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도 한라산영실탐방로를 중심으로-
Effects Tourism Storytelling on Tourist's Attitude : Mt. Hanla on Jeju Isl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442 - 454  

최영민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  최현식 (문화관광네트워크) ,  최영선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스토리텔링이 관광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요인간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광스토리텔링의 특성 요인인 교육성, 테마성, 감수성과 관광만족, 재방문의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관광 스토리텔링을 경험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 교육성, 감수성, 테마성이 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성과 테마성은 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관광스토리텔링의 속성이 관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제주도와 한라산관광 산업 정책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실증적인 지표로 활용되길 기대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eeks to explore essential factors that influence tourists' continual revisit intentions to storytelling. The variables some factors such as education value, emotional value, theme value, satisfaction, and revisit from the model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The survey was conduc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라산 영실탐방로를 방문하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통하여 관광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대한 관광 행동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관광스토리텔링이 관광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라산 국립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 교육성, 감수성, 테마성이 관광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대한 태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제주도 한라산 영실탐방로의 선문대 할망과 오백장군바위 설화를 바탕으로 영실탐방로의 탐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제주도 한라산 영실탐방로의 스토리텔링을 인지하고 있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인 교육성, 감수성, 테마성이 관광만족, 재방문의사에 대한 태도 및 행동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함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선행연구를 통하여 [표 2]와 같이 다양한 측정 변수를 볼 수 있으며, 중복된 측정변수만을 찾아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을 교육성, 감수성, 테마성 3가지 요인으로 재구성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대비하여 본 연구자는 “뉴 투어리즘 패턴”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관광스토리텔링의 테마성은 관광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이야기라 말하는 스토리는 사전적 의미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이야기라 말하는 스토리(story)는 사전적 의미로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구사하는 말이나 글”을 의미한다. 이때 스토리는 가치에 대한 진술로서 과학적 진리에 적용되는 기준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사실일수도 있으며 허구일 수도 있다.
관광스토리텔링의 형태는 어떻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가? 관광스토리텔링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관광지에 문화원형 소스를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관광지를 브랜드화 하거나 추가적인 개발을 위해 문화원형을 스토리텔링 하여 관광지의 매력을 향상시키는 기법과 둘째, 문화원형이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문화콘텐츠로 재탄생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된 후 자연스럽게 문화콘텐츠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특정장소가 관광지가 되고 이를 좀 더 체계가 있는 관광지로 변화시키기 위해 다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스토리텔링 전문가인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을 통해 문화원형인 영화나 방송, 애니매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로 탄생되고 이를 매개체로 구체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관광지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10].
Moscrdo(1996)는 스토리텔링의 측정항목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Moscrdo(1996)는 스토리텔링의 측정항목을 신기성과 테마성으로 구분하였으며, Tilden(1997)는 스토리텔링의 측정항목으로 방문지 환경에 대한 관광자의 경험을 축적해 주는 교육적인 측면과 환경에 대한 정보전달성, 전달된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여 이해를 증진하는 이해 용이성, 제시된 내용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하게 예술적 관련성을 보유해야 하는 예술성, 환경지 사실의 부분보다는 전체적 내용을 포함하는 전체성을 제시 하였으며, 해설대상별로 다른 차원의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하였다[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2. 고승익, 한라산국립공원에의 생태관광 도입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15호, pp.111-138, pp.1222-6236, 2002. 

  3. http://www.hallasan.go.kr 

  4. 제주발전연구원, "제주지역의 녹색관광 실태와 활성화 방안", 2010. 

  5. 고승익, "한라산국립공원에의 생태관광 도입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15호, pp.111-138, 2002. 

  6. 제주도, "제주도 전설지", 1985. 

  7. 박지현, "탐라오전", 제주특별자치도, 2010. 

  8.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9. 이인화, "디지털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10. 김태영, "경남지역 관광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08. 

  11. G. W. Sharpe, Interpreting the Environment, NewYork: John Willy & Sons, Ins, 1976;1982. 

  12. G. Moscardo, Mindful visitors: Heritage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3, pp.376-397, 1996. 

  13. F.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The University of Northarolina Press, Chapel Hill, 1997. 

  14. H. E. Wallin, Interpretation: A Manual and Survey On Establishing a Naturalist Program. Management Aids Bulletin No.22, American Institute of Park Executive. National Recreation and Park Association, Arlington, 1965. 

  15. 김계섭, 최나리, 생태관광의 동기가 관광객 태도와 자원해설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식음료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97-117, 2001. 

  16. 이명진, 관광자원 교육성의측정척도 개발 및 관광자 만족과의 관계성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7. 박석희, 고동우,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척도 개발-순정서적 이미지와 준정서적 이미지," 관광학연구(한국관광학회), Vol.25, No.4, pp.13-32. 2002. 

  18. 박명희, 관광자원의 해설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9. C. Marsh, The Art of Storytelling, Colorado: Meriwether Publishing Ltd, 1994. 

  20. A. Pizam, Y. Neuman, and A. Reichel, "Dimensions of Tourist Satisfaction with a Destination Area,"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5, No.3, 1978. 

  21. W. J. Lounsbury and R. J. Polik, "Leisure Need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05-119, 1992. 

  22. B. R. Woodruff, R. E. Cadotte, and L. R. Jenkins, "Modeling Consumer Satisfaction Process Using Experience-Based Norm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296, 1983. 

  23. 최병창, "국외여행사의 인적서비스가 관광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4. Dann, G. M. S. Anomie, ego-enhancement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4, No.2, pp.1984-1994, 1977. 

  25. E. J. Arnould and L. Price, River magic : Extraordinary experience and the extended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24-25, 1993. 

  26. A. Eggert and W. Ulaga, Customer Percived Value :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2002. 

  27. 김계수,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 2007. 

  28. (사)제주문화포럼, "제주신화展" 

  29. 민동규 "축제만족도가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No.11. pp.356-363, 2008. 

  30.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영양 반딧불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No.12, pp.424-432,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