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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스텝다운형 주가연계증권의 위험률 고찰

A Case Study on the Risk of Stepdown ELS

초록

주가연계증권(ELS)은 주가와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현재 증권회사뿐만 아니라 은행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접투자상품이다. 이 논문에서는 수익다이어그램을 통해 대표적인 주가연계증권의 수익구조를 알아보며 특히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원금비보장 상품인 스텝다운형에 관심을 가진다. KOSPI 200과 홍콩 HSI를 기초자산으로 설정한 스텝다운형 상품에서 투자시점의 시계열 특성에 따른 조기상환여부와 경험적 분포를 이용한 VaR를 통한 위험률에 대해 고찰해 본다.

Abstract

Equity linked securities are indirect investments where the return of investment depends on the performance of the underlying equities. In this paper, we review the profit structure of typical equity linked securities through a profit diagram and investigate which characteristics of time series at the investment affect the early repayment of the stepdown ELS based on KOSPI 200 and HSI. We also compare VaRs using the empirical distribution function for risk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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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가연계증권
주가연계증권이란?
주가와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현재 증권회사뿐만 아니라 은행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접투자상품

주가연계증권(ELS)은 주가와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현재 증권회사뿐만 아니라 은행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접투자상품이다. 이 논문에서는 수익다이어그램을 통해 대표적인 주가연계증권의 수익구조를 알아보며 특히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원금비보장 상품인 스텝다운형에 관심을 가진다.

주가연계증권
국내에서 주가연계증권은 언제 처음 발행되었는가?
2003년 3월

ELS는 주가연계 파생상품인 옵션과 안정 투자자산인 채권을 결합하여 두 상품의 장점을 부각시킨 상품으로써 만기시점과 만기까지의 주가 흐름에 따라 만기상환금액이 달라지는 상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2년 7월 정부에서 주식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한 증시안정대책을 발표로 장외파생 금융상품이 시장에 도입되었으며 ELS는 2003년 3월에 국내에서 처음 발행되었다. 주가연계상품은 은행권에서는 주가연계예금(Equity Linked Deposit; ELD), 증권사에서는 ELS, 투신사에서는 주가연계펀드(Equity Linked Fund; ELF)라는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이들 명칭은 판매기관의 차이만 있을 뿐 내용면에서는 거의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는가?
국제금융시장에서 위험 회피(hedge, 헤지), 투기(speculation) 그리고 차익거래(arbitrage trading)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

1972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된 파생금융상품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방대한 양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파생상품은 국제금융시장에서 위험 회피(hedge, 헤지), 투기(speculation) 그리고 차익거래(arbitrage trading)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다른 금융상품에 연계시킨 상품이 구조화 상품(structured products)이다. 파생상품은 높은 투자단위와 거래방식 및 수익구조가 복잡해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으나 구조화 상품은 일반투자자들에게 파생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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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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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준영, 현종석 (2009). 거래비용을 고려하여 주가연계증권을 헤지할 때 발생하는 비용과 위험의 상쇄효과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 조기상환구조 상품을 중심으로, 선물연구, 17,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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