하고자 하였다.
  • 후)잠재계층 분석으로">잠재계층분석으로 분리하였다. 계층별 타겟마케팅을 하기 위하여 어떠한 영향요인이 운동화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과 잠재계층고려여부에 따른 수단선택결과를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먼저 RP(revealed preference)자료를 이용하여 추정된 후)수단 선택에">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잠재 계층분석(latent class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여 계층을 분리하였다. 또한, 잠재계층별로 나타나는 수단 선택모형과 잠재계층을 고려하지 않은 수단선택모형을 비교하여 잠재계층의 수단선택 행태가 각기 다름을 보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계층을 고려하지 않은 수단선택모형과 잠재계층을 고려한 수단선택모형을 비교 분석하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재계층분석과 가장 유사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잠재계층분석과 가장 유사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것은 K-means clustering 방법이다. K-means clustering 방법은 중심점에서 거리가 가까운 점들이 계층(cluster) 을 이루게 된다.
잠재계층을 분석하는 변수는 무엇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는가? 잠재계층을 분석하는 변수는 잠재이용행태조사에서 나타나는 선호도와 심리적인 요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 다. 분석에 사용된 잠재이용행태 항목은 <표 2>과 같다.
K-means clustering 방법은 잠재계층분석과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 K-means clustering 방법은 중심점에서 거리가 가까운 점들이 계층(cluster) 을 이루게 된다. 잠재계층분석과는 관측된 자료를 자료 에서 발견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나눈다는 데에 유사점이 있다. 하지만 잠재계층분석과 K-means clustering의 차이점은 잠재계층분석은 그룹에 속해질 확률에 따라 추 정되는 모형기반의 분석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audisch, A. F.(2007), "Consumer heterogeneity evolving from social group dynamics: Latent class analyses of German footwear consumption 1980-1991",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 pp.836∼8474. 

  2. Bhatnagar, A., Ghose, S.(2004), "A latent class segmentation analysis of e-shoppe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 pp.758∼767. 

  3. Boxall, P. C., Adamoiwicz, W. L.(2002), "Understanding Heterogeneous Preferences in Random Utility Models: A Latent Class Approach",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23, pp.421∼446. 

  4. Depaire, B., Wets, G., Vanhoof, K.(2008), "Traffic accident segmentation by means of latent class clusteri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 pp.1257∼1266. 

  5. Kemperman,. A., Timmermans, H(2006), "Heterogeneity in Urban Park Use of Aging Visitors: A Latent Class Analysis", Leisure Sciences 28, pp.57∼71. 

  6. Morey, E., Thacher, J., Breffle, W.(2006), "Using Angler Characteristics and Attitudinal Data to Identify Environmental Preference Classes: A Latent-Class Model", Environmental & Resource Economics 34, pp.91∼115. 

  7. Quagraine, K., Engle, C.(2006), "A Latent Class Model for analyzing preferences for catfish", Aquaculture Economics & Management 10, pp.1∼14. 

  8. Scarpa, R., Thiene, M.(2004), "Destination Choice Models for Rock Climbing in the Northeast Alps: A Latent-Class Approach Based on Intensity of Participation", Fondazione Eni Enrico Mattei. 

  9. Sohn K. and Yun J. (2009), "Separation of Car-dependent Commuters from Normal- choice Riders in Mode-choice Analysis", Transportation, Vol. 36, pp.423∼436. 

  10. Walker, J., Li J.(2007), "Latent lifestyle prefereces and household location decisions", J Geograph Syst 9, pp.77∼1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