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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5, 2015년, pp.108 -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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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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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법인택시 현황 추이는 어떠한가? |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법인택시 현황은 1980년 업체 241개, 택시 28,365대에서 2000년 업체 1,788개, 택시 97,437대로 급속히 팽창하였지만 택시운수사업의 질적인 성장이 뒤따르지 않는 양적 성장은 승차거부, 합승행위, 난폭운전 등의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본 연구는 질적인 측면에서 특히 경영수지 및 운전자의 임금체계를 정상화하는 차원에서 택시요금제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 |
국토교통부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만큼 합당한 정책을 제시하는가? | 국토교통부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합당한 정책을 제시하거나 택시운송사업의 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 2013년 12월에 택시발전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였는데, 여기는 택시 운전자와 사업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택시 과잉공급 해소,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
전국 법인택시의 양적 성장이 야기시킨 문제점은? |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법인택시 현황은 1980년 업체 241개, 택시 28,365대에서 2000년 업체 1,788개, 택시 97,437대로 급속히 팽창하였지만 택시운수사업의 질적인 성장이 뒤따르지 않는 양적 성장은 승차거부, 합승행위, 난폭운전 등의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본 연구는 질적인 측면에서 특히 경영수지 및 운전자의 임금체계를 정상화하는 차원에서 택시요금제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
서울특별시(2013. 7), "택시 운송원가분석 및 요금체계 개선 연구"
서울연구원(2014. 9),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 자료를 통한 택시 이용 및 운행행태 분석"
대한교통학회(2013. 8), "택시정책 및 관리역량 강화 방안 연구용역"
경기개발연구원(2012.12), "경기도 택시정책 선진화 방안"
교통안전공단(2012.12), "주"행거리 기반 녹색/안전 마일리지 기준 연구"
한창인(2014. 8), "서울시 택시운수사업의 경영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서울시 "통계연보", 각연도별, (2008-2013)
국토교통부 "통계연보", 각연도별, (2008-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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