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3, 2018년, pp.195 - 200
When a ship accident occurs, it is imperative that the captain makes a prompt decision because the accident directly leads to the loss of human l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tatively analyze the main factor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decisions in case of ship related cont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yun(2001)의 연구에서 선박사고의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선행연구들의 분류는 요인분석연구, 초기대응연구, 우선순위 연구 등의 진행여부에 대하여 분류하였다. Byun(2001)에서는 선박사고의 원인을 인적요인,선박적 요인, 자연적 요인, 교통환경적 요인, 관리요인 등으로 분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Yim(2009)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제어를 압축, 그리고 Yim(2017)은 공통단어의 축소에 관한 연구를 하여 각 주제어를 제시하여 초기대응과 우선순위 관저보다는 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를 내리는 것에 집중하였다. 추가적으로, 선박 사고의 80% 이상이 인적 오류와 조직의 문제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였으며 초기대응에 대한 언급과 추후 연구로 남겨두었다(IMO, 2000; Kim et al. | |
해양사고의 종류는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의 이상증후가 발생하였을 때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주요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동시에 발생하였을 경우 우순순위에 따라 대응을 하고자 하였다. 해양사고의 종류로는 충돌, 접촉, 좌초, 화재폭발, 침몰, 기관손상, 추진축계 손상, 조타장치 손상, 속구손상, 인명 사상, 안전저해, 운항저해 및 행방불명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정성적인 평가를 통하여 분석을 하며 사고요인간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없어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 |
의사결정자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한 일관성 비율은 그 값에 따라 어떻게 판단하는가? | 쌍대비교의 신뢰도를 평가하여 의사결정자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검증하며 이에 대한 척도는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CR)로 판단한다. 일관성 비율이 0.1이하라면 합리적인 평가라고 규정하고, 0.1을 초과할 경우에 해당 의사결정자의 설문은 재평가 또는 제외해야한다. 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해서 무작위지수(Random Index;RI) 또는 난수지수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Saaty(1980)가 제시하는 RI 값은 9점 척도를 이용하여 표본크기를 100으로 하여 무작위로 만들어낸 역행렬에서 일관성지수의 평균값으로 역수행렬의 차원 1에서 15까지의 값을 Table 2에 제시하였다. |
Byun, H. S. and Shin, H. S.(2001), "A study on The Safety Control for Information System of Maritime Disast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pp. 222-226.
Geijerstam, K. and Svensson, H.(2008), "Ship collision risk," Report 5275, Lund.
IMO(2000), "Amendments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21/Res.884, pp. 1-40.
IMO(1997),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Resolution A.849(20) adopted on 27 November 1997, Appendix : Guidelines to assist investigator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Code.
Kim, I. C. and An, K.(2016), " Comparison and Analysis on Risk Assessment Models of Coastal Waters considering Human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1, pp. 27-34.
Kim, H. T., Na, S. and Ha, W. H.(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6-150.
Kim, K. H., Choi, J. H. and Choi, H. K.(2014),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OSC(On-Scene Commander) and On-Scene Command System on Occuring of Disaster at Sea - Focusing on the Sewol Ferry Sinking Cas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92-703.
KMST(2014), 2014 Statistical Annual Report to Maritime Causalities (2008-2014 combined),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pp. 1-118.
MOF(2013), Law for the investigation and Judgement of Maritime Caualities, No. 11690.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y-Hill, pp. 1-2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