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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241 - 249
이상봉 (인덕대학 방송영상미디어과)
This study takes a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based approach to identifying the relation between TV home-shopping channel use motiva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respect of TV home-shopping channel use motivation, the analysis results reveal thre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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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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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TV홈쇼핑은 무엇인가? | 최초의 TV홈쇼핑은 1995년 8월 현재의 CJ오쇼핑(당시 HSTV)과 GS SHOP(당시 하이쇼핑) 2개의 채널로 출발하였다. 2001년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당시 우리 홈쇼핑), 농수산 홈쇼핑 등 3개 사업자가 새로 진출함에 따라 시장 규모는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08년에는 약 4조 9천억에 이르렀다. | |
홈쇼핑이란? | 근래 들어 새로운 유통내지 소비의 한 형태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즉, 판매점(shop)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주문(direct order)에 의해 필요한 상품(product) 혹은 서비스를 구입하는 행위를 홈쇼핑이라고 한다[5]. | |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TV홈쇼핑 채널 이용자의 이용동기 유형은 크게 '정보성', '편의성', '오락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편의성 동기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용동기는 제한적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수용자의 능동성은 가장 예측력이 높은 변수라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능동성의 하위 차원인 선택성과 관여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용행태 변수인 이용자의 시청량 또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은, TV홈쇼핑 채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TV홈쇼핑을 단순히 상품 판매의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방송콘텐츠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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