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formance, autonom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preceptors. Methods : The sample consisted of 29 nurses in one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of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formance, autonom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preceptors. Methods : The sample consisted of 29 nurses in one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of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nducted from May through August. 30, 2003. The subjects accepted preceptor training for 26 hours, which was conducted by a researcher. The contents of the training program consisted of an introduction to preceptorship, nursing organizati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rganizational management, self management, and basic nursing practice. Analysis was performed by SPSS for percentil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correlation using the paired t-test. Results : Our study results showed that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significantly altered by training. After education for preceptors,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all enhanced. Performance was related with empowerment, and not with autonomy. Conclusion :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application of preceptorship as a nursing management intervention can benefit organizational efficienc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formance, autonom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preceptors. Methods : The sample consisted of 29 nurses in one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of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nducted from May through August. 30, 2003. The subjects accepted preceptor training for 26 hours, which was conducted by a researcher. The contents of the training program consisted of an introduction to preceptorship, nursing organizati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rganizational management, self management, and basic nursing practice. Analysis was performed by SPSS for percentil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correlation using the paired t-test. Results : Our study results showed that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significantly altered by training. After education for preceptors, performance, autonomy,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all enhanced. Performance was related with empowerment, and not with autonomy. Conclusion :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application of preceptorship as a nursing management intervention can benefit organizational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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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는 프리셉터의 업무수행과 프리셉터 제도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효율적인 프리셉터 제도의 개발 및 활용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 개념들은 조직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자주 다루어지는 내용이므로 본 연구에서 프리셉터의 업무와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이 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주요개념인 자율성과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겠다. 자율성은 전문직에 속한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통제하고 결정하는 독립성과 자유로움을 의미하며, 자율성에 대한 지각 증대가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강화시켜 줄 수 있고 더욱 질 높은 간호를 하게하며, 의사결정 상황에서 개인의 판단은 직무만족의 중요한 결정인자이다(Dwyer, et al, 1992).
제안 방법
업무수행은 Park(1989)。] 간호사의 업무수행도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로 간호업무의 특성을 독자적, 비독자적, 대인관계로 구분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업무수행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양성과정은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을 증진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그 내용은 구성하고, 병원 간호교육 팀과 함께 26시간의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프리셉터 양성과정의 내용은 Yang(2003)이 문헌을 토대로 개발한 것을.
본 연구에서는 29명의 대상자에게 일반적 특성,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으로 구성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프리셉터 양성과정 시행 전과 후에 작성하여 각각 29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문항, 업무수행 23문항, 자율성 30문항, 임파워먼트 12문항, 조직몰입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29명의 프리셉터에게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구성한 내용을 토대로 26시간의 양성과정을 실시하였고, 과정을 마친 프리셉터는 병원의 행정적 방침에 따라 신규간호사 교육을 5주간 실시하였다.
조직몰입은 Mowday 등(1979)이 개발하고, Lee(1998)가 번역 사용한 것을 간호대학 교수 2인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15문항 중 응답의 편중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6 항목은 부정문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을 파악하기 위하여 C 대학 부속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29명의 프리셉터에게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구성한 내용을 토대로 26시간의 양성과정을 실시하였고, 과정을 마친 프리셉터는 병원의 행정적 방침에 따라 신규간호사 교육을 5주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개 C대학 부속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중, 신규간호사의 교육경험이 있고, 스스로 프리셉터 제도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며 수간호사의 추천을 받은 자로 총 29 명이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PC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업무수행, 자율성, 조직몰입은 평균(M),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표준편차(SD),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印t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사가 전반적인 임상영역에서 실무를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Park(1989)이 개발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개인이 조직의 목표와 가치에 대한 동일시의 정도를 의미하며(Nam & Park, 2002), 본 연구에서는 Mowday 등(1979)이 개발하고, Lee(1998)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자율성은 Schutzenhofer(198$가 간호전문직의 자율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 발한 3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4점 척도로 되어 있으며 문항별 가중치(1〜3점)가 있어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의 점수를 곱하여 총점을 내었다.
프리셉터 양성과정의 내용은 Yang(2003)이 문헌을 토대로 개발한 것을. 간호학교수 2인, 임상행정가 3인, 임상교육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변수의 하부요인에서 업무수행은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에는 독자적 간호업무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프리셉터 양성 후에는 대인관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임파워먼트는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 후 모두 의미성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Table 4>
본 연구 결과 프리셉터의 업무수행은 프리셉터 양성과 정전 . 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특히 업무수행과 임파워먼트에 있어서 높은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업무수행과 임파워먼트는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r=0.48, p<0.001), 임파워먼트와 자율성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0.22, p=0.07) ,
연구결과, 프리셉터 양성과정이 프리셉터의 업무수행은 물론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정도를 증가시켰다.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점수는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은 프리셉터 양성과정을 통하여 충분히 증가시킬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으며,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고, 특히 업무수행과 임파워먼트는 강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를 교육 하는 동안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배려와 발전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점수는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프리셉터 양성과정을 통하여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향상을 통해 조직 유효성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려된다.
자율성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만을 제외한 모든 변수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5). 업무수행과 임파워먼트는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r=0.
이는 여러 선행연구(Kim & Lee, 2001; Healther, et al, 2001; Nam & Park, 2002)에서와 같이 프리셉터 양성과정을 통하여 프리셉터 역할의 재확인, 교수학습법 조직 속에서의 자신의 위礼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 등이 강조되어 조직의 목표와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일치시켜 스스로 맡은 직무에 만족하게 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특히 임파워먼트의 하부요인인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성, 효과성의 4 가지 영역 모두에서 향상됨과 동시에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성, 효과성의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앞으로 임파워먼트를 증진시키는 간호관리 전략을 통하여 프리셉터라는 역할이 주는 의미와 프리셉터로서의 역량 간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프리셉터로서의 결정성, 신규간호사에게 미치는 효과 등의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Nam & Park, 2002).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 .후로 실시한 프리셉터의 업무수행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t=2.47, p=.O288), 자율성 (t=4.10, p=.OOO4), 임파워먼트 (t=8.44 p=.OOOl), 조직몰입 (t=5.10, p=.OOOl)도 프리셉터 양성 과정 전과 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 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독자적 간호업무 수행과 환자 간호와 간호사 교육에 대한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간호판단을 하는 항목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양성과정을 통하여 자기관리와 전문직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면서 자기존중, 간호사 상호존중, 자기옹호 등과 같은 활동이 강조된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1) 본 연구의 대상은 일개 대학 부속병원의 프리셉터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대상 범위의 확대를 통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2) 교육을 받는 신규간호사의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정도를 파악하여 조직유효성 증진의 전략으로서의 프리셉터 제도의 유용성을 좀 더 증명해 볼 수 있는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프리셉터의 역할만을 요구하는 프리셉터 양성과정이 아니라 프리셉터 개개인의 발전을 통한 조직 전체 의 유효성 증진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전략으로서 간호조직에서 많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리셉터를 위한 지지체계, 행정적 기반확립 등의 제도 전반에 걸친 체계화가 필요하다.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점수는 프리셉터 양성과정 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프리셉터 양성과정을 통하여 프리셉터의 업무수행, 자율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의 향상을 통해 조직 유효성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려된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상호관련성이 있으며, 조직에 몰입한 사람은 조직과 직무에 동기부여가 잘 될 뿐 아니라 직무만족도와 직무성과도 높다는 결과가 있다 (McNeese-Smith, 1995). 이에 프리셉터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직무만족의 선행요인인 자율성과 임파워먼트를 확인하고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각각의 변수들이 프리셉터 업무수행에 얼마나 중요한 기능을 하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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