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산업 성장과 고도화를 기반으로 3단계에 걸쳐 실행하는 10대전략산업에 디자인경영 측면에서 해석한 미래전략 디자인산업의 위치와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미래가치에 대한 창조혁명의 시대에 핵심 역할로서 디자인산업의 역할과 디자인경영 관점에서 조망하였으며, 부산 10대 전략산업에서 미래전략의 구성과 디자인산업 연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가치기반으로서의 디자인이 핵심 전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가치의 산업이며, 디자인경영의 주요 기능과 비즈니스경영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부산 디자인 육성방안에서 제시된 항목을 정리하여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에서 디자인산업 여건과 부산 디자인전략 수립기반의 조성을 위한 추진목표와 체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전략산업의 디자인 경영 요소를 분석하고, 부산디자인 육성 컨셉을 분석하여 핵심전략으로서의 의미와 위치관계, 정책우선 등 부산산업 30대 프로젝트의 분석과 그룹핑을 통하여 단계별 실현가능성의 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창의성 산업은 미래 산업 결정조건과 핵심가치라는 점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인식의 전환, 그리고 부산 디자인산업의 비전과 추전전략으로서의 의미를 평가해 보는 것이다. 21세기 초에 정보혁명의 지식경제가 도래하였다. 2000년대의 전반적인 축이 디자인 전략 경영에 의해 창조적 혁신의 성장기를 준비하고 있다. 창조 패러다임의 도래와 지금은 창조경제 시대의 기능과 역할의 중심에 디자인경영의 새로운 이노베이션 DNA을 창출 할 것이며, 개별산업디자인에서 산업의 컨버전스화로 산업간 융합을 거쳐 디지털의 정보화, 지식화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가 변화가 되었으며, 정보, 기술을 활용한 가치창출의 통합디자인이 부산디자인산업 육성과 10대 전략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산업 성장과 고도화를 기반으로 3단계에 걸쳐 실행하는 10대전략산업에 디자인경영 측면에서 해석한 미래전략 디자인산업의 위치와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미래가치에 대한 창조혁명의 시대에 핵심 역할로서 디자인산업의 역할과 디자인경영 관점에서 조망하였으며, 부산 10대 전략산업에서 미래전략의 구성과 디자인산업 연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가치기반으로서의 디자인이 핵심 전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가치의 산업이며, 디자인경영의 주요 기능과 비즈니스경영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부산 디자인 육성방안에서 제시된 항목을 정리하여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에서 디자인산업 여건과 부산 디자인전략 수립기반의 조성을 위한 추진목표와 체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전략산업의 디자인 경영 요소를 분석하고, 부산디자인 육성 컨셉을 분석하여 핵심전략으로서의 의미와 위치관계, 정책우선 등 부산산업 30대 프로젝트의 분석과 그룹핑을 통하여 단계별 실현가능성의 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창의성 산업은 미래 산업 결정조건과 핵심가치라는 점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인식의 전환, 그리고 부산 디자인산업의 비전과 추전전략으로서의 의미를 평가해 보는 것이다. 21세기 초에 정보혁명의 지식경제가 도래하였다. 2000년대의 전반적인 축이 디자인 전략 경영에 의해 창조적 혁신의 성장기를 준비하고 있다. 창조 패러다임의 도래와 지금은 창조경제 시대의 기능과 역할의 중심에 디자인경영의 새로운 이노베이션 DNA을 창출 할 것이며, 개별산업디자인에서 산업의 컨버전스화로 산업간 융합을 거쳐 디지털의 정보화, 지식화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가 변화가 되었으며, 정보, 기술을 활용한 가치창출의 통합디자인이 부산디자인산업 육성과 10대 전략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relation to 10 strategic industries implemented through 3 steps based on promising growth and advancement of Busan industries and evidence provided fr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relation to 10 strategic industries implemented through 3 steps based on promising growth and advancement of Busan industries and evidence provided fr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gram of design industry in Busan. It elucidated the role of design industry as a key role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an age of creative revolution of futures values. It analyzed the associations between com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d design industry in 10 strategic industries of Busan, and explained the relationships with the strategic industries.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volves that design as a ground of values is an industry of the future values, which performs a key strategic function and role, and a theoretical investigation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main functions of design management and business management. Chapter 3 organized items proposed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gram in Busan and examined goals and systems which become basic formation of establishment of design strategy in Busan and conditions for design industry in the associations with strategic industry. Chapter 4 described priorities of practicability by step through analyzing and grouping top 30 projects in Busan industry including meanings as key strategy, position relations, and policy priorities by analyzing elements of design management of strategic industry and describing and analyzing the concept of promoting Busan design. The theme of the present study is to change perception of design management as a key value and a condition to decide creativity industry into future industry and to evaluate vision of Busan design industry and meanings proposed as proceeding strategy. The early 21st century is an age when agrarian society has changed into industrial society is dominated by knowledge economy of the information revolution and one should prepare for the growth phase of creative innovation based on creative revolution of the 4th wave of creative society by design management which has become a center in 2000s on the whole. With the advent of creative paradigm and based on the function and role of the current creative economy age new innovation DNA of design management will be created. Design process has changed through information and knowledge-oriented trends of digital through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from industrial design to convergence of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integrated design of value creation using information and technology will play a key role in Busan design industry development and top 10 strategic industries.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relation to 10 strategic industries implemented through 3 steps based on promising growth and advancement of Busan industries and evidence provided fr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gram of design industry in Busan. It elucidated the role of design industry as a key role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 an age of creative revolution of futures values. It analyzed the associations between composition of future strategy and design industry in 10 strategic industries of Busan, and explained the relationships with the strategic industries.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involves that design as a ground of values is an industry of the future values, which performs a key strategic function and role, and a theoretical investigation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main functions of design management and business management. Chapter 3 organized items proposed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gram in Busan and examined goals and systems which become basic formation of establishment of design strategy in Busan and conditions for design industry in the associations with strategic industry. Chapter 4 described priorities of practicability by step through analyzing and grouping top 30 projects in Busan industry including meanings as key strategy, position relations, and policy priorities by analyzing elements of design management of strategic industry and describing and analyzing the concept of promoting Busan design. The theme of the present study is to change perception of design management as a key value and a condition to decide creativity industry into future industry and to evaluate vision of Busan design industry and meanings proposed as proceeding strategy. The early 21st century is an age when agrarian society has changed into industrial society is dominated by knowledge economy of the information revolution and one should prepare for the growth phase of creative innovation based on creative revolution of the 4th wave of creative society by design management which has become a center in 2000s on the whole. With the advent of creative paradigm and based on the function and role of the current creative economy age new innovation DNA of design management will be created. Design process has changed through information and knowledge-oriented trends of digital through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from industrial design to convergence of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integrated design of value creation using information and technology will play a key role in Busan design industry development and top 10 strategic industr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자료는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을 위한 정책과제 수요조사를 부산디자인센터의 의뢰를 받아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수행한 2011년 2월 자료의 종합 평가를 인용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디자인경영의 관점에서 디자인산업의 논리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나아가 변화되는 창조산업의 중심에서 디자인경영의 중요한 역할 가치와 부산의 전략적 방향에서 바라본 디자인산업의 현 위치, 추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서울 및 기타지자체에서 생성된 디자인도시와 디자인산업을 표명한 의미, 형태, 태생적 차별화의 요인을 디자인경영 부산의 가치를 통해 조망하고자 하였다.
부산시의 미래전략산업에 대한집중과 구조고도화의 육성정책을 통해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추진하려는 목적을 내재하고 있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나아가 변화되는 창조산업의 중심에서 디자인경영의 중요한 역할 가치와 부산의 전략적 방향에서 바라본 디자인산업의 현 위치, 추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서울 및 기타지자체에서 생성된 디자인도시와 디자인산업을 표명한 의미, 형태, 태생적 차별화의 요인을 디자인경영 부산의 가치를 통해 조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 10대전략산업에서의 디자인산업의 위치와 준비된 전략을 활성화하는 디자인경영의 측면에서 부산디자인산업의 비전을 디자인 가치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서 판단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디자인경영 관점으로 해석한 측면에서 디자인 비즈니스와 창조경영은 부산 미래전략산업의 새로운 해석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10전략산업에 국한된 분야를 중심으로 전개하며, 창조적 미래를 창출하는 산업의 접근방법 보다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산업을 중심으로 전략적 선도방향을 접목한 종합성을 펼치고 있다. 물론 부산의 산학연 인재들이 만들어내는 하모니가 갖는 편향적 의미는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논점은 3단계 미래전략산업에서의 지역산업의 특성과 융·복합된 개념의 연결고리를 디자인산업에 두었다는 것과 디자인경영의 개념에서 또 다른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고급화와 차별화 전략, 수요자의 욕구와 사용자의 만족감을 마케팅의 관점에서의 개연한 의미를 통해 디자인경영 효과를 인식하고, 선진국진입의 문화적, 산업적 배경으로 판단한 것이다. 부산시의 미래전략산업에 대한집중과 구조고도화의 육성정책을 통해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추진하려는 목적을 내재하고 있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류에 대해 디자인산업의 관점에서 본경영의 디자인 마케팅과 디자인경영의 관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핵심전략과 미래전략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자원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에 선정된 산업을 우선 고려하는 2단계 10대 전략산업의 툴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연관관계의 클러스터와 산업별 입지특성, 입지전개 방향과 연관하여 지역별 전략산업을 선정하였다. 육성정책의 비전과 목표는 동북아 시대의 지식기반을 통해 첨단기술과 비즈니스의 허브도시를 비전으로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발전 체제를 정착시킬 뿐만 아니라, 21세기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엔진을 창출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며, 동남광역경제권의 중추관리 도시로 발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경영에 디자인의 효능을 도입하여 창조적인 기획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즉 정성적(qualitative)이며 창조성을 기본으로 하는 디자인의 방법론을 경영학에 도입하여 경영에 새로운 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1998년 <디자인매니지먼트저널(Design Management Journal)>은 이 분야의 아이덴티티 문제가 신속히 해소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디자인 경영의 특집을 출판하였다.
가설 설정
“디자인 경영의 본질: 분야의 현황에 대한 논평(A Profile of Management: Comments on the State of the Profession)"에서 편집자인 토마스 월튼 (Thomas Walton)은 다양한 정의를 정리하였다. 첫째, 디자인은 비전(vision)이 라고 생각하고 싶다. 디자인은 전략적으로 경영하고, 디자인경영은 꿈을 주는 리더십 이라고 생각한다(visionary leadership).
제안 방법
이를 위해 부산 중소기업 중심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접근되었다. 2단계는 핵심전략과 지연전략으로 정량분석(입지계수, 산업연관효과, 파급효과), 정성분석(혁신역량, 미래성장성, 글로벌 경쟁력, 정책의지), 그리고 전문가 조사를 토대로 선정․실행되었다. 이를 통하여 성장동력 확충과 혁신 클러스터구축을 추진하는 기대효과를 보였다.
후보 프로젝트의 실현가능성을 시급성과 중요성을 기준으로 그룹핑 하였다. 기업맞춤형 토털디자인 지원체계 구축 등 기업의 이익과 가까운 미래의 이익에 집중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센터설립, 연구회 운영 등 간접적인 항목은 순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부산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을 통해 10대 전략산업육성의 미래전략산업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존 전략산업의 발전 1단계는 성장유망산업과 구조 고도화산업이다. 이를 위해 부산 중소기업 중심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접근되었다. 2단계는 핵심전략과 지연전략으로 정량분석(입지계수, 산업연관효과, 파급효과), 정성분석(혁신역량, 미래성장성, 글로벌 경쟁력, 정책의지), 그리고 전문가 조사를 토대로 선정․실행되었다.
전략산업의 선정방향을 살펴보면 정부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및 녹색성장 등 국가산업정책 방향과 조화를 이루도록 유도하고. 자원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에 선정된 산업을 우선 고려하는 2단계 10대 전략산업의 툴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연관관계의 클러스터와 산업별 입지특성, 입지전개 방향과 연관하여 지역별 전략산업을 선정하였다. 육성정책의 비전과 목표는 동북아 시대의 지식기반을 통해 첨단기술과 비즈니스의 허브도시를 비전으로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발전 체제를 정착시킬 뿐만 아니라, 21세기 부산경제를 선도하는 성장 엔진을 창출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며, 동남광역경제권의 중추관리 도시로 발전하는 것이다.
후보 프로젝트의 실현가능성을 시급성과 중요성을 기준으로 그룹핑 하였다. 기업맞춤형 토털디자인 지원체계 구축 등 기업의 이익과 가까운 미래의 이익에 집중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자료는 부산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을 위한 정책과제 수요조사를 부산디자인센터의 의뢰를 받아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수행한 2011년 2월 자료의 종합 평가를 인용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디자인경영의 관점에서 디자인산업의 논리성을 연구하였다.
자료: 2011년 부산광역시 3단계 10대 전략산업육성 마스터플랜. p613.
이론/모형
부산 디자인산업의 육성 정책 후보과제 도출을 위해 계층론적 결정기법은 복잡하고 조직화되어있지 않은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의사결정과정을 단순화 시키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세분화 나가는 방법인 계층분석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4)지역혁신디자인사업. (5)산업단지 중소기업 디자인지원과 지역특화산업 일류도약 지원의 분야 중 환경관련 사업은 야간경관디자인개선사업과 거리특화디자인개선사업 그리고 도시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사업이 있으며, RIS 지원 사업에 한 패션브랜드 개발지원과 프로타-포르테 부산 패션쇼 개최와 해양 레포츠웨어 디자인개발이 있다. 지역선도 창의디자인 인재육성분야엔 코리아디자인맴버쉽 운영과 디자인조기교육사업 운영 및 동남권 디자인교육원 운영사업이 있다.
좋은 디자인경영은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속성을 전달시켜준다. 넷째, 디자인 경영은 제품, 더 나아가서는 제조회사에 대한 최종사용자의 인식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인 전략적 혁신자이다. 다섯째, 디자인 경영은 전략적 가치기반(value proposition)을 잘 정의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넷째, 디자인 경영은 제품, 더 나아가서는 제조회사에 대한 최종사용자의 인식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인 전략적 혁신자이다. 다섯째, 디자인 경영은 전략적 가치기반(value proposition)을 잘 정의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비전, 사명, 목표, 전략, 그리고 행동계획에 관한 명확한 규정으로 이어진다.
둘째, 융․복합화를 통한 구조고도화 및 부가가치로 부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산업의 클러스터를 내생적으로 형성하여, 지역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자립적 발전을 유도하고, 기술혁신이나 신규산업이 내생적으로 형성·발전해 가는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하며,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신산업 창출을 뒷받침하는 기존산업의 진흥을 위한 지원체제나 인프라를 정비하고 동남광역경제권 차원에서 클러스터를 구축 하는 것이 다.
디자인경영은 특히 그와 같은 균형을 이루는데 잘 어울린다. 셋째, 자산경영(asset management)의 한계를 넘어서서 디자인 경영은 태도경영(attitude management)이다. 그것은 기업의 현상뿐 아니라 심성을 동시에 표현한다.
2단계는 핵심전략과 지연전략으로 정량분석(입지계수, 산업연관효과, 파급효과), 정성분석(혁신역량, 미래성장성, 글로벌 경쟁력, 정책의지), 그리고 전문가 조사를 토대로 선정․실행되었다. 이를 통하여 성장동력 확충과 혁신 클러스터구축을 추진하는 기대효과를 보였다. 3단계는 쟁점의 핵심전략과 미래전략화이 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부산동북아해양이란 컨셉과 특화 메가트렌드로 일자리 창출의 요인이 필요하다. 새로운 기술과 변화된 사회성이 창조경영의 바탕이 되며, 미래 전략 중 디자인산업은 종합적인 기술과 과학을 근거로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산업은?
디자인산업은 미래전략 개념에서 부산산업과 단순한 의미로 해석되는 외관중심의 심미적(심적 계획_mental plan) 지적조형 활동을 의미한다. 완벽하게 해석될 수 없어도 디자인산업의 이해도는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특히,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디자인경영의 관점은 가치기반으로서의 디자인이 핵심 전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가치의 산업이며, 디자인경영의 주요 기능과 비즈니스경영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부산 디자인 육성방안에서 제시된 항목을 정리하여 전략산업과의 연관관계에서 디자인산업 여건과 부산 디자인전략 수립기반의 조성을 위한 추진목표와 체계를 살펴보았다.
지역전략사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략사업의 유형에는 지역전략사업(Regional Strategic Industry)이 있다. 그 정의는 특정 지역이 전략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으로서, 지역적으로 특화, 전문화하고자 하는 산업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정책적 의미로서 지역전략산업은 1999년 4개 지역(대구, 부산, 경남, 광주)의 지역진흥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되는 것을 참여정부시절에 지역전략산업으로 변경해서 확대․추진한 것인데,(한 국학중앙연구원, 2009) 이명박 정부에서는 광역경제권 발전정책으로 전환되면서 지역 선도산업이 추가되어 병행․추진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