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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을 고려한 주차 계획단위 산정 및 주차계획 방법 제시
Estimation of Parking Lot Planning and, Suggestion of Parking Planning Methods Considering Vehicle Typ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6D, 2011년, pp.755 - 764  

권성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현재 주차장 내 주차단위구획과 차로너비 규정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의 '주차장 구조 및 설치기준'에 의거하여 계획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RV차량 및 대형승용차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서, 기존의 주차단위구획의 설치기준으로는 주차시 발생하는 차량훼손 민원, 주차장 이용자의 통행불편, 주차장 유지 관리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과 차로너비 규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최근 증가하는 국내 외 RV차량 및 대형승용차의 차량제원, 최소 회전반경, 주차시 운전자 주행행태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 및 차로너비를 산정하였다. 산정된 주차단위구획 및 차로너비를 국외 사례와 비교 분석한 후, 기존보다 확대된 주차단위구획 및 차로너비를 이용하여 주차시 운전자의 편의성 및 비용적 측면을 고려한 최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안전을 고려한 주차단위구획과 차로너비의 개선방안, 그리고 차종별 주차계획 방법을 제시하였다. 주차장 내 원활한 차량소통과 안전을 도모한 주차계획단위 산정 및 주차계획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주차장의 구조, 설치기준의 정립과 주차장 교통안전 개선에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present, planning and installation of parking space sections and lane width are implemented in accordance with the installation standard and parking lot structure by the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Parking Act. While large and RV (Recreational Vehicle) vehicles have increased in number r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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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내 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후)주차 수요를">주차수요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 9와 같이 개선된 주차구획단위차로너비를 주차수요가 예측된 주차수에 실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계획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과 차로너비 규정의 재정 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사회문제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차문제를 국내·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에 대한 조사와 국내 주차구획 및 차종별 구성비 변화 사례 등을 선행 검토하고, 교통안전을 고려한 주차단위구획과 차로너비의 개선방안, 그리고 차종별 주차계획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② 차량의 궤적이 “후진주차”와 “후진주차 후 출차시”의 경우 같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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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차는 무엇인가? 주차는 차량이 지정된 주차구획에 정차하여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는 일련의 행동이다. 그러므로 주차단위구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차 자체에 필요한 공간의 확보와 주차에 수반되는 운전자와 탑승자의 동선을 기본요소로 이해하고 주차단위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주차장에서 설계기준자동차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① 주차장 피크시 가장 영향을 주는 차종을 설계기준자동차로 한다. ② 주차장의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서 질서있는 주차를 기대하기 위하여 과대한 자동차를 설계기준자동차로 사용하지 않는다. ③ 설계기준자동차에는 장래 자동차 치수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노면표시나 교통섬은 추후라도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차단위구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주차는 차량이 지정된 주차구획에 정차하여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는 일련의 행동이다. 그러므로 주차단위구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차 자체에 필요한 공간의 확보와 주차에 수반되는 운전자와 탑승자의 동선을 기본요소로 이해하고 주차단위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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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건설교통부(2005) 통계자료. 

  2. 건설교통부(2006)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3. 건설교통부(2007) 주차장법 시행규칙, 제11조. 

  4. 건설교통부(2008) 건설관계법령집. 

  5. 건설교통부(2008)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6. 국내자동차회사(2007) 홈페이지 참조. 

  7. 김동찬(1990) 아파트단지내 주차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8. 양승완(2004) 한국과 일본의 주차장법령의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삼척대학교 산업대학원. 

  9. 추영수(2008) 주차장의 계획과 설계, 건설도서. 

  10. 최삼경(1991)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및 관리운영 지침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11. 통계청(2006) 자동차등록 통계월보. 

  12. 한국교통연구원(2007) 주차구획. 

  13.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2001). 

  14. George G. Kanaan and David K. Withford(1973) Parking lot design standards, Traffic Quarterly, July. ENO Foundation for Trans 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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