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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258 - 265
박준철 (강릉원주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정보경영공학과) , 홍순복 (동명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characteristics of tax officials and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subjects were the tax officials from regional tax offices and tax offices in Busan and South Gyeongsang Province selected by conven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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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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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먼트란 무엇인가? | 임파워먼트는 파워의 분배개념인 권한 위임의 의미와 더불어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고 최대한 활성화하며 직무에 대한 재량권과 의사결정의 권한을 주어 목표달성을 위해 적절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21]. 임파워먼트된 조직은 참여적 의사결정체로서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갖춘다[10]. | |
임파워먼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 직무 특성을 바탕으로 세무조직에서는 업무의 융통성과 효율성 그리고 문제발생의 빠른 대처를 위해 세무공무원들에게 재량권을 부여하게 되는데, 결과와 책임을 강조하고 책임성 확보를 위하여 명확한 임무와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파워먼트의 목적은 능동적인 경영을 통한 조직성과 증진 및 조직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3][9][17]. 임파워먼트의 연구는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직무만족은 직무를 통해 얻거나 경험하는 감정적 태도로서, 조직차원에서 직무만족도는 조직유효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20]. | |
세무조직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 과정에서 그 능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해야 하며, 그들이 갖게 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조직의 전체 차원으로 발전되어야 하기 위해 세무조직이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세무조직구성원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업무수행과정에서 그 능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해야 하며, 그들이 갖게 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조직의 전체 차원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세무조직은 세무공무원 스스로의 자발적 참여와 창의력을 고무시키고, 스스로 일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 개개인을 임파워 시킴으로써 강한 조직몰입을 통해 보다 높은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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