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블로그 사용자의 세분화와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egmenting blog users and its implications to the e-commerce behavior

초록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고 사용자들간의 능동적 참여를 가능케 하는 블로그는 현재 2000만 이상의 사이트가 개설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거를 구분하는 특성 요인을 기반으로 블로거를 세분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세분화된 블로거의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영향력이 작은 블로거의 어떠한 특정 요인이 영향력이 큰 블로거로의 전환을 야기시키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블로그의 내용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내용 및 심리적 요소, 그리고 태도와 신뢰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블로그 사용자의 의견선도적 성향과 정보탐색적 성향이 쇼핑몰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Blogs that allow two way communications are open to the public more than 20 million sites these days. The study tries to categorize and classify blogs based on the common representative factors. As blogs are changing dynamically, the study also tries to figure out key factors either for growing or perishing dynamics. The study develops the research idea from the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contents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to the controlling factors such as trust,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The research found out that opinion leading and information seeking tendency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attitude to the internet shopping mall.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0)

  1. 1. 김나민, 이은영, 이문규, 컨슈머 리더의 블로그 이용 형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pp. 693-713, 2006. 
  2. 2. 김연정, 한국형 블로그 이용자의 가치체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8:9-35, 2005. 
  3. 3. 김유리, 매니아 소비자의 태도와 성향에 의한 디지털 매니아 세그먼테이션 제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4. 4. 김용자, 소비자정보탐색활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생활연구. 제 7호 27-36, 1991. 
  5. 5. 김지수,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8호 18-36, 2004. 
  6. 6.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22호 31-43 , 2004. 
  7. 7. 남혜경, 조형오, 블로그 표현형식의 특징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6. 
  8. 8. 송창석, 신종칠, 인터넷상의 상호작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4집 3호 69-95, 1999. 
  9. 9. 오세조, 박진용, 김평래. 고객 관계지향성 형성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 4권 제 2호 
  10. 10. 윤명희, 블로그의 사회적 유형분석: 1인 커뮤니티의 다층화 한국사회학 제41집 1호(2007년), pp156-193, 2007. 
  11. 11. 안현진, Blog 이용자 유형별 이용동기와 활동성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4. 
  12. 12. 박광순, 조명휘, 인터넷의 웹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8(5): 270-294, 2004. 
  13. 13. 이두희, 구지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척도개발 및 효과분석. 마케팅연구 16권 2호 115-140, 2001. 
  14. 14. 이성아, 유행 선도력과 서비스 품질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구전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15. 15. 황윤용, 이창원, 최낙환, 온라인 외부정보탐색 이용 행동에 대한 정보탐색 지식과 쇼핑추구가치의 효과. 마케팅과학연구 14집, 2004. 
  16. 16. Blood, R., The Weblog Handbook: Practical Advice on Creating and Maintaining Your Blog. CambridgeMA:PerseusPublishing, 2002. 
  17. 17. comScore Networks, Behaviors of the Blogosphere: Understanding the Scale, Composition and Activities of Weblog Audiences, 2005. 
  18. 18. Herring, Susan C., Scheidt, Lois Ann, Wright, Elijah, and Bonus, Sabrina, Beyond the Unusual: Weblogs as Genre.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Internet Researchers (AoIR), Toronto,Ontario, 2003. 
  19. 19. Herring,s., Scheidt,L., Bonus, S. and Wright, E. Bridging the gap: A genre analysis of weblogs. Proceedings 37th annual HICSS Conferece, 2004 
  20. 20. Herring,S.C.,Scheidt,L.A.,Bonus,S., & Wright,E., Bridgingthegap:Agenreanalysisofweblogs.Proceedingsoft he37thHawaiiInternationalConferenceonSystemSciences( HICSS-37).LosAlamitos:IEEEPress, 2004. 
  21. 21. Herring, Susan C., Kouper, Inna, Mercure, Sarah, Paolillo, John, Scheidt, Lois Ann, Welsch, Peter, and Wright, Elijah, Social network dynamics in the blogosphere.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unbelt XXV, International Network for Social Network Analysis, Redondo Beach CA., 2005. 
  22. 22. Herring, Susan C., Scheidt, Lois Ann, Wright, Elijah, & Bonus, Sabrina, Weblogs as a bridging genre. Information, Technology, & People, 18(22), 142-171, 2005. 
  23. 23. Hevern, Vincent W., Threaded Identity in Cyberspace: Weblogs & Positioning in the Dialogical Self. Identity, 4(4), 321-335, 2004. 
  24. 24. Krishnamurthy, S., The Multidimensionality of Blog Conversations: The Virtual Enactment of September 11. In Maastricht,TheNetherlands:InternetResearch3.0., 2002. 
  25. 25. Li, H. L., Blog on blog. Communications of the ACM, 48(4), 13, April, 2005. 
  26. 26. Nardi, Bonnie A., Schiano, Diane J., Gumbrecht, Michelle, and Swartz, Luke, Why we blog. Communications of the ACM, 47, 41-46, December, 2004. 
  27. 27. Ronald E. Glodsmith, The predictive validity of an opinion leadership scal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2003. 
  28. 28. Scheidt, Lois Ann, The Performativity of Naming: Adolescent Weblog Names as a Metapho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The Health of the Disciplin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BostonMA, November 20, 2005. 
  29. 29. Schneider, K., The ethical Blogger. Library Journal, 36, Spring 2005. 
  30. 30. Seltzer, Trent TheDialogicPotentialofWeblogsinRelationshipBuilding.PresentedatthemeetingoftheAssociationforEducationinJournalismandMassCommunication,SanAntonioTX, August, 2005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