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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직문화와 BPC 유형의 적합도가 BPC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it between the Type of Business Process Change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Business Process Change Succes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1년, pp.49 - 72  

강희주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정승렬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안현철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iness Process Change(BPC) is regarded as a salient factor to improve an organizations' efficiency in the current fast-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Despite the tremendous popularity and great potential, the field of BPC adoption is littered with remarkable failures. Consequently, there have b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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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Business Process Change, 이하 BPC)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Business Process Change, 이하 BPC) 프로젝트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비즈니스 변화와 관련된 일련의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미래의 기업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리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여, 이를 도약의 기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김태철·장길상, 2009).
조직 혁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McKeown(2008)은 혁신이란 사물, 생각, 진행상황 및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로 정의하였다. Davenport(1993)는 조직 혁신을 프로세스 혁신(innovation)과 프로세스 개선(improvement)으로 구분하였다. 프로세스 개선은 프로세스가 상대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프로세스 수행도 개선을 목적으로, 변화의 대상은 작은 서브 프로세스인 경우가 많다.
BPC의 성패가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의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하지만, BPC 성패가 개별 요인이 아닌 여러 요인간 적합 여부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Lawrence와 Lorsch(1967)은 조직의 전략, 구조, 환경, 경영프로세스, 기술과 같은 자원들이 서로 잘 맞아야 프로세스 변화 프로젝트에 성공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Klempa(1995) 역시 조직문화, 지식공유, 조직학습이 조직의 구조, IT역량, 의사결정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역동적으로 순환되어 프로세스의 개선 또는 프로세스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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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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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문태수, 서기철, "환경, 조직, 정보시스템 특성이 ERP 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1호, 2006, pp.73-96. 

  3. 박광호, "분산 조직을 위한 객체지향 비즈니스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정보시스템연구, 제6권, 제1호, 1997, pp.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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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otter, J. P., "Leading Change: Why Transformation Efforts Fail,"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No.2, 1995, pp.59-67. 

  25. Lawrence, P. and Lorsch, J.,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12, No.1, 1967, pp.1-47. 

  26. Lederer, A. L., and Mendelow, A. L., "Information Resource Planning: Overcoming Difficulties in Identifying Top Management's Objectives," MIS Quarterly, Vol.11, No.3, 1987, pp.389-399. 

  27. McKeown, M., The Truth About Innovation. Prentice Hall, London, UK,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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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Terborg, J. R., Howard, G. S., and Maxwell, S. E., "Evaluating Planned Organizational Change: A Method for Assessing Alpha, Beta, and Gamma Chan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No.1, 1980, pp.10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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