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인식이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컴페션의 매개효과와 CSR진정성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CSR Perception On Creativity : The Mediating Effect of Compass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SR Authenti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59 - 70  

고성훈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상업교육전공) ,  최용준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기업 종업원의 CSR인식이 컴페션을 매개변수로 종업원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더불어, 그 관계가 CSR 진정성에 의해 조절되는가를 실증하는 것이다. 연구 절차는 표본 수집 후 빈도분석과 CFA분석을 수행하였고, 가설검증 및 조절효과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360명을 표본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CSR인식이 컴페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고, 컴페션이 창의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역시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둘째, 종업원들의 CSR인식이 창의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 또한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셋째, CSR인식과 창의성의 긍정적인 관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와 CSR진정성의 조절효과가 모두 유의하게 실증되었다. 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이 기업의 CSR을 인식할 때 컴페션의 감정을 형성할 뿐 아니라 CSR의 진정성을 인식하게 될 때 개인적인 창의성 향상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실증했다는데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employees' CSR perception on creativity via compassion along with the moderating effect of CSR authenticity. For the research procedure, frequency analysis and CFA analysis were performed after sample collection, hypothesis verification and moderating effect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간 진행된 국·내외 컴페션 연구들과 차별을 두어 대기업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CSR활동이 컴페션을 통해 개인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검증하고자한다.
  • 지금까지 CSR과 컴페션의 인과관계를 실증한 국내·외 선행연구에서는 CSR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를 실증한 연구가 없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구성원들이 CSR인식을 했을 때 컴페션을 통해 창의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를 실증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그간 진행된 국·내외 컴페션 연구들과 차별을 두어 대기업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CSR활동이 컴페션을 통해 개인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검증하고자한다. 또한 본 연구는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CSR인식과 창의성 관계에서 CSR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Lilius et al.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와 감정고갈이 높은 대기업에 근무하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 내에서 CSR을 인식하게 될 때 컴페션을 유발시키게 되고 더 나아가 개인의 창의성까지 향상시키게 된다는 시사점을 지니게 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과는 달리 대기업에 CSR부서가 설치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여 대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이들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회사가 CSR활동을 활발히 한다는 것을 인식하였을 경우 육체적, 정신적으로 회복 가능한 컴페션을 경험하게 됨은 물론 CSR활동이 진정성을 지니게 될 때 구성원들의 창의성은 더 향상되게 될 것이라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CSR인식과 창의성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CSR인식이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 본 연구에서는 CSR인식과 창의성의 직접적인 영향관계 외에 CSR인식이 컴페션을 매개로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선행연구를 통하여 매카니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위치한 대기업 사원들을 대상을 표본으로 하였고, 대기업 사원들 중에서 특별히 연구개발부서 또는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기획부서 등에 종사하는 사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최근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서 CSR활동이 활발이 일어나고 있으며, CSR부서까지 설치하여 CSR을 통한 기업의 이미지와 명성을 높이려고하는 기업의 태도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구성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 113%만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통방법오류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대기업 종업원들이 자신이 속한 기업의 CSR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경우 고통에 반응하는 컴페션의 감정이 발생하여 결국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창의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연구이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예측했던 모든 가설이 지지가 되었고, 컴페션의 매개효과와 CSR진정성의 조절효과 역시 지지가 되었다.
  • 본 연구는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긍정조직학파(POS)에서 연구해 온 컴페션과 긍정적 변수들 간의 실증적 연구, 또는 CSR과 컴페션의 영향 관계를 실증한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CSR인식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컴페션과 CSR진정성의 인과관계를 실증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지닌다. 둘째, 본 연구는 대기업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조직 내에서 인식하는 CSR활동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를 실증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3.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한 CSR은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페션이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컴페션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했던 Lilius et al.(2008)[1]의 연구를 기반으로 ‘컴페션은 타인의 고통을 주목하고(noticing), 느끼며(feeling), 행동으로 반응하는(responding)감정’이라고 정의내리고자 한다.
조직 내에서CSR을 인식할때 구성원들이 경험 할 수 있는 것은? 본 연구는 중소기업과는 달리 대기업에 CSR부서가 설치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여 대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이들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회사가 CSR활동을 활발히 한다는 것을 인식하였을 경우 육체적, 정신적으로 회복 가능한 컴페션을 경험하게 됨은 물론 CSR활동이 진정성을 지니게 될 때 구성원들의 창의성은 더 향상되게 될 것이라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종업원들이 기업의 CSR을 인식할 때 생기는 긍정적인 영향은? 셋째, CSR인식과 창의성의 긍정적인 관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와 CSR진정성의 조절효과가 모두 유의하게 실증되었다. 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이 기업의 CSR을 인식할 때 컴페션의 감정을 형성할 뿐 아니라 CSR의 진정성을 인식하게 될 때 개인적인 창의성 향상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실증했다는데서 의의를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