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의 캐리커처 컨셉 적용
Applying Caricature Concept for Face Recognizable Humanoid Creature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19 - 27  

석혜정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미디어학부) ,  이윤진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역대 최고의 흥행작인 영화 '아바타'에서 등장하는 휴머노이드 크리처는 실제 배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주제에 관련된 CG와 실사가 조화를 이루며 영화의 사실감을 더한다. 영화에서 뿐만 아니라 근래의 다양한 미디어에서 실제 인물을 알아볼 수 있는 휴머노이드 크리처의 디자인이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을 위하여, 대상과의 유사성을 위한 프로토타입으로부터의 편차를 과장하는 캐리커처의 주요한 컨셉을 응용한다. 또한 대상의 특징 요소를 추출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 결과에 의해 과장된 인물의 이미지를 다른 생명체와 합성하여 제작 결과를 실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anoid creatures like Na'Vi in 'Avatar' remind the audience of a few actors' faces in the movie, enhance realism in film through combining CG and Live action which are related to the story. The design of face-recognizable humanoid creature is expected to be used in many ways; not only in film,...

주제어

참고문헌 (17)

  1. http://dictionary.reference.com/browse/humanoid 

  2. J. Duncan and L. Fitzpatrick, The Making of Avatar, Abrams, 2010 

  3. R. Mauro and M. Kubovy, "Caricature and Face Recognition," Memory & Cognition, Vol.20, No.4, p.433, 1992. 

  4. R. Goldstone, M. Steyvers, and B. Rogosky, "Conceptual Interrelatedness and caricatures," Memory & Cognition, Vol.31, No.2, p.171, 2003. 

  5. L. Redman, How to draw caricatures, Mac Graw Hill, 1984. 

  6. J. van der Keyl, A Caricaturist's Handbook: How to Draw Caricatures and Master Exaggeration. Jim vanderKerl Production, p.28, 2010. 

  7. H. Hamernik, Face Off: How to Draw Amazing Caricatures & Comic Portraits, Impact, p.22, 2006. 

  8. J. Gleese, D. Attenborogh, and P. Brosnan, The Human Face, BBC, 2010. 

  9. S. Brennan, "Caricature Generator: The Dynamic Exaggeration of Faces by Computer," Leonardo, Vol.18, p.170, 1985. 

  10. 김성곤, "캐리커처 자동생성을 위한 이미지 변형 법칙에 관한 연구-감성적 형태 중심의 변형방법", 한국감성과학학회지, 제12권, 제1호, 2009. 

  11. 박연출, "음영합성 기법을 이용한 실사형 아바타 얼굴 생성",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5권, 제5호, 2004. 

  12. R. George, Facial Geometry: Graphic Facial Analysis for Forensic Artists, Thomas Books, 2007. 

  13. 이시내, 석혜정, 장우진,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 을 위한 캐릭터 분석 모형-시나리오 분석을 중심 으로-", Preview, 제6권, 제1호, p.169, 2009. 

  14. 김효동, 장우진, "캐릭터 성격에 기반한 디지털 캐릭터 캐스팅의 영향 요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194, 2010. 

  15. http://sourceforge.net/projects/opencvlibrary 

  16. P. Perez, M. Gangnet, and A. Blake. "Poisson image editing,"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2, No.3, (SIGGRAPH '03), 2003. 

  17. L. Fei-Fei, A. Iyer, C. Koch, and P. Perona, "What do we perceive in a glance of a real-world scene?," Journal of Vision, Vol.7, No.1,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