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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사용자의 세분화와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egmenting blog users and its implications to the e-commerc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320 - 4330  

신민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염지환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  이우열 (대우디스플레이 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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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고 사용자들간의 능동적 참여를 가능케 하는 블로그는 현재 2000만 이상의 사이트가 개설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거를 구분하는 특성 요인을 기반으로 블로거를 세분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세분화된 블로거의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영향력이 작은 블로거의 어떠한 특정 요인이 영향력이 큰 블로거로의 전환을 야기시키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블로그의 내용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내용 및 심리적 요소, 그리고 태도와 신뢰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블로그 사용자의 의견선도적 성향과 정보탐색적 성향이 쇼핑몰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ogs that allow two way communications are open to the public more than 20 million sites these days. The study tries to categorize and classify blogs based on the common representative factors. As blogs are changing dynamically, the study also tries to figure out key factors either for growing o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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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로그의 내용적, 활용적 측면에서의 차이에 따라 블로거를 세분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각 세분화된 그룹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각 그룹의 의견선도력, 상호작용성, 정보탐색성 성향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세분화된 유저그룹의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컨텐츠 유료 구매등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서의 가치도 평가해보고자 한다. 인터넷 공간에서 남다른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들 소수의 블로거들의 특성 분석과 이들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통해 인터넷 공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 전략 설정과 향후 새로운 블로그 서비
  • 본 논문에서는 블로거를 구분하는 특성 요인을 추출하며, 이를 활용하여 블로거를 세분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세분화된 블로거의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영향력이 작은 블로거의 어떠한 특정 요인이 영향력이 큰 블로거로의 전환을 야기시키는지에 대한 분석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블로그 이용자의 세분화 작업을 위해 내용적 차이에 기반하여 세분화 작업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블로그의 내용을 일상/경험형, 칼럼/기사형 내
  • 본 연구는 블로그의 내용적, 활용적 측면에서의 차이에 따라 블로거를 세분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각 세분화된 그룹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각 그룹의 의견선도력, 상호작용성, 정보탐색성 성향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늘어난 블로그 사용자들에 세분화 작업과 그들이 전자상거래 상에서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블로그 이용자 세분화를 위한 평가 척도로서 블로그 포스팅(글) 내용에 대한 일상형 성향과 정보형 성향을 활용하였다.
  • 각 세분화된 집단에 대해서는 블로그 활용 및 심리적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의견선도력(Opinion Leadership), 정보탐색성(Information Searching),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개념을 도입하여 각 집단별 성향 차이를 알아보며, 이를 기반으로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거의 세분화 작업과 더불어 블로그 이용자의 내용적 차이와 블로그 이용자의 심리적 요소가 전자상거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후 Kiel과 Layton(1981)은 정보탐색활동을 요인분석하여 정보탐색이 인적 탐색, 매장 탐색, 매체 탐색, 탐색 시간 등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탐색 노력을 양적측면과 질적 측면의 두 가지 차원으로 파악하여, 외적 정보원천을 탐색한 활동의 양과 제품관련 내용을 탐색한 정도로서 측정하고자 한다.
  • 또한 세분화된 유저그룹의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컨텐츠 유료 구매등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서의 가치도 평가해보고자 한다. 인터넷 공간에서 남다른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들 소수의 블로거들의 특성 분석과 이들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통해 인터넷 공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 전략 설정과 향후 새로운 블로그 서비
    스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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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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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cheidt, Lois Ann, The Performativity of Naming: Adolescent Weblog Names as a Metapho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The Health of the Disciplin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BostonMA, November 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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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eltzer, Trent TheDialogicPotentialofWeblogsinRelationshipBuilding.PresentedatthemeetingoftheAssociationforEducationinJournalismandMassCommunication,SanAntonioTX, Augus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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