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는 정확하게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대학교육의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평가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방법은 K 대학에서 시행된 강의평가를 기반으로 각 교과목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에 4주 이상 장기결석한 학생은 강의평가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 둘째,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평가 시점을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한다. 셋째,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넷째, 다양한 강의평가 도구유형을 적용하고, 강의평가 기술방법도 객관식과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결과는 반드시 다음 강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강의평가는 정확하게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대학교육의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평가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방법은 K 대학에서 시행된 강의평가를 기반으로 각 교과목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에 4주 이상 장기결석한 학생은 강의평가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 둘째,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평가 시점을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한다. 셋째,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넷째, 다양한 강의평가 도구유형을 적용하고, 강의평가 기술방법도 객관식과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결과는 반드시 다음 강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A lecture evaluation is an important factor to validate student's level and improve a reformation of the college evaluation as well. Therefore, this paper researches into the lecture evaluation to apply a better objective method and a fair assessment of all lectures. These researches are analyzed by...
A lecture evaluation is an important factor to validate student's level and improve a reformation of the college evaluation as well. Therefore, this paper researches into the lecture evaluation to apply a better objective method and a fair assessment of all lectures. These researches are analyzed by each subject, based on the lecture assessment performed in K College. First, if a student absent more than 4 weeks, they cannot be participated in the lecture evaluation. Second, the lecture evaluation date takes place when the next class registrations start. Third, the connection between the number of students and the teaching assessment should be considered. Finally, various types of the teaching assessment tools, including the lecture evaluation method such as multiple choices or writing questions need to be applied. Finally lecture evaluation results must be reflected in the next lesson.
A lecture evaluation is an important factor to validate student's level and improve a reformation of the college evaluation as well. Therefore, this paper researches into the lecture evaluation to apply a better objective method and a fair assessment of all lectures. These researches are analyzed by each subject, based on the lecture assessment performed in K College. First, if a student absent more than 4 weeks, they cannot be participated in the lecture evaluation. Second, the lecture evaluation date takes place when the next class registrations start. Third, the connection between the number of students and the teaching assessment should be considered. Finally, various types of the teaching assessment tools, including the lecture evaluation method such as multiple choices or writing questions need to be applied. Finally lecture evaluation results must be reflected in the next le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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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강의평가 시점이 현재와 같이 성적처리가 끝나고 개인의 성적 조회를 하기 전에 강의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강의평가의 정확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므로 강의평가 시점은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결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강의평가는 학생들의 수준평가, 담당교수 자신의 강의방법 개선 등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09년 K대학에서 실시한 강의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강의평가에서 도출되는 특이할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차후 강의평가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개선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본 논문은 K 대학에서 2009년도에 실시한 강의평가 자료에서 교과목 강의평가를 기반으로 강의평가에서 도출되는 특이할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차후 강의평가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K대학에서 시행되었던 강의평가 16개 항목에 대하여 2학년 재학생들 중에서 각 학부별로 IT학부 학생 298명, 관광경영학부 297명 그리고 생활예술학부 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본 연구는 신뢰도 95% 수준에서 최대 오차허용범위는 ±1.79%에서 이루어졌다[5].
전공교과목은 강의평가 은 “정말 그렇다”라는 항목에 답변한 학생 중에 A+인 학생이 1,850명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그렇다”가 1,049명 그리고 “보통이다”가 481명, “아니다”가 70명 그리고 “전혀 아니다”가 32명으로 응답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학점이 우수한 학생들은 교수의 강의에 대단히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학점취득이 낮은 D 혹은 F학점을 취득한 학생들은 강의에 매우 불만족스럽다고 답변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학생들의 전공필수교과목을 이해하는 수준이 2개 그룹으로 양분화 된 것으로 분석된다[8].
그러나 C학점을 이수한 학생들의 경우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69%로 상당히 높았으며, 강의평가가 전공 또는 개열교과목(전공필수)보다는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K대학의 특성상 교양과 목의 수강인원은 전공 혹은 전공필수에 비하여 2배에서 많게는 3배 정도 많은 수강인원을 대상으로 강의가 강당에서 이루 어지고 있는 현실로 볼 때 강의 수강인원이 많기 때문에 강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된다.
둘, 학생들의 강의평가는 취득학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강의평가 시점이 현재와 같이 성적처리가 끝나고 개인의 성적 조회를 하기 전에 강의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강의평가의 정확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반면에 에서 단일 평가도구 유형을 갖춘 대학의 평가항목 및 문항 수에 있어서 매우 단조로운 평가유형을 보이고 있었으나 단일 평가도구를 사용함에 따라 매우 다양한 문항을 갖고 있으며, 특이할 사항은 특정종교를 갖고 있는 대학의 경우 대학의 교육이념과 강의와의 접목을 묻는 항목이 있었으며, 베스트티처 추천이라든지, 교수스스로 자신평가항목을 갖춘 대학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조사한 결과 수강 신청한 학생 수가 적을수록 강의평가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강의실과 실습실이 수강인원 비율과 적절하게 인문사회계열은 교수 1인에 대하여 25명, 공학부는 20명 정도 플러스 5명이라고 사료되며, 이처럼 교수 1인의 효율적인 교육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보다 정확한 강의평가를 얻으려면 수강 인원의 조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특이할 사항은 교양과목의 학점이 F인 학생들의 강의평가 항목들에 대한 답변이 가장 부정적인 “전혀 아니다”가 59%나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서비스가 단순히 객관식 문항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학의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 등의 문항도 첨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대학의 기능은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며, 지식의 획득은 연구(research)의 사명으로, 지식의 전달은 교육(teaching)의 사명으로, 지식의 응용은 봉사(service)로 구현된다고 Perkins(1967)는 정의하였다. 이 세 가지 기능 중에서 1차적인 사명은 무엇보다도 교수의 기능에 있으며, 강의는 대학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
Perkins는 지식의 획득을 무엇으로 구현된다고 정의하였나?
대학의 기능은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며, 지식의 획득은 연구(research)의 사명으로, 지식의 전달은 교육(teaching)의 사명으로, 지식의 응용은 봉사(service)로 구현된다고 Perkins(1967)는 정의하였다. 이 세 가지 기능 중에서 1차적인 사명은 무엇보다도 교수의 기능에 있으며, 강의는 대학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
대학의 강의평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각 교과목별 분석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에 4주 이상 장기결석한 학생은 강의평가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 둘째,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평가 시점을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한다. 셋째,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넷째, 다양한 강의평가 도구유형을 적용하고, 강의평가 기술방법도 객관식과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결과는 반드시 다음 강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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