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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강의평가 서비스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Lecture Evaluation Service in Universi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 no.1, 2011년, pp.91 - 101  

이문구 (김포대학 IT학부 인터넷정보과)

초록

강의평가는 정확하게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대학교육의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평가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방법은 K 대학에서 시행된 강의평가를 기반으로 각 교과목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에 4주 이상 장기결석한 학생은 강의평가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 둘째,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평가 시점을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한다. 셋째,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넷째, 다양한 강의평가 도구유형을 적용하고, 강의평가 기술방법도 객관식과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결과는 반드시 다음 강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ecture evaluation is an important factor to validate student's level and improve a reformation of the college evaluation as well. Therefore, this paper researches into the lecture evaluation to apply a better objective method and a fair assessment of all lectures. These researches are analyz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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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강의평가 시점이 현재와 같이 성적처리가 끝나고 개인의 성적 조회를 하기 전에 강의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강의평가의 정확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므로 강의평가 시점은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결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 강의평가는 학생들의 수준평가, 담당교수 자신의 강의방법 개선 등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강의평가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09년 K대학에서 실시한 강의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강의평가에서 도출되는 특이할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차후 강의평가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개선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본 논문은 K 대학에서 2009년도에 실시한 강의평가 자료에서 교과목 강의평가를 기반으로 강의평가에서 도출되는 특이할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차후 강의평가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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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대학의 기능은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며, 지식의 획득은 연구(research)의 사명으로, 지식의 전달은 교육(teaching)의 사명으로, 지식의 응용은 봉사(service)로 구현된다고 Perkins(1967)는 정의하였다. 이 세 가지 기능 중에서 1차적인 사명은 무엇보다도 교수의 기능에 있으며, 강의는 대학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
Perkins는 지식의 획득을 무엇으로 구현된다고 정의하였나? 대학의 기능은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며, 지식의 획득은 연구(research)의 사명으로, 지식의 전달은 교육(teaching)의 사명으로, 지식의 응용은 봉사(service)로 구현된다고 Perkins(1967)는 정의하였다. 이 세 가지 기능 중에서 1차적인 사명은 무엇보다도 교수의 기능에 있으며, 강의는 대학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
대학의 강의평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각 교과목별 분석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에 4주 이상 장기결석한 학생은 강의평가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 둘째, 공정한 강의평가를 위하여 평가 시점을 다음 학기 수강신청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한다. 셋째, 수강 신청한 학생 수와 강의평가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넷째, 다양한 강의평가 도구유형을 적용하고, 강의평가 기술방법도 객관식과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강의평가 결과는 반드시 다음 강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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