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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채널의 이용과 충족연구
Uses and Gratifications of TV Home-shopping Chann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241 - 249  

이상봉 (인덕대학 방송영상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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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TV홈쇼핑 채널 이용자의 이용동기 유형은 크게 '정보성', '편의성', '오락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편의성 동기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용동기는 제한적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수용자의 능동성은 가장 예측력이 높은 변수라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능동성의 하위 차원인 선택성관여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용행태 변수인 이용자의 시청량 또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은, TV홈쇼핑 채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TV홈쇼핑을 단순히 상품 판매의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방송콘텐츠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kes a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based approach to identifying the relation between TV home-shopping channel use motiva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respect of TV home-shopping channel use motivation, the analysis results reveal thre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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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2]는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검증에 앞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만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 [연구문제3]은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 수용자의 능동성, 그리고 이용행태(시청량)의 변수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결과분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 따라서 본 연구는 TV홈쇼핑 채널 이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어떠한 이유로 TV홈쇼핑을 이용하는지, 그리고 이용과 관련된 제 변수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문제3]을 통해 구명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능동성을 선택성과 관여도의 두 차원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선택성과 관여도가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용동기 변수와 함께 [연구문제3을 통해 구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용자 중심의 접근 방법인 이용과 충족이론을 토대로 수용자들이 TV홈쇼핑 채널을 이용함에 있어 이용동기는 무엇이고, 이용에 따른 만족도는 어떠한지, 이들 변인들이 실제 행동의지인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TV홈쇼핑 채널의 이용자들에 대한 이용동기와 만족, 그리고 구매의도의 관계를 제 변인과 함께 다차원 적으로 구명(究明)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문제3]을 통해 구명해 보고자 한다.
  • 주지혁 등[17]은 홈쇼핑의 속성인식이 시청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시청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문제2]에서는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에 따른 만족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시된 회귀계수는 표준화 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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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의 TV홈쇼핑은 무엇인가? 최초의 TV홈쇼핑은 1995년 8월 현재의 CJ오쇼핑(당시 HSTV)과 GS SHOP(당시 하이쇼핑) 2개의 채널로 출발하였다. 2001년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당시 우리 홈쇼핑), 농수산 홈쇼핑 등 3개 사업자가 새로 진출함에 따라 시장 규모는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08년에는 약 4조 9천억에 이르렀다.
홈쇼핑이란? 근래 들어 새로운 유통내지 소비의 한 형태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즉, 판매점(shop)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주문(direct order)에 의해 필요한 상품(product) 혹은 서비스를 구입하는 행위를 홈쇼핑이라고 한다[5].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TV홈쇼핑 채널의 이용동기와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TV홈쇼핑 채널 이용자의 이용동기 유형은 크게 '정보성', '편의성', '오락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편의성 동기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용동기는 제한적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수용자의 능동성은 가장 예측력이 높은 변수라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수용자의 능동성의 하위 차원인 선택성과 관여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용행태 변수인 이용자의 시청량 또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은, TV홈쇼핑 채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TV홈쇼핑을 단순히 상품 판매의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방송콘텐츠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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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R. Levy,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aspects of audience activity," Journalism Quarterly, Vol.60, pp.109-115, 1983. 

  2. P. Palmgreen, "Uses and Gratifications: A theoretical perspective," Communication Yearbook, pp.20-55, 1984. 

  3. A. M. Rubin, Media uses and effects: A uses-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In J. Bryant & D. Zillmann(Eds.),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Hillsdale, NJ: Erlbaum, pp.417-436, 1994. 

  4. M. R. Levy and S. Windahl, The concept of audience activity, In K. E. Rosengren, L. A. Wenner, & P. Palmgreen(eds.), "Media gratifications research: Current perspectives," Newbury Park, CA: Sage, pp.109-122, 1985. 

  5. 김창현, 홈쇼핑 리포트, 편집회사 사람들, p.27, p.204, 1998. 

  6. E. Katz,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d study of popular culture,"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Vol.2, pp.1-6, 1959. 

  7.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제2판 8쇄, 나남, 2001. 

  8. J. G. Blumler, "The role of theory in use and gratifications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Vol.6, No.1, pp.9-36, 1979. 

  9. A. M. Rubin, Media uses and effects: A uses-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In J. Bryant & D. Zillmann(Eds.),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Hillsdale, NJ: Erlbaum, pp.417-436, 1994. 

  10. E. Katz, J. G. Blumler, and M. Gurevitch, Utilization of mass communication by the individual, In J. G. Blumler & E. Katz(Eds.), "The use of masss communication: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Beverly Hills, CA: Sage, pp.19-32, 1974. 

  11. K. E. Rosengren, "Uses and gratifications: A paradigm outlined,"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 pp.269-285, 1974. 

  12. 정종원, "인터넷 이용과 충족유형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 No.7, p.191-220, 2003. 

  13. A. M. Rubin, "Ritualized and instrumental television viewing,"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4, No.3, pp.67-77, 1984. 

  14. 김정기, 박동숙,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나남, p.65, 1999. 

  15. F. Biocca, "Opposing Conception of the Audience: The Active and Passive Himispheres of W. C. Theory," in Anderson, ed. Communication Yearbook, Vol.11, 1988. 

  16. 김정기, 한국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17. 주지혁, 최명일, 김봉철, "성인여성의 TV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 을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제19권, 제1호, pp.37-53, 2008. 

  18.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19. 김희수, "서비스 품질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에 관한연구-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20. (주)CJ홈쇼핑 내부자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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