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1 - 14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조인영 (휴맥스 어린이집) , 한아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on the children's social power through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Methods: A total of 339 four-year and five- year old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 and teachers in Seoul and Gyeongi par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힘의 특징은 무엇인가? | 사회적 힘은 다른 사람의 인지, 태도, 정서, 행동에서의 변화를 만드는 잠재적 영향력(Hatch, 1987)으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불균형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Berger, 1985; Goodwin, 2001). 타인에 대한 영향력은 영아기로부터 시작되며, 영아들은 기질과 행동을 통해 양육자의 반응을 이끌어낸다(Belsky, 1984). | |
긍정적 사회적 힘을 발휘하도록 유아를 돕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이러한 결과들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회적 힘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 유아의 건강한 사회적 발달과 적응을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유아의 사회적 힘을 살펴본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사회적 힘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발현 되는데 있어서 개인차를 보이는 원인을 밝힌 연구는 드물다. | |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좋을 경우에 장점은 무엇인가? | , 2003; Eisenberg, Fabes, Guthrie, & Reiser, 2002). 유아의 조절능력과 아동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Eisenberg 등의 연구(2001)에서도 유아의 높은 조절능력은 공격성 등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켜 또래로부터 인기, 사회적 지위를 얻는 사회적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또한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는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보였다(이경님, 부예숙, 2013). 반면, 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감정의 기복이 큰 유아들은 공격적 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김성애, 박성연, 2009; 이지현, 2011; 한유진, 2005). |
김지윤 (2007).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지, 전경아 (2010).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배주희 (2011). 유아의 기질과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주혜, 정윤경 (2016). 어머니의 정서발달관련 신념이 자녀의 부정정서 표현에 대한 반응과 아동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2), 21-42.
이연실 (2011).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173-203.
이지현 (2011).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 사회정보처리과정 및 공격성 간의 관계. 아동교육, 20(3), 225-241.
이지희, 김혜연 (2012). 유아기 긍정적.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301-322.
정은희 (2017). 다문화가정 유아들과 일반가정 유아들 간의 사회적 힘의 관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어린이집 만 5세반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인영 (201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정서조절 능력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애희 (2009). 유아의 기질, 언어능력 및 대인관계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힘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ohlin, L. C. (2000). Determinants of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dominance strategies during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USA.
Berger, C. R. (1985). Social power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M. L. Knapp & G. R. Miller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pp. 439-499). Newbury Park, CA: Sage.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Davidov, M., & Grusec, J. E. (2006). Untangling the links of parental responsiveness to distress and warmth to child outcomes. Child Development, 77(1), 44-58. doi:10.1111/j.1467-8624.2006.00855.x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doi:10.1111/1467-8624.00533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doi:10.1207/s15327965pli0904_1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2).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adjustment. In L. Pulkkinen & A. Caspi (Eds.), Paths to successful development: Personality in the life course (pp. 46-7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doi:10.1111/j.1467-8624.1996.tb01854.x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doi:10.1111/1467-8624.00037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J., Losoya, S. H., et al.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75-490. doi:10.1037/0012-1649.37.4.475
Fabes, R. A., Eisenberg, N., & Bernzweig, J. (1990).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 Description and scoring. Tempe, AZ: Arizona State University.
Goodwin, M. H. (2001). Organizing participation in cross-sex jump rope: Situating gender differences within longitudinal studies of activities. Research on Language and Social Interaction, 34(1), 75-106. doi:10.1207/S15327973RLSI3401_4
Hatch, J. A. (1987). Status and social power in a kindergarten peer group.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8(1), 79-92. doi:10.1086/461525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doi:10.2307/1131681
Kline, R. B. (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Nelson, J. A., & Boyer, B. P. (2018). Maternal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Different relations for 5-, 6-, and 7-year-olds. Social Development, 27(3), 482-494. doi:10.1111/sode.12296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751-764. doi:10.1017/S0954579400006829
Schultz, D., Izard, C. E., & Ackerman, B. P. (2000). Children's anger attribution bias: Relations to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9(3), 284-301. doi:10.1111/1467-9507.00126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doi:10.1037//0012-1649.33.6.906
Strayer, F. F., & Strayer, J. (1976). An ethological analysis of social agonism and dominance relations among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7(4), 980-989. doi:10.2307/1128434
Sluckin, A. M., & Smith, P. K. (1977). Two approaches to the concept of domina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8(3), 917-923. doi:10.2307/112834
Trawick-Smith, J. (1992). A descriptive study of persuasive preschool children: How they get others to do what they wa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1), 95-114. doi:10.1016/0885-2006(92)90021-p
Von Suchodoletz, A., Trommsdorff, G., & Heikamp, T. (2011). Linking maternal warmth and responsiveness to children's self-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20(3), 486-503. doi:10.1111/j.1467-9507.2010.00588.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