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대학생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의도 영향요인 비교 Comparison of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to Receive Human Papillomavirus Vaccine Between Male and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and compare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to receive Human Papillomavirus (HPV) vaccine between male and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s: In the fall of 2010, 479 students responded to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bout their intention to recei...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and compare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to receive Human Papillomavirus (HPV) vaccine between male and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s: In the fall of 2010, 479 students responded to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bout their intention to receive HPV vaccine, HPV knowledges, HPV related involvements and optimistic bias, subject's characteristics including opinion about HPV vaccine. Mann-Whitney U test, uni-variate and 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 were used for data analysis with SPSS/WIN. Results: Intention to receive vaccine were 22.0% of men and 25.0% of women. The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HPV knowledge (Z=-2.74, p=.006), optimistic bias (Z=-4.60, p<.001), vaccine is necessary for women (Z=-4,30, p<.001), vaccine is necessary for men (Z=-4.37, p<.001), vaccine is necessary if only symptom exist (Z=-4.52, p<.001), but there were not different in intention to receive vaccine, involvement between men and women. Concern about vaccine safety (OR=3.19, 95% CI 1.63~6.23) was determinant of intention to receive HPV vaccine for men.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gender differences in HPV knowledge, HPV related optimistic bias and opinion about HPV vaccine, which would be assessed and well managed in tailored HPV education for enhancing HPV vaccine acceptance.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and compare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to receive Human Papillomavirus (HPV) vaccine between male and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s: In the fall of 2010, 479 students responded to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bout their intention to receive HPV vaccine, HPV knowledges, HPV related involvements and optimistic bias, subject's characteristics including opinion about HPV vaccine. Mann-Whitney U test, uni-variate and 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 were used for data analysis with SPSS/WIN. Results: Intention to receive vaccine were 22.0% of men and 25.0% of women. The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HPV knowledge (Z=-2.74, p=.006), optimistic bias (Z=-4.60, p<.001), vaccine is necessary for women (Z=-4,30, p<.001), vaccine is necessary for men (Z=-4.37, p<.001), vaccine is necessary if only symptom exist (Z=-4.52, p<.001), but there were not different in intention to receive vaccine, involvement between men and women. Concern about vaccine safety (OR=3.19, 95% CI 1.63~6.23) was determinant of intention to receive HPV vaccine for men.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gender differences in HPV knowledge, HPV related optimistic bias and opinion about HPV vaccine, which would be assessed and well managed in tailored HPV education for enhancing HPV vaccine accep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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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의의는 현재 우리나라가 HPV 백신접종이 활성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HPV감염 가능성이 높은 대학생, 특히 여학생은 물론 남학생에게도 HPV감염예방의 관심을 증대시키고 이들을 위한 적극적인 HPV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던 것이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간호실무의 방향은 바로 HPV예방을 위해서 간호사는 대상자를 성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적극 반영한 교육과 중재가 필요하다는 이해하고 적용해야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HPV백신접종의도와 영향요인을 비교 확인하는 단면적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와 관련요인에 대한 성별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백신접종의도는 낮았고,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과 백신에 대한 견해는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한 관련을 보였는데,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성에서 성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HPV감염예방의 초점을 대학생에 둔 것인데, 특히 HPV감염예방에서 주요 변수인 백신접종의도와 이의 관련요인에 대한 성별차이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백신접종의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요인이었던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의 성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에 대한 성별 차이를 비교하고, 백신접종의도의 영향변수로서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 및 대상자 특성의 영향정도를 확인 비교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뿐만 아니라 HPV 문제를 여성편향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남녀 모두에게 중요하고 심각한 건강문제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에 대한 성별 차이를 비교하고,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요인으로서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 및 대상자 특성의 영향정도를 비교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HPV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위험성 인식을 관여도와 낙관적 편견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들은 에이즈 문제 인식(Cha, 2004; Sohn, Tabang, Moon, & Go, 2009), 암 위험 인식(Lee, 2009)과 같은 상황에서 건강행위를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으로 확인된 바 있기 때문에, 대학생의 HPV의 위험성 인식에 적용하였을 때 성별 차이를 드러낼 수 있는 지, 나아가 백신접종의도에 관련성을 보이는 지 확인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HPV백신접종을 할 의사가 있는 지를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1문항으로 측정한 값이 클수록 백신접종의도가 많다고 해석한다.
이 연구는 HPV백신접종경험이 없는 미혼의 남녀 대학생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가정하였다. 대상자 제외기준은 의학과 및 간호학과 전공 대학생, 결혼하였거나 이미 HPV백신접종을 받은 사람, 동의서 작성을 하지 않은 사람, 불성실한 응답의 경우였다.
제안 방법
HPV백신접종을 받을 기회가 생긴다면 HPV 백신접종을 받을 의사가 있는 지를 5점 척도로 확인하였다. 즉 1점은 “전혀 없다”에서 5점 “매우 크다”로 측정하였다.
이때 종속변수인 HPV백신접종의도는 전혀 없다, 거의 없다, 잘 모르겠다는 0, 있다와 매우 크다는 1로 구분하였고, 설명변수들도 모두dichotomous 측정으로 다음과 같이 변환하였다; 연령은 > 20세와 20세 이하로 구분하였고, 종교, 성 관계, 성병경험, 흡연, 음주, 자궁경부암 가족력 및 HPV 관련특성은 없다와 있다로 구분하였으며, HPV지식은 오답, 모르겠다는 응답을 0, 정답을 1로 구분하였다. 관여도, 낙관적 편견, HPV백신태도는 백신접종 의도와 같은 방식으로 1, 2, 3을 0으로, 4, 5점을 1로 처리하였다.
연령, 학년, 종교, 거주상태, 성 경험, 성병경험, 흡연 및 음주 상태, 자궁경부암 가족력을 조사하였다. 그 외 HPV관련특성으로 HPV를 들어본 경험, 생식기 사마귀를 들어본 경험, HPV감염경험, 생식기 사마귀 경험을 확인하였고, HPV백신견해는 백신의 필요성(남성, 여성), 증상유무와 백신접종의 관련성, 백신의 안전성 걱정을 조사하였다.
내가 HPV감염에 걸릴 확률이 타인과 친한 친구들에 비해 얼마나 크다고 생각하는지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 5점 척도로 1점은 “전혀 크지 않다”에서 5점 “매우 크다”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낙관적 편견이 적다고 해석한다.
다음은 백신접종의도에 있어서 HPV에 대한 위험성의 인식, 즉 관여도와 낙관적 편견의 작용을 살펴보았다.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관여도 점수를 비교할 때, 남녀 모두HPV문제를 개인의 문제보다는 사회적 문제로서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낙관적 편견에서는 대학생들이 HPV에 감염될 확률을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특히 여학생이남학생 보다 HPV감염확률에 대한 낙관적 편견이 많았다.
다음은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요인으로서 HPV지식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전반적으로 HPV지식의 정답률은 낮았는데(최소 3.
본 조사에 앞서 1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 구성의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도구의 사전 신뢰도를 조사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0년 9월 1일부터 2010년 9월 20일까지였고, 자료수집 장소는 대학 내 강의실, 동아리 방, 휴게장소 등에서 이루어졌다.
설문지 응답순서는 먼저 HPV지식과 HPV 관련특성을 응답하고 HPV정보설명문(HPV는 흔한 성병이며 남녀 생식기암의 원인, HPV백신접종 연령, 비용 및 효과)을 삽입하여 읽게 한 다음 백신접종의도, 관여도, 낙관적 편견 및 기타 인구학적 특성에 답하도록 구성하였다. 사전정보 제공은 HPV선행연구에서 확인된 것으로서(Kim, 2011), 비록 간단하지만 핵심정보를 제공함으로써 HPV기초지식을 증대시켜서 설문응답의 탈락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연령, 학년, 종교, 거주상태, 성 경험, 성병경험, 흡연 및 음주 상태, 자궁경부암 가족력을 조사하였다. 그 외 HPV관련특성으로 HPV를 들어본 경험, 생식기 사마귀를 들어본 경험, HPV감염경험, 생식기 사마귀 경험을 확인하였고, HPV백신견해는 백신의 필요성(남성, 여성), 증상유무와 백신접종의 관련성, 백신의 안전성 걱정을 조사하였다.
이때 종속변수인 HPV백신접종의도는 전혀 없다, 거의 없다, 잘 모르겠다는 0, 있다와 매우 크다는 1로 구분하였고, 설명변수들도 모두dichotomous 측정으로 다음과 같이 변환하였다; 연령은 > 20세와 20세 이하로 구분하였고, 종교, 성 관계, 성병경험, 흡연, 음주, 자궁경부암 가족력 및 HPV 관련특성은 없다와 있다로 구분하였으며, HPV지식은 오답, 모르겠다는 응답을 0, 정답을 1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 제외기준은 의학과 및 간호학과 전공 대학생, 결혼하였거나 이미 HPV백신접종을 받은 사람, 동의서 작성을 하지 않은 사람, 불성실한 응답의 경우였다. 대상자 선정 장소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지역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편의 표출하였다. 대상자 수는 양측검정 유의수준 .
본 조사에 앞서 1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 구성의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도구의 사전 신뢰도를 조사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0년 9월 1일부터 2010년 9월 20일까지였고, 자료수집 장소는 대학 내 강의실, 동아리 방, 휴게장소 등에서 이루어졌다. 설문지 작성에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작성직후 설문지와 연구 동의서를 회수하였다.
2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을 때 집단별 176명이 산출되었다. 자료수집 결과 설문에 응답한 대상자는 총 486명이었는데, 불성실 답변 남학생 2명, 동의서 작성을 하지 않았던 여학생 5명을 제외하여, 전체설문분석에 이용된 대상자는 남학생 227명, 여학생 252명으로 총 479명이었다.
데이터처리
● HPV백신접종의도, HPV지식, 관여도와 낙관적 편견, 대상자 특성에 대한 성별 차이분석은 비 모수방법인Mann-Whitney U test를 적용하였다.
● 백신접종의도에 대한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및 대상자 특성의 관련성은 단순(unadjusted)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여 오즈 비(Odds ratio, OR)와 이의 95%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 백신접종의도의 결정요인은 단순로지스틱 분석결과 유의하였던 관련특성을 모두 설명변수로 고려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보정된(adjusted) 오즈 비와 이의 95% 신뢰구간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개인적 관여도는 HPV감염이 현재 나에게 얼마나 심각한지와 HPV감염이 미래의 나에게 얼마나 심각한지 2문항으로 확인하였으며, 사회적 관여도는 HPV감염은 현재 우리사회에 얼마나 심각한지와 HPV감염은 미래의 우리사회에 얼마나 심각한지 2문항으로 확인하였다. 각각 5점 척도로 점은 “전혀 심각하지 않다”에서 5점 “매우 심각하다”로 측정하여 점수가 많을수록 관여도가 높다고 해석한다.
다음은 백신접종의도에 있어서 HPV에 대한 위험성의 인식, 즉 관여도와 낙관적 편견의 작용을 살펴보았다.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관여도 점수를 비교할 때, 남녀 모두HPV문제를 개인의 문제보다는 사회적 문제로서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낙관적 편견에서는 대학생들이 HPV에 감염될 확률을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특히 여학생이남학생 보다 HPV감염확률에 대한 낙관적 편견이 많았다. 이 결과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선행연구는 없지만, 위험성인식을 보고하였던 유사한 선행연구에서 여학생이 HPV에 대한 민감성과 심각성이 낮았고(Dennt-Smith et al.
그런데 본 조사결과는 자신뿐 아니라 이성의 HPV백신접종도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이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결론적으로 HPV백신은 여성에게만 필요하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남자의 HPV 관련감염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인식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91)였다. 그리고 미래의 개인적관여도(OR=2.84, 95% CI 1.57~5.11), 현재의 사회적관여도(OR=2.70, 95% CI 1.50~4.84), 미래의 사회적관여도(OR=3.65, 95% CI 1.99~ 6.67), 타인 대상 낙관적 편견(OR=7.63, 95% CI 2.26~25.73), 친한 친구 대상 낙관적 편견(OR=11.56, 95% CI 2.34~57.25) 은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하였다. HPV백신견해에서는 “백신은 여성에게 필요하다”(OR=2.
91)였다. 그리고 현재의 개인적관여도(OR=4.81, 95% CI 2.30~10.05), 미래의 개인적관여도(OR=2.84, 95% CI 1.45~5.54), 현재의 사회적관여도(OR=5.21, 95% CI 2.65~ 10.24), 미래의 사회적관여도(OR=4.98, 95% CI 2.60~9.67), 타인 대상 낙관적 편견(OR=3.88, 95% CI 1.59~9.44), 친한 친구 대상 낙관적 편견(OR=2.52, 95% CI 1.06~5.96)은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한 영향변수였다. HPV백신견해에서는 “백신은 여성에게 필요하다”(OR=2.
단순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남학생의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하였던 대상자 특성은 연령(OR=3.22, 95% CI 1.52~6.85) 이었고, HPV 지식에서는 “HPV는 여성만 감염된다”(OR= 2.26, 95% CI 1.07~4.76), “HPV는 성병이다”(OR=2.49, 95% CI 1.26~4.91)였다.
대학생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된 HPV기초지식을 말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8문항의 지식 내용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였으며, 전체점수가 많을수록 지식이 높다고 해석한다.
반면 여학생의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한 대상자 특성은 없었고, HPV지식에서는 “백신은 HPV를 예방한다”(OR=1.86, 95% CI 1.04~3.32), “HPV는 성병이다”(OR=2.23, 95% CI 1.26~4.91)였다.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하였던 특성들을 함께 투입하여 보정된 오즈비를 구한 결과, 백신접종의도의 결정요인은 남학생의 경우 백신의 안전성 걱정(OR=2.44, 95% CI 1.09~5.47)이었고, 여학생의 유의한 결정요인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3).
, 2011)에서 백신접종의도가 있었던 결과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 백신접종의도의 성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과반수 이상인 학생들의 백신접종의도는 분명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들의 백신접종의도는 변화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들에게 백신접종의도를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본 조사연구의 중요한 발견은 HPV교육은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닌, 즉 성별 차이를 배제한 남녀 모두의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것이었고, 또한 대학생의 HPV교육에서 HPV지식과 위험성 인식에 있어서 성별 차이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본 조사연구에서는 백신접종의도의 영향요인으로 HPV지식과 HPV의 위험성 인식을 주요 변인으로 가정하였으나 다른 이론적 기틀을 고려한 심리사회적 변인의 영향정도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와 관련요인에 대한 성별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백신접종의도는 낮았고,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과 백신에 대한 견해는 백신접종의도에 유의한 관련을 보였는데,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성에서 성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특히 여학생은 남학생 보다 HPV지식이 높았지만 낙관적 편견이 많았으므로, 남학생에게는 적극적인 HPV지식 확산이 필요하고, 여학생에게는 낙관적 편견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HPV감염예방의 초점을 대학생에 둔 것인데, 특히 HPV감염예방에서 주요 변수인 백신접종의도와 이의 관련요인에 대한 성별차이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백신접종의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백신접종의도의 관련요인이었던 HPV지식, 관여도, 낙관적 편견의 성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요 결과를 구체적으로 논하면 다음과 같다.
백신접종의도에 있어서 HPV백신견해의 영향은 유의하였다. 즉 남녀 모두에서 HPV백신이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 필요하다는 데 동의할수록 백신접종의도가 높았다. 선행연구에서는 여학생(Kang & Moneyham, 2010), 남학생(Ferris et al.
후속연구
특히 여학생은 남학생 보다 HPV지식이 높았지만 낙관적 편견이 많았으므로, 남학생에게는 적극적인 HPV지식 확산이 필요하고, 여학생에게는 낙관적 편견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추후 대학생의 HPV 관련교육에서는 HPV지식과 관여도를 높이고 낙관적 편견을 줄여서 위험성의인식을 증가시키며, 남녀 모두에게 HPV백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이 백신접종의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학생들의 낙관적 편견을 낮추고, 남녀 모두에게 HPV 문제가 개인적, 사회적으로 심각하다는 인식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HPV감염확률에 대한 낙관적 생각보다 감염 위험성을 민감하게 증가시킨다면 백신접종의도 증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HPV의 위험성을 교육할 때, Marlow 등(2009)이 지적한 대로 불안이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중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차이는 인구학적 특성, 성관련 특성에 대한 문화적 차이 때문일 수 있지만 반복연구에서 재확인할 부분이다. 또한 백신접종의도를 설명할 수 있는 다른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이 계속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중재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위험성의 인식증가가 실제 HPV백신접종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지를 확인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간호실무의 방향은 바로 HPV예방을 위해서 간호사는 대상자를 성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적극 반영한 교육과 중재가 필요하다는 이해하고 적용해야한다는 것이다. 본 설문조사를 계기로 조사 대상자에게 기대되는 점은 향후 이들이 HPV백신접종에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자극이 되기를 고대한다.
이들 개념을 HPV 문제인식에 적용한다면, 실제 대학생들이 HPV문제를 개인적, 또는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지 그리고 비교대상에 따른 HPV감염에 대한 취약성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남녀 대학생이 현재 HPV에 대해 갖고 있는 위험성 인식, 즉 관여도와 낙관적 편견이 유사한 지, 다른지를 확인하고 이 개념들이 백신접종의도와 관련을 보인다면 대학생을 위한 HPV교육전략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조사연구의 중요한 발견은 HPV교육은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닌, 즉 성별 차이를 배제한 남녀 모두의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것이었고, 또한 대학생의 HPV교육에서 HPV지식과 위험성 인식에 있어서 성별 차이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본 조사연구에서는 백신접종의도의 영향요인으로 HPV지식과 HPV의 위험성 인식을 주요 변인으로 가정하였으나 다른 이론적 기틀을 고려한 심리사회적 변인의 영향정도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본 조사연구의 제한점은 우리나라에서 남녀 대학생을 HPV백신접종 관련 연구에 모두 포함시킨 최초의 기초조사였기 때문에 선행연구와 비교하기 어렵고, 현실적으로 대학생이 백신접종의 경제적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본 조사가 전국표본에 의한 대상자 선정이 아니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이상을 종합하면 남녀대학생은 모두 HPV감염률이 높은 시기인데 이미 HPV백신접종은 남성의 HPV감염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으므로, 현재 남녀대학생에게 HPV백신접종의 필요성을 인식시켜서 백신접종실천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자극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남녀 대학생의 HPV백신접종의도를 조사하고 이의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제언하면, 추후 반복조사를 통해 본 연구결과를 재확인하고 남녀 대학생의 성별차이를 고려한 HPV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학생의 백신접종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HPV지식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인과제인데, 특히 남학생에게는 HPV가 여성에게만 생기는것이 아니며, HPV가 성병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여학생에게는 백신이 HPV를 예방하고, HPV가 성병이라는 점을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종합하면, HPV지식을 남녀 대학생에게 확산시키고 성별차이를 보이는 구체적인 HPV지식을 확인하고 교정한다면 백신접종의도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여도란 무엇인가?
관여도(involvement)란 상황이론에 기초한 개념으로 Sherif와 Cantril (1947)에 의하면 개인이 지각하는 관련성(relevance)이나 중요성(consequences)의 정도를 말하는데, 즉 어떤 문제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수록 관심이 증가하여 결국 긍정정인 방향으로 태도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한다(as cited in Sohn et al., 2009).
본 연구에서 남녀 대학생의 HPV기초지식 설문에 사용한 8개 설문 문항은 무엇인가?
기존 20문항의 HPV지식도구(Kim & Ahn, 2007)에서 남녀 대학생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초 지식인 다음의 8문항을 사용하였다; 구체적 내용은 “HPV는 증상이 없을 수있다”, “HPV감염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한다”, “백신은 HPV를 예방한다” “콘돔은 HPV를 예방한다”, “HPV는 여성에게만 감염된다”, “HPV를 성병이라고 생각한다”, “생식기사마귀는 자궁경부암의 일차적 원인이다”, “HPV는 내과적 또는 외과적으로 완치될 수 있다”. 각 문항에 대해 ‘그렇다’,‘아니다’, ‘모른다’로 평가하였으며, 각 문항별 정답률을 구하였고, 정답인 경우 1점, 오답이거나 모르는 경우 0점으로 처리하여 점수범위는 0점에서 8점이며 전체 점수가 많을수록 HPV지식이 높다고 해석한다.
우리나라 여성 15~24세의 HPV감염률은 얼마인가?
국가 별 여성의 연령별 HPV감염률을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의 전체 감염률은 14.8%로 아시아에서 인도다음으로 높았는데, 우리나라여성 15~24세의 감염률은 28.6%로 나타나 전체 연령군에서 가장 높았다(Franceschi et al., 2006).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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