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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 분야 R&D 성과의 경제적 효과 분석 모델 개발 -도로교통연구원의 성과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n Economic Effect Analysis Model for R&D Performance of the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5D, 2011년, pp.697 - 703  

김동영 (한국도로공사) ,  김병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대학원) ,  전현곤 ,  김형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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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은 민간의 그것과 달리 국가경제 발전, 공공복리 증진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기술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000년 450억 원에 불과하던 R&D 예산이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증가율 23.9%에 힘입어 2010년 현재 5,750억 원에 달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적 성격을 띤 R&D 투자를 통해 국토해양 분야의 비약적인 성장에 조력하였다. 하지만 국토해양 R&D의 성격을 고려해 투입(input) 대비 산출(output) 및 성과(outcome), 나아가 효과(impact)의 측면에서 R&D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토해양 분야의 공공적 성격을 고려해 R&D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R&D 결과의 확산과정을 고려함으로써 내부적 효용뿐만 아니라 외부적 효용까지 반영하였다. 실효성 있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부처 산하 연구기관의 모델을 벤치마킹 하였고, 이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문을 구하였다. 그 결과 4단계의 확산 유형 및 11개의 성과지표를 도출하였고 성과지표별 특성을 고려해 경제적 효과를 산출할 수 있는 수식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한국도로공사 산하 도로교통연구원의 R&D에 적용함으로써 모델의 활용방안 및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모델은 공공적 성격의 R&D를 수행하는 다른 연구기관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have shown that research and development has positively impacted the upbringing of construction industry. However, its economic effect has not yet been fully investigated. This study develops an economic effect analysis model for R&D performance. In-depth interview and review of the liter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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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직접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기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는 WTP가 효과적인 대안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토해양의 공공적 성격을 고려해 성과지표를 도출하고자 하며, 이러한 성과지표의 경제적 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토해양 분야의 공공적 성격을 고려해 R&D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접적으로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며, 언론에 R&D 결과가 노출된 정도에 평균적인 광고비용을 곱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토해양 분야의 특성을 고려해 R&D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투입 (input) 대비 산출(output) 및 성과(outcome), 나아가 효과 (impact)의 측면에서 R&D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특히 대표적인 사회기반시설인 고속도로에 대한 연구를 전담하고 있는 한국도로공사 산하 도로교통연구원의 R&D 사례에 모델을 적용해 그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예산절감기여율은 도로교통연구원의 R&D로 인해 예산을 절감한 실적 53건을 2006년 국내 건설공사 토목부문 계약실적 27,896건(30조 3,910억 원)으로 나눈 값이며, 확산율(R&D 성과의 외부 반영 정도 비율)은 10%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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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경제부의 R&D 주요 목적은? 지식경제부는 산업 경쟁력 확보, 기업 지원 등이 R&D의 주요 목적이다. 주요 연구기관으로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생산 기술연구원 등이 있다.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은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가?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R&D)은 민간의 그것과 달리 국민경제 발전, 공공복리 증진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기술의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000년 450억 원에 불과하던 이 분야 R&D 예산이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증가율 23.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 예산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R&D)은 민간의 그것과 달리 국민경제 발전, 공공복리 증진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기술의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000년 450억 원에 불과하던 이 분야 R&D 예산이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증가율 23.9%에 힘입어 2010년 현재 5,750억 원에 달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적 성격을 띤 R&D 투자는 국토해양 분야의 비약적인 성장에 조력해 왔으나, 한편으로 그 투자의 경제적 성과에 대해 체계적이고 일관된 평가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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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2007)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국토해양부. 

  2. 김균태(2008) 건설분야 R&D 활성화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한국건축시공학회, 제8권, 제4호, pp. 123-129 

  3. 김창윤, 김형관, 박상혁, 한승헌(2008) 건설기술 연구과제 종합 기술가치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6D호, pp. 831-837. 

  4. 박상혁, 정호영, 한승헌(2009) 연구개발 사업의 특성을 고려한 건설 R&D의 정량적 성과측정,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10권 제4호, pp. 119-128. 

  5. 박환표(2010) 건설R&D성과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한국건축시공학회, 제10권 제3호, pp. 71-81. 

  6. 박환표, 홍태훈, 진경호(2008) BSC를 이용한 건설R&D 스타기술의 성과분석 방법론 개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9권 제5호, pp. 194-203. 

  7. 전현곤, 김자현, 윤경선, 성은경(2008) 생산기반기술개발사업 성과 분석-경제적/기술적 파급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생산기술 연구원. 

  8.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8)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사전타당성조사 모델 구축,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9. 한국도로공사(2006) 도로교통연구원 연구정보시스템, 한국도로공사. 

  10. 한국도로공사(2007) 도로교통연구원 연구정보시스템, 한국도로공사. 

  11. 한국도로공사(2008) 도로교통연구원 연구정보시스템, 한국도로공사. 

  12. Gregory Tassey (2003) Methods for Assessing the Economic Impacts of Government R&D,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 

  13. 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 (2004) Science and Engineering Indicators 2004, National Science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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