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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변 및 배경농도 측정망 PM10 자료를 이용한 노후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효과 해석
Evaluation of Emission Reduction Program for In-use Diesel Vehicles Using PM10 Concentrations of Road-side and Background Monitoring Network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12, 2011년, pp.1585 - 1598  

김철희 (부산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 ,  조현영 (부산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 ,  이승원 (감사연구원) ,  오창석 (감사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 reduction program for in-use diesel vehicles (ERPDV) has been enacted since 2004 over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diesel emission reduction is forced to fulfill this regulation.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RPDV using $PM_{10}$ concentrations of both road-sid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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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저감사업이 진행된 기간을 포함한 2000 년∼2009 년의 대기오염물질의 국가배경 농도 및 도로변 농도 측정망의 PM10자료를 각각 구분하여 그 변화 추이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집 가능한 측정망 자료인 국가 배경농도와 도로변 대기질 측정망 자료를 이용하여 저감사업과 연관시켜 그 효과를 해석하였다. 먼저 저감사업 기간의 수도권 도로변 자료로부터 주요 간선 도로의 시계열 농도 자료를 해석하고, 도로변 자료로부터 국가배경농도의 변화 경향을 적절히 제거하여 외부 요인을 제거한 순수 도로변 시계열 농도의 퍼센타일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무엇보다도 수도권의 도시배경(urban background) 농도 수준과 그 연변화 경향을 파악하기가 어려운데, 이는 도시 배경 농도 측정소 수가 적고 그 결과 또한 최근에 와서야 수집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 배경 농도는 그 수준이 이미 상당하더라도, 그 연변화는 충분히 적어서 도로변 측정망자료의 연변화 경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통해 도로변 측정소에서 측정한 농도와 국가 배경대기 측정소에서 관측한 농도의 연변화 경향만을 분석하면, 운행 경유차의 배출량에 의한 경향을 정량화할 수 있을 것이다.
  • 11)이 얼마나 통계적으로 신뢰도가 있고 유의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tudent-t test를 수행하였다. 여기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저감사업 도입 후 PM10 농도가 매년 줄어들고 있다는 내용을 대립가설로 설정하고 단측 검증을 수행하였다. 자료 수(N) = 24 시간 × 365 일 × 6 년 × 지역별 측정소 개수를 이용하였고, 자유도는 N-1의 t-분포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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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에서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 사업은? 이 기본계획에 의하면 서울시의 경우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14년에는 40 ㎍/㎥이하로 줄이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장 총량제, 배출권 거래제,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 저감을 위한 연료 전환 및 저감장치 부착 등 차량에 대한 여러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 사업인 노후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ERPDV; Emission Reduction Program for in-use Diesel Vehicles, 이하 ‘저감사업’으로 지칭함)인데, 이 사업은 지난 2005 년부터 대기관리권역을 중심으로 배출가스보증기간이 지난 특정경유자동차에 대해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정하고 기준을 초과한 차량에 대해서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엔진개조, 조기폐차시 보조금 지원 등 경유차의 배출에 의한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는 것을 주요 목표로 시행하고 있다.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구체화하기 위한 계획은? 수도권 대기환경을 선진국 대도시 수준으로 개선할 목적으로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발효되었고, 이 후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이 발표되었다. 이 기본계획에 의하면 서울시의 경우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14년에는 40 ㎍/㎥이하로 줄이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장 총량제, 배출권 거래제,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 저감을 위한 연료 전환 및 저감장치 부착 등 차량에 대한 여러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발효된 목적은? 수도권 대기환경을 선진국 대도시 수준으로 개선할 목적으로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발효되었고, 이 후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이 발표되었다. 이 기본계획에 의하면 서울시의 경우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14년에는 40 ㎍/㎥이하로 줄이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장 총량제, 배출권 거래제,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 저감을 위한 연료 전환 및 저감장치 부착 등 차량에 대한 여러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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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서울시, 2010, 서울특별시 대기질 평가 보고서. 

  2. 환경부, 2008, 대기환경연보 (2007). 

  3. Kulkarni, P., Paul, A., Baron, Klaus Willeke, 1993, Aerosol Measurement, 1st ed., John Wiley & Sons Inc. 

  4. SenStadt, 1995, Luftreinhalteplan Berlin 1994 bis 2000 (Air pollution management plan 1994-2000), Brochure No. 19 in the Air Quality Management Series, Department of Urban Development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Technology, Berlin, Germany. 

  5. Seinfeld, J. H., Pandis, S. N., 1997,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1st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97-106. 

  6. Lenschow, P., Abraham, H.-J., Kutzner, K., Lutz, M., PreuB, J.-D., Reichenbacher, W., 2001, Some ideas about the sources of $PM_0$ , Atmos. Env., 35,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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