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건물중은 콩, 환, 분말의 모든 원료형태에서 발효시간이 경과할수록 건물의 중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2.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진의 길이 변화를 측정한 결과, 모든 원료 형태에서 발효시간이 경과할수록 진의 길이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48시간 이후에는 그 증가치가 완만함을 보였다. 태광콩을 콩의 형태로 발효하였을 때 진의 생성이 가장 많았고, 분말을 1cm의 두께로 발효하였을때 진이 거의 생성되지 않았다. 3.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생균수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콩 형태로 발효시켰을 경우 모든 품종에서 비슷한 수준의 생균수가 측정되었다. 환 형태로 발효시켰을 경우 12시간 이후에 생균수가 급격히 증가하다가 24시간 이후 증가치가 완만해졌다. 분말형태로 발효시켰을 경우 시간에 따라 경시적으로 증가하였다. 4.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색도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모든 원료 형태에서 발효시간이 경과할수록 명도는 흑색에 가까워졌고, 색상과 채도의 경우는 각각 적색과 황색을 띠는 쪽으로 변화하였다. 5.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pH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모든 원료 형태에서 발효시간이 경과할수록 알칼리성으로 변화하였다. 6. 원료 형태별 청국장의 발효시간에 따른 isoflavone 함량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발효 후 48시간까지 isoflavone의 함량이 증가하다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7. 청국장을 건조온도를 달리하여 균의 재생능력을 실험해본 결과 동결건조를 하였을 때 가장 많은 수의 균이 존재하였다. 8. 분말 또는 분말 (환)의 형태로 청국장을 만들 경우 종자 이용 시 보다 청국장의 품질이 떨어졌으며 분말 (환)을 이용하여 경제적인 청국장 제조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고려되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sibility of making Cheongukjang by the use of soy-powder and pill type re-made from soy-powder was investigated. Some of experimental results obtained are summarized as follows; 1. Regardless of three different types for the source material of Cheonggukjang, soybean seed, soy-power, and p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콩을 이용한 제품 제조 시 경제성을 고려한다면 수입콩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수입콩의 경우 대부분 분말 형태로 도입되므로 수입콩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콩분말의 제품 개발을 위해 기초적인 연구로 청국장 제조기술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말 청국장은 생 청국장의 어떤 단점을 보완하고자 제조 판매되고 있는 것인가? 생청국장은 Bacillus subtillis 라는 균이 살아있는 상태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반하여 그 균이 살아서 번식활동을 계속하고 수분함량이 45∼55.7%여서 장기간 보관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생청국장을 더운 날씨에 상온에서 이틀 이상 방치할 경우 심한 암모니아 악취가 나기 시작하고 냉장실에 일주일 정도 보관할 때 곰팡이가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분말 청국장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대두를 이용한 청국장 발효 조건은? 청국장은 약 1,400년 전, 옛 고구려와 발해의 땅이었던 만주 지방에서 말을 몰고 다니던 우리의 선조들이 콩을 삶아 말안장 밑에 넣고 다니며 말의 체온 (37~40℃)에 의해 삶은 콩이 자연 발효된 것이 청국장의 원조라고 한다. 청국장은 대두를 이용한 전통발효식품으로 볏짚 위에 찐 콩을 담아 40℃에서 2~3일간 발효 숙성시키면, 고초균 (Bacillus subtilis)이 생산하는 효소에 의하여 단백질과 당질이 분해되어 levan form fructan과 polyglutamate로 구성된 끈끈한 점질물이 생성되면서 특유한 냄새와 고유한 맛을 띤다 (Ko et al., 1999).
청국장을 섭취하면 어떤 균에 의해 분해되어 있는 아미노산 형태의 콩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되는가? 청국장을 먹게 되면 Bacillus subtilis균에 의해 분해되어 있는 아미노산 형태의 콩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되므로, 소장에서의 단백질 흡수율이 95%이상 이르게 되어 쇠고기의 단백질 인체 흡수율보다 높을 뿐 만 아니라 단백질 흡수율은 65%밖에 되지 않는 삶은 콩 보다 월등히 높다. bacillus subtilis균이 증식하여 만들어 진 단백질 분해효소가 죽은 피인 혈전을 녹이는 작용이 탁월해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김한복,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