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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속도패턴에 따른 연료소모량 관계식 산정
A Estimation Model of The Fuel Consumption Based on The Vehicle Speed Patter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4, 2011년, pp.65 - 71  

원민수 (한국교통연구원) ,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  김정완 (국토해양부 첨단도로환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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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분야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정책들과 운영전략들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해 오던 지금까지의 자료와 방법으로는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고 있는 많은 차량들의 연료소모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에는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차량의 연료소모량은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방법으로는 가속도를 포함한 차량의 미시적 주행패턴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운영전략과 차량운행비용의 연료소모량 변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를 고려한 차량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하고자 한다. 차량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AVL Cruise를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에 따른 연료소모량 원단위를 산출하고,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이나 차량운행비용 추정에 적용할 수 있는 차량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도출된 본 연구의 차량 연료소모량 관계식과 기존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운영전략의 효과 평가 시 기존 연료소모량 관계식에 비해 주행패턴에서 발생하는 가속도 변화를 고려한 본 연구의 연료소모량 관계식이 보다 현실적으로 연료소모량을 산정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practically hard to measure vehicle fuel consumption required to evaluate the energy-related governmental policies and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the existing methods are too simplified due to the limited field data available. Existing methods are even unable to reflect the amount of fu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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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운영전략에 따른 연료소모량 변화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하여 가속도를 고려한 차량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교통운영전략에 따른 차량의 연료소모량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도 고려한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하였다. 왜냐하면, 차량 연료소모량은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료소모량 관계식은 이러한 가속도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제시한 연료소모량 관계식의 차별성 및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상 시나리오 분석을 실시하였다. VISSIM을 이용하여 가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제한속도 운영전략에 따른 차량의 연료소모량 변화를 기존 연료소모량 관계식과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한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연료소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차량시뮬레이션 프로그램 AVL Cruise1)를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 패턴에 따른 연료소모량 원단위를 산출하고,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이나 차량운행비용 산정에 적용할 수 있는 차량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도로는 10km의 3차로 도로가 2차로로 합류되면서 지정체를 형성하는 연속류 도로이다. 차량은 4,400대/시이며, 제한속도를 알리는 VMS는 정체지점으로부터 2km 떨어진 지점에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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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연료소모량 산정 방법은 어떤 한계를 지니고 있는가? 다시 말하면, 현재 적용할 수 있는 연료소모량 산정 방법은 차량들의 평균주행속도를 계산하고 이것을 연료소모량 관계식에 대입하는 방법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운영전략과 교통상황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차량의 미시적 주행패턴(예를 들어, 속도편차, 가속도 등)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의 연료소모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Cohen, S. L.(1977)의 연구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차량의 연료소모량은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방법은 이러한 가속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가속도도 고려한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다양한 교통운영전략에 따른 차량의 연료소모량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도 고려한 연료소모량 관계식을 산정하였다. 왜냐하면, 차량 연료소모량은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료소모량 관계식은 이러한 가속도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본 연구는 연료소모량 관계식에서 가속도를 고려했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정확한 연료소모량 산정방법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기존 도로 및 관련 ITS 사업의 투자효과 및 도로의 혼잡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 차량의 운행비용을 평균적인 주행속도를 이용하여 산정하는 방법이 차량운행비용을 정확하게 추정하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면서[14],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차량의 주행(속도)패턴에 따른 정확한 연료소모량 산정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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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ohen, S. L.(1977), "Use of Traffic Simulation in Analysis of Carbon Monoxide Pollu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48: pp.74-76. 

  2. ECN and COWI (2003), "International CO2 Policy Benchmark for the Road Transport Sector. Results of a Pilot Study" Policy Studies (Petten: ECN). 

  3. Eva Ericssson (2001), "Independent driving pattern factors and their influence on fuel-use and exhaust emission factio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2001), Volume: 6, Issue: 5, pp.325-345. 

  4. G.A. Klunder (2009), "Real-Time Monitoring Of Emissions With Traffic Data, Simulation And Air Quality Measurements", The 16th World Congress and Exhibition ITS Sweden. 

  5. Greg Marsden, Margaret Bell, Shirley Reynolds (2001), "Towards a real-time microscopic emissions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6 pp.37-60. 

  6. Hesham Rakha, Kyoungho Ahn, Antonio Trani (2004), "Development of VT-Micro model for estimating hot stabilized light duty vehicle and truck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9 pp.49-74. 

  7. Kubach, Spicher (2007),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s: Potential and Demands", International Conference INSA de Strasbourg. 

  8. Samaras, Z., Ntziachristos, L., (1998), "Average hot emission factors for passenger cars and light duty trucks" In: The Project: Methodologies for estimating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transport (MEET) ${\pm}$ Report 7, p. 112. LAT Report 9811. Lab. of Applied Thermodynamics, Aristotle Univ., Thessaloniki, Greece. 

  9. "Model for developing an eco-driving strategy of a passenger vehicle based on the least fuel consumption", Applied Energy Volume 86, Issue 10, October 2009, pp.1925-1932. 

  10. 교통개발연구원(1998) "월간[교통]", 12월호. 

  11. 국토연구원(1999), "도로사업 투자분석기법 정립". 

  12. 에너지관리공단, "배기량 및 공차 중량에 따른 연비". 

  13. 이영인?조혜진?박준환(2004), "개발차량의 주행 행태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 추정방법론 정립",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제5권 제4호. 

  14. 조한선(2007),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개선", 한국교통연구원. 

  15. 통계청, "2009년도 국내/외 차량 판매 실적". 

  16.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 

  17.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정과 추이 분석". 

  18.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교통연구원(2010), "철도 투자평가편람 전면개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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