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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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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소모량 원단위 및 산정모형식은 교통시설 투자사업의 효과분석 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대적재중량과 차량형태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게 분류되는 대형화물자동차의 차종특성이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전부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을 검토하고, 화물자동차를 대표할 수 있는 5개 차종을 선정하여 현장 주행실험을 수행하였다. 주행실험을 통해 얻어낸 연료소모량 측정값은 본 연구에서 개발된 2차식 형태의 연료소모량 산정모형 개발에 사용되었으며, 실험차종별로 각각 개별모형을 개발하고, 기존 연료소모량 산정모형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기존모형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의 적용결과 간에 적지 않은 차이가 발생했으며, 11톤 카고트럭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기존모형과 본 실험 25톤 카고형 덤프트럭의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의 적용결과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5개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의 적용결과와 기존모형의 적용결과 사이에 약 26%의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이 현실적 한계성을 지니고 있음과 추가적인 보완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ommon that basic unit and model of fuel consumption have been used to evaluate effectiveness analysis of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vestment programs. However they could not reflect vehicle characteristics such as loading capacity and types of heavy vehicles. For these reasons, thi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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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화물자동차 대상의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모형은 속도를 독립변수, 연료소모량 (L/km)을 종속변수로 취하는 형태이며, 실험차량의 종류(5개 차종)에 따라 서로 다른 산정식을 개발 및 제시하였다.
  • 실험구간은 통과교통량이 적고, 연속류 성격이 강한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현장 주행실험을 통해 각 실험차종의 주행속도에 따른 연료소모량을 측정했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차종별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모형의 적용 결과와 기존 산정모형의 적용 결과가 서로 상이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선정된 실험구간, 대표차종, 실험 시나리오 구성 등의 실험방법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차량의 무게 및 적재된 화물의 중량에 따라 연료소모량 변화가 큰 폭으로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대형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이와 연관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과거에 비하여 대형화된 화물자동차의 크기와 기계적 성능 등의 향상을 고려한다면, 과거부터 사용되어온 산정모형식의 추가・보완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톤 이상의 대형화물 자동차 중 대표차종을 선정하여, 연료소모량 측정을 위한 현장 주행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모형과의 비교를 위하여 화물이 적재되지 않은 공차주행 실험의 주행 및 측정된 연료소모량 결과 값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을 개발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대형화물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라 최대적재중량을 세 가지로 구분한다면 5~8톤, 10~12톤, 20톤 이상이 될 것이다. 하지만, 5~12톤 중 5톤 화물자동차(2축)를 제외하고는 모두 3축으로 구성된 동일형태의 차량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대 적재중량 구분을 5~8톤(3축), 12~15톤(4축), 20톤 이상(5축)으로 하였으며, 카고트럭 3개 차종(8톤, 15톤, 25톤)이 선정되었고, 여기에 카고트럭과 차량형태가 매우 상이한 덤프트럭 2개 차종(25톤 덤프트럭, 25톤 카고형 덤프트럭)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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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화된 연료소모량 원단위 제시를 위한 현 방안의 한계점은? 일반화된 연료소모량 원단위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사항의 전반적인 고려가 필요하지만,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의 한계가 존재하므로 차종별로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정 차종을 선정하여 실제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화 할 수 있는 대푯값 혹은 해당 항목의 산정방법 등을 제시하는 것이 현재 대안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안은 제시된 해당 차종의 대표성이 부재될 경우 현실성 또한 함께 결여될 수 있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대표해야 할 차량의 종류와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면 대표차종 선정 시 문제점으로 작용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연료소모량은 무엇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가? 투자사업 평가 시 승용차, 버스, 화물차로 구분하여 산정되어 온 차량운행비용중에서 통행시간과 연료소모량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연료소모량의 경우 실질적인 주행실험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산정항목으로써, 완성차 제조사와 엔진 제조사 및 엔진타입, 마력, 토크, 연식 및 주행거리, 공차중량, 마지막으로 운전자의 운전습관 등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는 항목이다. 일반화된 연료소모량 원단위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사항의 전반적인 고려가 필요하지만,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의 한계가 존재하므로 차종별로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정 차종을 선정하여 실제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화 할 수 있는 대푯값 혹은 해당 항목의 산정방법 등을 제시하는 것이 현재 대안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투자사업 평가에 중요한 것은?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사업의 발생 편익을 추정하여 해당 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차량운행비용과 필요항목에 대한 원단위 산정 및 수식 형태의 모형개발·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투자사업 평가 시 승용차, 버스, 화물차로 구분하여 산정되어 온 차량운행비용중에서 통행시간과 연료소모량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연료소모량의 경우 실질적인 주행실험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산정항목으로써, 완성차 제조사와 엔진 제조사 및 엔진타입, 마력, 토크, 연식 및 주행거리, 공차중량, 마지막으로 운전자의 운전습관 등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는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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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교통개발연구원(1998) 차량운행비의 산정. 

  2. 국토연구원(1999) 도로사업 투자분석 기법정립. 

  3. 변은아, 김영찬, 안소영, 고광덕, 윤수영(2009) 신호교차로의 차량운행비용 특성을 고려한 경제성분석 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2호, pp. 199-206. 

  4. 이정기, 용기중, 이종현, 이광범, 홍윤석, 이현우, 정혁, 임종순 (2005) 승용차의 중량변화에 따른 연비 연구, 추계학술대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pp. 1861-1866. 

  5. 이태우, 길지훈, 전상진, 박준홍, 이종태, 홍지형(2011) 소형 화물차량의 적재량이 가속 주행 시의 연비 및 오염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제 19권 제2호, pp. 133-141. 

  6. 장수은, 정규화(2007) (예비)타당성조사의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산정방안 보완 연구,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 97-103. 

  7.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8. Kyoung ho, Ahn (1998) Microscopic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 (Master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9. Tony sandberg (2001) Heavy Truck Modeling for Fuel Consumption Simulations and Measurements, Science and Technology Thesis in Linkoping University. 

  10. Michael coyle (2007) Effects of Payload on The Fuel Consumption of Trucks, Department for Transport UK. 

  11. Kenworth Truck Company (2008) White Paper on Fuel Economy. 

  12. Nils-Olof Nylund, Kimmo Erkkila (2005) Heavy-Duty Truck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Simulating Real-World Driving in Laboratory Conditions, 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 

  13. Susumu Sato (2008) Fuel Economy Test Procedure for Heavy-Duty Vehicles : Japanese Test Procedures, Nation Traffic Safety and Environment Laboratory of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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