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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 기법을 활용한 선박과 승객대피 의사결정 요인 분석
Analysis of Decision-making Factors for Ship and Passenger Evacuation Using AH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3, 2018년, pp.195 - 200  

윤동협 (중소조선연구원) ,  신일식 (중소조선연구원) ,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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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은 선박사고가 발생을 하게 되면 인명의 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에 선장의 순간적인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이상증후가 발생하였을 때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위한 주요요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있어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8개의 주요요인에 대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선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그 결과 가중치가 가장 높은 주요요인은 전복(횡경사 발생)이었으며, 그다음이 화재/폭발로서,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추후 세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효수를 높여 신뢰도를 향상시킬 것이며, 본 결과는 선박과 승객대피 의사결정의 주요요인을 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ship accident occurs, it is imperative that the captain makes a prompt decision because the accident directly leads to the loss of human l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tatively analyze the main factor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decisions in case of ship related con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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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위의 연구는 선박사고를 바탕(재결서)으로 원인요인에 대한 항목을 도출의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선박사고가 일어나기 전 선장이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주요요인으로 고려하기에는 부족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제어를 바탕으로 계층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각 주요요인들을 분석하고 주요요인을 수치화하여 우선순위를 결정, 추후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에서 요인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의 이상증후가 발생하였을 때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주요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동시에 발생하였을 경우 우순순위에 따라 대응을 하고자 하였다. 해양사고의 종류로는 충돌, 접촉, 좌초, 화재폭발, 침몰, 기관손상, 추진축계 손상, 조타장치 손상, 속구손상, 인명 사상, 안전저해, 운항저해 및 행방불명으로 나누어져 있다.
  • 본 연구는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위한 주요요인을 정량적 방법으로 분석을 하였다. 선박 설계와 안전 설계를 하는 연구기관(연구자), 안전관리와 항해지원을 하는 유관기관(관리자), 직접 승선을 하여 항해 업무를 하는 승무원, 선박 건조 후 최종 점검 부서(시운전 팀) 등 직접적으로 선박 및 승객의 안전에 기여를 하는 업종 종사자들에게 설문을 하여 각 주요요인을 쌍대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정성적인 평가를 통하여 분석을 하며 사고요인간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없어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주요요인을 각 그룹별로 정량적으로 판단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함으로써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에 주요항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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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yun(2001)의 연구에서 선박사고의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선행연구들의 분류는 요인분석연구, 초기대응연구, 우선순위 연구 등의 진행여부에 대하여 분류하였다. Byun(2001)에서는 선박사고의 원인을 인적요인,선박적 요인, 자연적 요인, 교통환경적 요인, 관리요인 등으로 분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Yim(2009)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제어를 압축, 그리고 Yim(2017)은 공통단어의 축소에 관한 연구를 하여 각 주제어를 제시하여 초기대응과 우선순위 관저보다는 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를 내리는 것에 집중하였다. 추가적으로, 선박 사고의 80% 이상이 인적 오류와 조직의 문제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였으며 초기대응에 대한 언급과 추후 연구로 남겨두었다(IMO, 2000; Kim et al.
해양사고의 종류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의 이상증후가 발생하였을 때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주요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동시에 발생하였을 경우 우순순위에 따라 대응을 하고자 하였다. 해양사고의 종류로는 충돌, 접촉, 좌초, 화재폭발, 침몰, 기관손상, 추진축계 손상, 조타장치 손상, 속구손상, 인명 사상, 안전저해, 운항저해 및 행방불명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정성적인 평가를 통하여 분석을 하며 사고요인간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없어 선박 및 승객대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의사결정자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한 일관성 비율은 그 값에 따라 어떻게 판단하는가? 쌍대비교의 신뢰도를 평가하여 의사결정자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검증하며 이에 대한 척도는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CR)로 판단한다. 일관성 비율이 0.1이하라면 합리적인 평가라고 규정하고, 0.1을 초과할 경우에 해당 의사결정자의 설문은 재평가 또는 제외해야한다. 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해서 무작위지수(Random Index;RI) 또는 난수지수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Saaty(1980)가 제시하는 RI 값은 9점 척도를 이용하여 표본크기를 100으로 하여 무작위로 만들어낸 역행렬에서 일관성지수의 평균값으로 역수행렬의 차원 1에서 15까지의 값을 Table 2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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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yun, H. S. and Shin, H. S.(2001), "A study on The Safety Control for Information System of Maritime Disast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pp. 222-226. 

  2. Geijerstam, K. and Svensson, H.(2008), "Ship collision risk," Report 5275, Lund. 

  3. IMO(2000), "Amendments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21/Res.884, pp. 1-40. 

  4. IMO(1997),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Resolution A.849(20) adopted on 27 November 1997, Appendix : Guidelines to assist investigator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Code. 

  5. Kim, D. J. and Kwak, S. Y.(2011), "Evaluation of Human Factors in Ship Accidents in the Domestic Sea,"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87-98. 

  6. Kim, I. C. and An, K.(2016), " Comparison and Analysis on Risk Assessment Models of Coastal Waters considering Human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1, pp. 27-34. 

  7. Kim, H. T., Na, S. and Ha, W. H.(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6-150. 

  8. Kim, K. H., Choi, J. H. and Choi, H. K.(2014),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OSC(On-Scene Commander) and On-Scene Command System on Occuring of Disaster at Sea - Focusing on the Sewol Ferry Sinking Cas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92-703. 

  9. KMST(2014), 2014 Statistical Annual Report to Maritime Causalities (2008-2014 combined),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pp. 1-118. 

  10. MOF(2013), Law for the investigation and Judgement of Maritime Caualities, No. 11690. 

  11. Na, S., Lee, S. H. and Choi, H. J.(2016), "Fundamental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Risk Based Decision Support System for Maritime Accident Response: Focused on Oil Tanker Grounding,"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6, pp. 391-400. 

  12.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y-Hill, pp. 1-287. 

  13. Yim, J. B.(2009), "Development of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ology for the Maritime Transportation Accident of Merchant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1, pp. 9-19. 

  14. Yim, J. B.(2017), "A Study on the Reduction of Common Words to Classify Causes of Marine Acciden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1, No. 3, pp. 109-118. 

  15. Youn, D. H. and Shin, I. S.(2017), "Correlation Analysis of Cause factor through Ship Collision Accidents, and Cause factor Analysis through Collision Ti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1, pp. 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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