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이용한 시내버스 교통사고 저감대책 의사결정 모델개발 Development of Decision Making Model of Measure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 Following Implementation of Intra-city Bus by using AHP원문보기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시민들의 수송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교통사망사고 증가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의사결정 모델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은 교통전문가 설문과 계층분석법(AHP)을 활용하였다. 계층분석법(AHP)의 상위평가항목으로는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을 제시하였다. 하위평가항목 중 정량적 대책으로는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정류소 시설물 보완, 보행자 보호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성적 대책으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교육 캠페인강화, 단속강화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정성적 대책보다 정량적 대책에서 더 높은 가중치 결과가 나타났으며, 둘째, 정량적 대책으로는 정류소 시설물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 순으로 나타났고, 셋째, 정성적 대책으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향후 타시도의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수립 시행할 경우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시민들의 수송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교통사망사고 증가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의사결정 모델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은 교통전문가 설문과 계층분석법(AHP)을 활용하였다. 계층분석법(AHP)의 상위평가항목으로는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을 제시하였다. 하위평가항목 중 정량적 대책으로는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정류소 시설물 보완, 보행자 보호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성적 대책으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교육 캠페인강화, 단속강화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정성적 대책보다 정량적 대책에서 더 높은 가중치 결과가 나타났으며, 둘째, 정량적 대책으로는 정류소 시설물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 순으로 나타났고, 셋째, 정성적 대책으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향후 타시도의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수립 시행할 경우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Implementation of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chieve excellent results but there are some side effects like increase of the fatal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decision making model of measures of reducing traffic accidents following implementation of semi-publi...
Implementation of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chieve excellent results but there are some side effects like increase of the fatal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decision making model of measures of reducing traffic accidents following implementation of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nd survey with traffic experts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re used for data survey and analysis. Quantitative measures and qualitative measures are suggested as high assessment items of AHP. Quantitative measures of low assessment items composed of a raise in the number of bus and safety device installation, facility supplement of bus stop, supplement of pedestrian protection facility, traffic safety assessment and supplement. Qualitative measures composed of system organization, redesign bus route, reinforcement of education, campaign and enforc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turns out more weights are calculated on quantitative measures than on qualitative measures. Second, It is turned out in order of facility supplement of bus stop and traffic safety assessment and supplement as the quantitative measures. Third, as qualitative measures, system organization and redesign bus route are in the or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considered to be a basic data which can be referred if measure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 are established and implemented in other cities and provinces.
Implementation of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chieve excellent results but there are some side effects like increase of the fatal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decision making model of measures of reducing traffic accidents following implementation of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nd survey with traffic experts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re used for data survey and analysis. Quantitative measures and qualitative measures are suggested as high assessment items of AHP. Quantitative measures of low assessment items composed of a raise in the number of bus and safety device installation, facility supplement of bus stop, supplement of pedestrian protection facility, traffic safety assessment and supplement. Qualitative measures composed of system organization, redesign bus route, reinforcement of education, campaign and enforc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turns out more weights are calculated on quantitative measures than on qualitative measures. Second, It is turned out in order of facility supplement of bus stop and traffic safety assessment and supplement as the quantitative measures. Third, as qualitative measures, system organization and redesign bus route are in the or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considered to be a basic data which can be referred if measure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 are established and implemented in other cities and provi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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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자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 방안에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최적의 교통사고 저감대책2)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타 도시에서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수립·시행할 경우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그 중 최상위 단계와 중간단계, 최하위단계의 계층구조를 설계한다. 다음으로 이원비교행렬과 항목별 우선순위 도출을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한 후, 일관성 검정을 통해 전체중요도 계산 및 대안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안을 확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방안 중 대학교수 및 교통기관 전문가들의 협의를 통해 최종 평가항목을 결정하여 의사결정 모델의 계층구조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제시된 계층구조를 바탕으로 교통전문가 등의 설문을 통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적의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AHP기법에 의한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의사결정과정은 그림 1과 같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방안 중 대학교수 및 교통기관 전문가들의 협의를 통해 최종 평가항목을 결정하여 의사결정 모델의 계층구조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제시된 계층구조를 바탕으로 교통전문가 등의 설문을 통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적의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본 연구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 대책을 사전연구 및 참고문헌 등을 통해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으로 구분한 후, 부산광역시에서 교통관련 유관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기법을 적용한 설문응답을 기초로 의사결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그 중 최상위 단계와 중간단계, 최하위단계의 계층구조를 설계한다. 다음으로 이원비교행렬과 항목별 우선순위 도출을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한 후, 일관성 검정을 통해 전체중요도 계산 및 대안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안을 확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평가항목들의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AHP 계층구조를 바탕으로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각 평가기준의 쌍대비교는 Satty(1980)가 제안한 9점 척도로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설문 분석도구는 Expert Choice 프로그램8)을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에서 얻어진 각 응답자의 평가항목별 가중치는 Satty(1980)의 이론9)을 적용하였다.
구체적인 평가항목을 확보하기 위해 저자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표 2에 나타내었다. 평가항목의 선정 및 분류 기준은 표 2에서 제시한 교통사고 저감 대책 중에서 교통전문가 3명과 협의를 통해 교통시설물 설치 및 보완 등과 같은 정량적 부분과 제도정비 및 교육 등과 같은 정성적 부분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상위계층구조는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으로 구분 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2 이상의 일관성 비율을 나타낸 5명은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데 제외하였다. 따라서 설문대상자 30명 중 5명을 제외한 나머지 25명이 평가 대상자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 비율이 0.2 미만인 용납 할 수 있는 수준의 일관성을 갖는 자료만 사용하였다. 표 5는 응답자 개인별 일관성 비율 분석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본 조사는 2011년 4월~5월 부산광역시와 관련한 교통관련 기관의 전문가, 교통관련 실무담당 공무원, 운수업체 안전담당자, 교통시설관련 경찰관 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응답자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5명을 제외한 3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의 개요는 표 4와 같다.
자료 : 부산발전연구원, 2007.(부산발전연구원(2007) 자료에 근거하여 2011. 6월까지 업데이트한 자료임)
이론/모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 순위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관적·객관적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다속성 의사결정기법(Multi-attitude Decision making)의 사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목표계획법(Goal Programming), 효용함수법(Utility Function) 등 다양한 의사결정 기법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계층화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자 한다.
평가항목들의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AHP 계층구조를 바탕으로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각 평가기준의 쌍대비교는 Satty(1980)가 제안한 9점 척도로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설문 분석도구는 Expert Choice 프로그램8)을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에서 얻어진 각 응답자의 평가항목별 가중치는 Satty(1980)의 이론9)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하위 평가항목 중 정량적 측면에서는, 정류소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 보행자보호 시설물 보완,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순으로 가중치가 나타났으며, 정류소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의 가중치가 정량적 측면 전체의 58.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위 평가항목 중 정성적 측면에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교육·캠페인강화, 단속강화 순으로 가중치가 나타났으며, 제도정비와 노선설계의 가중치가 정성적 측면 전체의 56.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정류소 시설물 보완과 교통안전진단평가 및 보완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가중치가 나타난 정류소 시설물 보완에서는 보행자의 교통사고가 잦은 정류소를 선정하여 교통안전 시설물인 펜스설치, 야간조명개선 및 시야 장애물 제거 등과 시내버스정류소 부근 도로 구획선 지그재그선 설치 등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로 가중치가 높게 나타난 교통안전진단평가 및 보완의 주요내용으로 시내버스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한 교차 축의 시내버스 노선 진단평가 및 교통안전 진단 평가 실시와 도로개선 사업 실시 그리고 교통사고 잦은 시내버스업체에 대한 교통안전진단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정량적 대책의 가중치 결과는 향후 교통사고 저감대책 시 기초 자료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둘째, 기초적인 설문조사의 결과 성별, 연령, 직업, 업무경력 모든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정량적 대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 직업, 업무경력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저감 정책의 우선 순위 선정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런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 중 정성적 대책보다 정량적 대책에서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경력에 따른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의 비교에서도 업무경력이 5년 미만에서는 업무경력 10년 이상보다 정량적 대책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업무경력에 따라 교통사고 저감대책 우선순위 선정에 차이가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이 의사결정 가중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시내버스 사고저감 대책마련 시 기관별 대책의 조율과 업무협조에 부처 간 마찰을 저감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표 6은 가중치 산정에 따른 설문응답자를 나타내고 있다. 설문을 통해 분석한 가중치 결과를 보면, 표 7의 상위 평가 항목 각 요인별 가중치에서 정량적 대책 60.8%, 정성적 대책 39.2%로 정량적 대책이 정성적 대책보다 21.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의 평균을 통해 상위 평가항목에서는 정량적 대책이 60.8%, 정성적 대책 39.2%로 정량적 대책에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된 것으로 나타났다.
31)에는 기간 1과 기간 2를 비교했을 때,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869건에서 847건으로 22건 감소하였지만, 사망사고는 2건에서 5건으로 3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감소하였지만 사망사고는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진다.
이런 결과들을 종합하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순위에서는 정량적 대책에서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량적 대책 중 정류소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의 가중치가 절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성적 대책 중 제도정비와 노선설계 보완의 가중치가 절반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각 지자체뿐만 아니라 향후 실시할 지자체에서 교통사고 저감대책 시 기초 자료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54로 비중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 직업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제도정비나, 노선설계보완, 교육이나 캠페인을 통한 안전운전 강화, 단속 강화보다는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정류소 시설물 보완, 버스정류장 인근 보행자 보호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진단 평가 및 보완 등의 정량적 대책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교통사고 저감에 더 효과가 높을 것이라 응답하였다.
3% 순으로 나타났다. 정성적 대책 중 제도정비와 노선설계 보완의 가중치가 56.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의 비교에서도 교통기관의 전문가와 교통관련 경찰관의 정량적 대책 비율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교통관련 실무 담당 공무원의 정량적 대책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 직업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사전연구와 문헌연구 등을 통해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으로 이루어진 시내버스 준공영제 이후 교통사고 저감 대책을 선정할 수 있었다. 상위계층구조로는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이었으며, 하위계층구조 중 정량적 대책에서는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정류소 시설물 보완, 보행자 보호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성적 대책으로는 제도정비, 노선설계 보완, 교육·캠페인강화, 단속강화 4가지로 구성되었다.
그림 6의 직업에 따른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의 비교에서는 모든 직업에서 정량적 대책에 더 많은 비중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기관의 전문가와 교통관련 경찰의 정량적 대책 비율이 0.63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교통관련 실무 담당 공무원의 정량적 대책 비율이 0.54로 비중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 직업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업무경력이 5년 미만에서는 업무경력이 10년 이상보다 정량적 대책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업무경력에 따라 교통사고 저감대책 우선순위 선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초적인 설문조사의 결과 성별, 연령, 직업, 업무경력 모든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정량적 대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 직업, 업무경력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저감 정책의 우선 순위 선정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의 비교에서는 나이가 젊은 연령대일수록 정량적 대책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량적 대책 중 전체의 58.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정류소 시설물 보완과 교통안전진단평가 및 보완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가중치가 나타난 정류소 시설물 보완에서는 보행자의 교통사고가 잦은 정류소를 선정하여 교통안전 시설물인 펜스설치, 야간조명개선 및 시야 장애물 제거 등과 시내버스정류소 부근 도로 구획선 지그재그선 설치 등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로 가중치가 높게 나타난 교통안전진단평가 및 보완의 주요내용으로 시내버스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한 교차 축의 시내버스 노선 진단평가 및 교통안전 진단 평가 실시와 도로개선 사업 실시 그리고 교통사고 잦은 시내버스업체에 대한 교통안전진단 등을 들 수 있다.
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류소 시설물 보완과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의 가중치가 정량적 대책 중 전체의 58.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평가항목에서 표 9의 정성적 대책 중 제도정비가 34.4%로 가장 높았으며, 노선설계 보완 22.3%, 교육·캠페인 강화 22.0%, 단속강화 21.3%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평가항목에서는 표 8의 정량적 대책 중 정류소 시설물 보완이 30.7%로 가장 높았으며,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 28.0%, 보행자보호 시설물 보완 23.8%, 버스증차 및 안전장치 설치 17.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류소 시설물 보완과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의 가중치가 정량적 대책 중 전체의 58.
후속연구
이런 결과들을 종합하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우선순위에서는 정량적 대책에서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량적 대책 중 정류소 시설물 보완, 교통안전 진단평가 및 보완의 가중치가 절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성적 대책 중 제도정비와 노선설계 보완의 가중치가 절반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각 지자체뿐만 아니라 향후 실시할 지자체에서 교통사고 저감대책 시 기초 자료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의 의사결정 우선순위를 제시하였지만,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책이 시행되었을 때 얼마나 효과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내실화 하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업무경력에 따른 정량적 대책과 정성적 대책의 비교에서도 업무경력이 5년 미만에서는 업무경력 10년 이상보다 정량적 대책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업무경력에 따라 교통사고 저감대책 우선순위 선정에 차이가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이 의사결정 가중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시내버스 사고저감 대책마련 시 기관별 대책의 조율과 업무협조에 부처 간 마찰을 저감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가중치가 높게 나타난 교통안전진단평가 및 보완의 주요내용으로 시내버스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한 교차 축의 시내버스 노선 진단평가 및 교통안전 진단 평가 실시와 도로개선 사업 실시 그리고 교통사고 잦은 시내버스업체에 대한 교통안전진단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정량적 대책의 가중치 결과는 향후 교통사고 저감대책 시 기초 자료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금번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부산광역시의 시내버스 운행특성과 사고특성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추후 서울특별시 등 타 지역에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교통사고저감 대책 마련과 우선순위 산정에 대한 연구와 함께,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되는 타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도 수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도 6월을 기준으로 국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는 곳은?
2011년도 6월을 기준으로 국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는 곳은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이며 표 1은 국내 광역시 대중교통 체계 개편에 대한 주요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언제부터 시행했는가?
국내 광역시에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서울특별시가 2004년 7월 1일부터 먼저 시행하였으며 이어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등이 시행하였다. 부산광역시는 2007년 5월15일로 시행하였다.
AHP란?
AHP는 의사결정의 목표 또는 평가기준이 다수이며 복합적인 경우 상호 배반적인 대안들의 체계적인 평가를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기법(decision support system)의 하나로서 정성적(qualitative) 요소를 포함하는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rking)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박현 등, 2001).
참고문헌 (21)
고상선, 배기목, 이원규, 정헌영(2002) 교통사고 발생원인 인식과 감소대책 인지 영향요인 판별.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7호, pp. 143-153.
최재원, 정헌영, 장석용, 고상선(2011)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근거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1D호, pp. 33-42.
최재원, 정헌영(2011) 시내버스 운전자의 고령화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3D호, pp. 391-401.
Saaty, T.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Zahedi, F. (1986) The AHP: 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 Vol. 16, No. 4.
Saaty, T.L. and Vargas, L.G. (1985) Modeling Behavior in Competit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Vol. 16, No. 1, pp. 4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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