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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10대전략산업과 디자인산업의 디자인경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management of the design industry and 10 strategic industries in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4, 2011년, pp.293 - 314  

박광철 (동의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조경섭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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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산업 성장과 고도화를 기반으로 3단계에 걸쳐 실행하는 10대전략산업에 디자인경영 측면에서 해석한 미래전략 디자인산업의 위치와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미래가치에 대한 창조혁명의 시대에 핵심 역할로서 디자인산업의 역할과 디자인경영 관점에서 조망하였으며, 부산 10대 전략산업에서 미래전략의 구성과 디자인산업 연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가치기반으로서의 디자인이 핵심 전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가치의 산업이며, 디자인경영의 주요 기능과 비즈니스경영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부산 디자인 육성방안에서 제시된 항목을 정리하여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에서 디자인산업 여건과 부산 디자인전략 수립기반의 조성을 위한 추진목표와 체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전략산업의 디자인 경영 요소를 분석하고, 부산디자인 육성 컨셉을 분석하여 핵심전략으로서의 의미와 위치관계, 정책우선 등 부산산업 30대 프로젝트의 분석과 그룹핑을 통하여 단계별 실현가능성의 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창의성 산업은 미래 산업 결정조건과 핵심가치라는 점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인식의 전환, 그리고 부산 디자인산업의 비전과 추전전략으로서의 의미를 평가해 보는 것이다. 21세기 초에 정보혁명의 지식경제가 도래하였다. 2000년대의 전반적인 축이 디자인 전략 경영에 의해 창조적 혁신의 성장기를 준비하고 있다. 창조 패러다임의 도래와 지금은 창조경제 시대의 기능과 역할의 중심에 디자인경영의 새로운 이노베이션 DNA을 창출 할 것이며, 개별산업디자인에서 산업의 컨버전스화로 산업간 융합을 거쳐 디지털의 정보화, 지식화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가 변화가 되었으며, 정보, 기술을 활용한 가치창출의 통합디자인이 부산디자인산업 육성과 10대 전략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relation to 10 strategic industries implemented through 3 steps based on promising growth and advancement of Busan industries and evidence provided fr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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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자료는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을 위한 정책과제 수요조사를 부산디자인센터의 의뢰를 받아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수행한 2011년 2월 자료의 종합 평가를 인용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디자인경영의 관점에서 디자인산업의 논리성을 연구하였다.
  •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나아가 변화되는 창조산업의 중심에서 디자인경영의 중요한 역할 가치와 부산의 전략적 방향에서 바라본 디자인산업의 현 위치, 추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서울 및 기타지자체에서 생성된 디자인도시와 디자인산업을 표명한 의미, 형태, 태생적 차별화의 요인을 디자인경영 부산의 가치를 통해 조망하고자 하였다.
  • 부산시의 미래전략산업에 대한집중과 구조고도화의 육성정책을 통해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추진하려는 목적을 내재하고 있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나아가 변화되는 창조산업의 중심에서 디자인경영의 중요한 역할 가치와 부산의 전략적 방향에서 바라본 디자인산업의 현 위치, 추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서울 및 기타지자체에서 생성된 디자인도시와 디자인산업을 표명한 의미, 형태, 태생적 차별화의 요인을 디자인경영 부산의 가치를 통해 조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 10대전략산업에서의 디자인산업의 위치와 준비된 전략을 활성화하는 디자인경영의 측면에서 부산디자인산업의 비전을 디자인 가치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서 판단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 디자인경영 관점으로 해석한 측면에서 디자인 비즈니스와 창조경영은 부산 미래전략산업의 새로운 해석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10전략산업에 국한된 분야를 중심으로 전개하며, 창조적 미래를 창출하는 산업의 접근방법 보다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산업을 중심으로 전략적 선도방향을 접목한 종합성을 펼치고 있다. 물론 부산의 산학연 인재들이 만들어내는 하모니가 갖는 편향적 의미는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의 주요 논점은 3단계 미래전략산업에서의 지역산업의 특성과 융·복합된 개념의 연결고리를 디자인산업에 두었다는 것과 디자인경영의 개념에서 또 다른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 고급화와 차별화 전략, 수요자의 욕구와 사용자의 만족감을 마케팅의 관점에서의 개연한 의미를 통해 디자인경영 효과를 인식하고, 선진국진입의 문화적, 산업적 배경으로 판단한 것이다. 부산시의 미래전략산업에 대한집중과 구조고도화의 육성정책을 통해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추진하려는 목적을 내재하고 있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 자원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에 선정된 산업을 우선 고려하는 2단계 10대 전략산업의 툴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연관관계의 클러스터와 산업별 입지특성, 입지전개 방향과 연관하여 지역별 전략산업을 선정하였다. 육성정책의 비전과 목표는 동북아 시대의 지식기반을 통해 첨단기술과 비즈니스의 허브도시를 비전으로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발전 체제를 정착시킬 뿐만 아니라, 21세기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엔진을 창출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며, 동남광역경제권의 중추관리 도시로 발전하는 것이다.
  • 두 번째는 경영에 디자인의 효능을 도입하여 창조적인 기획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즉 정성적(qualitative)이며 창조성을 기본으로 하는 디자인의 방법론을 경영학에 도입하여 경영에 새로운 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1998년 <디자인매니지먼트저널(Design Management Journal)>은 이 분야의 아이덴티티 문제가 신속히 해소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디자인 경영의 특집을 출판하였다.

가설 설정

  • “디자인 경영의 본질: 분야의 현황에 대한 논평(A Profile of Management: Comments on the State of the Profession)"에서 편집자인 토마스 월튼 (Thomas Walton)은 다양한 정의를 정리하였다. 첫째, 디자인은 비전(vision)이 라고 생각하고 싶다. 디자인은 전략적으로 경영하고, 디자인경영은 꿈을 주는 리더십 이라고 생각한다(visionary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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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산업은? 디자인산업은 미래전략 개념에서 부산산업과 단순한 의미로 해석되는 외관중심의 심미적(심적 계획_mental plan) 지적조형 활동을 의미한다. 완벽하게 해석될 수 없어도 디자인산업의 이해도는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특히,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가치기반으로서의 디자인이 핵심 전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가치의 산업이며, 디자인경영의 주요 기능과 비즈니스경영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부산 디자인 육성방안에서 제시된 항목을 정리하여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에서 디자인산업 여건과 부산 디자인전략 수립기반의 조성을 위한 추진목표와 체계를 살펴보았다.
지역전략사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략사업의 유형에는 지역전략사업(Regional Strategic Industry)이 있다. 그 정의는 특정 지역이 전략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으로서, 지역적으로 특화, 전문화하고자 하는 산업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정책적 의미로서 지역전략산업은 1999년 4개 지역(대구, 부산, 경남, 광주)의 지역진흥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되는 것을 참여정부시절에 지역전략산업으로 변경해서 확대․추진한 것인데,(한 국학중앙연구원, 2009) 이명박 정부에서는 광역경제권 발전정책으로 전환되면서 지역 선도산업이 추가되어 병행․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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