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에 관한 연구
Study of Parental Reactions to a Child's Negative Emotion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6, 2011년, pp.1109 - 1119  

정명자 (광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전남보육정보센터) ,  임유경 (광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전남보육정보센터) ,  김동례 (광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전남보육정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the father's and mo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among the children's variables, parent's variables, and parent's reactions. The subjects selected were 183 mothers and 183 fathers with children aged thre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부모관련변인인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그리고 가구소득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간의 관계를 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어머니 연령이 어릴수록 스트레스 반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 양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 · 부모변인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 갖는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반응양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와 부모변인이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반응양식과 갖는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별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유아변인인 자녀수, 유아연령, 유아성별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녀수와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서, 자녀수가 증가하면 어머니는 감정표현반응과 정서중심 반응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정서적 자극을 얻는 방법은? 유아들은 생의 초기 양육과정을 통해 끊임없는 정서적 자극을 제공받으며 그 안에서 타고난 정서적 반응들을 표출하고, 사회적 경험의 폭이 넓어지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인간의 정서를 인식하고 타인과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An, 2005). 이러한 유아시기의 정서경험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 이는 정서능력이 학령전기에 습득 되고 굳어지기 때문이다(Denham et al.
유아시기의 정서경험이 정서발달에 중요한 지표가 되는 이유는? 유아들은 생의 초기 양육과정을 통해 끊임없는 정서적 자극을 제공받으며 그 안에서 타고난 정서적 반응들을 표출하고, 사회적 경험의 폭이 넓어지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인간의 정서를 인식하고 타인과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An, 2005). 이러한 유아시기의 정서경험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 이는 정서능력이 학령전기에 습득 되고 굳어지기 때문이다(Denham et al., 1997).
유아의 양육에 있어 20세기와 21세기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의 인식의 전환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뿐만 아니라, 뇌 과학 분야의 혁신적인 발달로 정서와 인지를 따로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연구결과 (Damasio, 1994; Kim에서 재인용, 2005)로 밝혀졌고, 개인이 의미있는 선택을 하거나 중요한 판단을 해야 할 때 정서가 강력하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 위기에 대한 일차적인 대응은 사고와 이성이 아닌 감정과 정서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제기되면서, 정서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과거 20세기까지 IQ적인 능력이 생존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었다면, 21세기 사회에서는 EQ적인 능력이 생존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Mun,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Alvy, K. T. (1988). Parenting programs for black parents. In Bond, L. A., & Wagner, B. M.(Eds.), Families in transition: Primary prevention Programs that work. 28-30 Newbury Park. CA: Sage. 

  2. An, R. R.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the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social competence.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3.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4. Casey, R. (1993). Children's emotional experience: Relations among expression, self-report, and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9, 119-129. 

  5. Bradley, S. J. (2000). Affect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NY: Guilford press. 

  6. Bradly, R., & Corwyn, R.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1), 371-399. 

  7. Bugental, D. B., & Happaney, J.(2004). Predicting infant maltreatment in low-income families: the interactive effects of maternal attributions and child status at birth.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34-243. 

  8. Cervantes, C. A., & Callanan, M. A.(1998). Labels and explanations in mother-child emotion talk: age and gender differenti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1), 88-98. 

  9. Conger, R. D., McCarty, J. A., Yang, R.K. Lahey, B., & Kropp, J. P. (1984). Perception of child, child-rearing values, and emotional distress as mediating links between environmental stressors and observe4d matern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6), 2234-2247. 

  10. Denham, S. A., & Grout, L. (1992).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ping: Relations with preschoo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18, 73-101. 

  11.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12. Denham, S. A., , Mitchell-copeland, J., Str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 65-86. 

  13.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n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448-455. 

  14.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15. Eisenberg, N., & Fabes, R. A.(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i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16. Eisenberg, N., Fabes, R. A., Carlo, G., & Karbon, M. (1992). Emotional responsibility to others: Behavior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antecedents. New directions in child Development, 55, 57-73. 

  17.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1996). Parent'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18. Fabes, R. A., Leonard, S. A., Kupanoff, K., & Martin, C. L. (2001). Parental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and soci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72(3), 907-920. 

  19. Fabes, R. A., Eisenberg, N., Bernzweig, J.(1990).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a Scale: Procedure and Scoring. Tempe: Arizona State University. 

  20.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Relations with mot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emotional reactivity.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21. Gecas, V. (1976). The Socialisation and Child Care Roles. Role Structure and Analysis of the Family. NY: Russel Sage Foundation. 

  22. Gottman, J. (1997). The heart of Parenting: How to Raise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Y: Simon and Schuster. 

  23.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anl of Family psychology, 10, 243-268. 

  24.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s emotionally. Mahwa,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5. Han. Y. M., & Sun. K. H. (2004). A Study on the Mo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Journal of th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42(1). 197-206. 

  26. Halberstadt, A., Cassidy, J., Stifer, C., Parke, R., & Fox, N.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27. Haviland, J. M., & Lelwica, M. (1987). The induced affect response: 10-week-old infants' responses to three emotion express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97-104. 

  28. Hong. K. O. (1994).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ers' patterns of attachment and their temperament and their mothers' parenting behavior. Kore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9. Hubbard, J. A., & Coie(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30. Jung. A. N. (2007). Parenting stress of preschool children's mothers. Kyungwon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31. Jung. Y. J. (2006). Correlates of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11), 23-34. 

  32. Kim, J. H., & Lee, S. H.(2004). Emotional Behavior in Preschoolers' Peer Conflic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29-43. 

  33. Kim, S. H.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Receptive Attitude toward Child Emotional Expression and Children's Self- Esteem.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34. Kim, Y. M. (2005). 뇌를 통해 본 아동의 정서이해. 서울: 학지사. 

  35. Kleinginna, R. R. & Kleinginna, A.M. (1981). A categorized list of emotion definitions, with suggestions for a consensual definition. Motivation and Emotion, 3, 345-379. 

  36. Lee. J. S., & Jung. O. P. (2002).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Relationships with Parental Attitudes.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17-35. 

  37. Lee. K. I .(2007). A comparison of reactions between mothers and father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Journal of th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3), 455-463. 

  38. Lee. K. L., Choi, I, S., & Sung, M. Y. (2007). The Relation of Parents' Emotion Socialization to the Development of Emotion in Their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Studies, 28(3), 187-199. 

  39. Lee. Y. H.(2010). The Difference between Mother's with Fa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to Child.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5, 1-25 

  40. Lewis, M., & Saarni, C.(1985). Culture and emotions. In Levis, M.,& Saarni, C. (Eds.),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102-135. NY: Plenum Press. 

  41. McGillicuddy-De Lisi, A. V.(1992).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cognitive level. In Sigel, I. E., McGillicuddy-De Lisi, A. V., & Goodnow, J. J.(Eds.),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Hillsdale, 101-103. NJ: Erlbaum. 

  42. Mun, Y. R.(2011). 문용린 교수의 정서지능 강의. 서울: 북스넛. 

  43. Park. J. H. (2005). Parent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social adjustment. Sookmyung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44. Parson, T., & Bales, R. F.(1995). Family Socialization and Interaction Process. Glencoe, Illinois: Free Press. 

  45. Pickens, J., & Field, T. (1993). Facial expressivity in infants of depressed m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986-988. 

  46. Salovey, P., & Sluyter, D. J.(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Y: Basic Books. 

  47. Saarni, C., Mumme, D. L., & Campos, J. J .(1998). Emotional developmnet: Action,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 In N. Eisenberg(Ed.), W. Damo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237-309. NY: Wiley. 

  48. Shields, A., Dickstein, S., Seifer, R., Givsti, L., Magee, K. D., & Spritz, B. (2001). Emotional competence and Early School Adjustment: A study of preschoolers at risk.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73-96. 

  49. Song. H. N. (2006). The Influences of Family Demographics and Children's Emotional Reactions on the Emotional Expressiveness of Korean Par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1), 75-85. 

  50. Tomkins, S. S.(1963). Affect, imagery, consciousness: Vol. 2, Negative affects. NY: Springer. 

  51. Okagaki, L., & Divecha, D. J. (1993). Development of parental beliefs. In Luster, T., & Okagaki, L.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55-87. Hillsdale, NJ: Erlbau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