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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운행경유차의 NOx 배출특성분석 및 조기폐차대책을 통한 삭감 방안 검토
Evaluation of Accelerated Retirement Program for In-use Diesel Vehicles based on their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3, 2017년, pp.122 - 128  

길지훈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임윤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노현구 (인덕대학교 기계자동차과) ,  윤보섭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최광호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proportion of diesel vehicles in all automobile has grown significantly over the past few years. Air pollutant also grew up and became a social problem. In particular, the issue of NOx emissions caused by NOx high emission in real driving has become a global issue. Despite the fac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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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Ox 배출특성을 위주로 조기폐차 정책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조기폐차 제도 수립을 위해서는 폐차보조금 산정 및 PM 배출량 등의 검토가 함께 필요하며, 이는 본 연구의 범위를 넘어서는 연구영역으로 판단되어 별도로 다루지 않았다(18).
  • 본 연구는 현재 조기폐차 대상에서 누락되어 있는 Euro 4 차량의 NOx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폐차 대상으로 편입시킬 경우 예상되는 NOx 삭감 수준 및 효율적인 제도 수립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 이번 연구는 노후 운행경유차의 NOx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근거로 하여 조기폐차사업을 Euro 4차량으로 확대 적용하였을 경우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대표성있는 결과를 얻기위해 이전의 선행연구(5) 대비 약 10배 많은 차량 실험결과를 확보하여 NOx 배출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68을 빼준 이유는 조기폐차를 통해 노후 경유차를 폐차한 후 동급의 신차를 구매하는 상황을 감안하기 위함이다. 소형차의 연간 주행거리는 3만 k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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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작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관리를 위한 수단은? 국내 경유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관리는 제작자동차와 운행자동차의 두 단계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제작 자동차 즉, 신차에 대한 핵심관리 수단은 배출허용기준 만족여부 평가에 기초한 배출가스 인증이다. 우리나라의 소형 경유차 배출허용기준은 2000년대 초반까지 고유기준인 k96, k00을 적용하였고, 2002년 이후 단계적으로 강화된 기준인 Euro 3~6를 적용하였다(5).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 대표적인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 저공해 엔진개조, 조기폐차제도 등을 들 수 있다. 저감장치 부착사업은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등 매연을 저감하는 저감장치를 운행중인 차량에 부착하는 사업이다.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운행자동차 정밀검사의 한계는? 정밀검사는 차량등록 이후 일정 차령이 경과된 차량을 대상으로 교통 안전공단 또는 지정 검사소에서 매연 배출농도를 검사하는 제도이다. 이는 경유차 매연 관리에는 효과적이나, NOx를 검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NOx 과다배문제에 대응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부는 향후 Euro 6 소형경유차를 대상으로 NOx 정밀검사를 시행하기 위해 법령정비 및 측정기 개발 등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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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Statistic", 2017, http://stats.oecd.org 

  2. NI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NIER-GP2015-240, 2015. 

  3.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Statistics System", 2017, http://stats.molit.go.kr. 

  4. W. Kim, "A study on the policy options considering life cycle management fo PM.NOx emissions of diesel vehicles in Seoul", Report of The Seoul Institute, Vol. 140, 2013, pp. 1-22. 

  5. T. Lee, H. Park, J. Park, S. Jeon, J. Kim and K. Choi, "Control measures for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Inuse light-duty diesel vehicle regarding their emission control technologies", J. KOSAE, Vol. 30, No. 4, 2014, pp. 327-338. 

  6. A. Bandivadekar, J. German and P. Mock, "Policy solutions to reduce vehicle exhaust emissions under realworld driving conditions", Report prepared for ICCT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2015. 

  7. B. Degraeuwe and M. Weiss, "Does the New European Driving Cycle (NEDC) really fail to capture the NOx emissions of diesel cars in Europe?", Environment Pollution, Vol. 222, 2017, pp. 234-241. 

  8. T. Lee, J. Park, S. Kwon, J. Lee and J. Kim, "Variability in operation-based NOx emission factors with different test routes, and its effects on the real-driving emissions of light diesel vehicle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461-462, 2013, pp. 377-385. 

  9. S. Kwon, Y. Park, J. Park, J. Kim, K. Choi and J. Cha, "Charateristics of on-road NOx emissions from Euro 6 light-duty diesel vehicles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576, 2017, pp. 70-77. 

  10. J. Park, J. Lee, S. Kim, J. Kim and K. Ahn,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Light-duty Vehicles in Real-road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 of KSAE, Vol. 21, No. 6, 2013, pp. 123-134. 

  11. J. Keel, T. Lee, S. Lee, S, Jung, B, Yun, J. Kim and K. Choi, "Air Pollutan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Light Duty Diesel Vehicle Affected by Road Infrastructure Improvement and Traffic flow Changes", Journal of ILASS-KR, Vol 21, No. 4, 2016, pp. 214-222. 

  12. H. Gao, and T. Stasko, "Cost-minimizing retrofit/replacement strategies for diesel emissions red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14, 2009, pp. 111-119. 

  1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Report on the progress of emission reduction project",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Document-23684, D0000028416197, 2016. 

  14. J. Dill, "Estimating emissions reductions from accelerated vehicle retirement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9, 2004, pp. 87-106. 

  15. B. Canis, J. Grimmett, M. Platzer and B. Yacobucci, "Accelerated vehicle retirement programs in Japan and South Korea : background for congress", CRS(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October 26, 2010. 

  16. W. Antweiler and S. Gulati, "Scrapping for clean air: Emissions savings from the BC SCRAP-IT program",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71, 2015, pp. 198-214. 

  17. D. Carslaw, S. Beevers, J. Tate, E. Westmoreland and M. Williams, "Recent evidence concerning higher NOx emissions from passenger cars and light duty vehicle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5, 2011, pp. 7053-7063. 

  18. J. Kim and K. Kang,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a Subsidy policy on early scrapping of old diesel vehicles", Korea Environment Institute, Vol. 14, No. 2, 2015, pp. 7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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