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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루프형 전동공조시스템의 냉방성능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Roof Mounted Electrical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Inverter Scroll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0, 2011년, pp.4308 - 4313  

이무연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원종필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이동연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중원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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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대형 버스 차량에 적용되는 루프형 전동식 냉방시스템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스크롤 압축기의 주파수 및 승차 공간의 온도인 내기온도를 변화시켜가면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버터로 구동되는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 하였고 냉매 충진량 실험을 통하여 루프형 전동식 냉방시스템의 충분한 과냉도를 확보할 수 있는 최적 냉매 봉입량을 선정하였다. 압축기 주파수가 55 Hz에서 65 Hz로 증가함에 따라 냉방시스템의 증발용량은 4.3% 증가하였으나 냉방 COP는 14.1% 감소하였고, 내기온도가 $27^{\circ}C$에서 $35^{\circ}C$로 증가함에 따라 냉방시스템의 증발용량 및 COP는 각각 9.17%와 1.43% 증가하였다. 더불어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를 구동하는 인버터의 작동 효율은 내기온도 변화보다는 압축기 주파수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oling performance of the roof mounted air-conditioning system using electric driven scroll compressor for zero emission vehicles. This air conditioner with air source was used R-134a as a refrigerant and tested under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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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친환경 대형 차량에 적용되는 루프형 냉방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부하 대응이 가능한 인버터로 구동되는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를 장착한 루프형 냉방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내기온도 및 압축기 회전수 변화에 따른 냉방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대형버스 차량에 적용되는 루프형 전동식 냉방시스템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버터로 구동되는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냉방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전동식 냉방시스템의 성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스크롤 압축기의 주파수 및 승차공간의 온도인 내기온도를 변화시켜가면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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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식 고전압 압축기를 장착한 전동식 냉방시스템의 추세로 인한 연구는? 이와 더불어 기존의 내연기관에서는 엔진 회전수에 영향을 받는 벨트 구동형 압축기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친환경 차량에서는 압축기를 구동할 수 있는 엔진이 없어지기 때문에 독립적인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구동되는 전동식 고전압 압축기를 장착한 전동식 냉방시스템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최근에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향후 다양한 운전자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친환경 승용 차량의 냉방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Park et al.
석유자원의 고갈 및 환경 오염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규제에 직면한 것은? 석유자원의 고갈 및 환경 오염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자동차들은 각종 환경규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외 자동차 업계에서는 내연기관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개념의 자동차,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 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zero emission vehicle)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친환경 차량의 과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외 자동차 업계에서는 내연기관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개념의 자동차,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 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zero emission vehicle)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차량은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엔진 폐열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난방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연구는 친환경 차량의 상용화를 위하여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되었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내연기관에서는 엔진 회전수에 영향을 받는 벨트 구동형 압축기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친환경 차량에서는 압축기를 구동할 수 있는 엔진이 없어지기 때문에 독립적인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구동되는 전동식 고전압 압축기를 장착한 전동식 냉방시스템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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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ark, I. Y., Won, J. B., Goh, H. B. and Lim, K. S., "Optimum Control of A/C System for Hybrid Car by Electric Compressor", Proceeding of KSAE 2011, pp. 2155-2159, 2011. 

  2. Kim, S. C., Park, J. C., Kim, M. 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Supplementary Stack-Cooling System for Fuel-cell Vehicles using a Carbon Dioxide Air-conditioning Unit",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11(6), pp. 893-900, 2010. 

  3. Shin, S. K., Lim, S. J., Moon, J. H., Cho, Y., Koo, T. and Lee, S., "R-134a Heat Pump Application for the Buses by using Engine Coolant as a Heat Source", SAE, 2008-01-2697, 2008. 

  4. Cho, C. W., Lee, M. Y., Lee, H. S., Mo, J. H., Oh, S. T. and Won, J. P., "Heat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Coolant Source Heat Pump using Wasted Heat of Electric Devices for an Electric Bu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In Review, 2011. 

  5. Lee, M. Y., Cho, C. W., Lee, H. S., Lee, D. Y., Park, Y. C. and Won, J. P.,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Simultaneous Hybrid Heat Pump using Coolant and Air Sources for an Electric Bus", Int. J. of Refrigeration, In Review,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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