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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제약업체의 시장지향성이 신제품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품품질, 직원만족 및 혁신속도의 매개역할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on New Product Performance of Food/Pharmaceutical Firms : Mediators of Product Quality, Employee Satisfaction, and Innovation Spee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870 - 883  

고기호 (SK생명과학연구원) ,  정덕화 (배재대학교) ,  송윤헌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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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간의 관계에서 어떤 변수들이 매개적 영향관계를 미치는지 규명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토대로 국내제조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를 매개하는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 등의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간의 순환적인 관계에 대한 구조분석을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국내 100개 식품 및 제약기업(사업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 159부를 바탕으로 Amos12.0K에 의해 구조모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시장지향성 강화를 통하여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질수록 신제품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원만족이 높으면 제품품질과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제조기업들은 시장지향성을 더욱 강조하고 이와 관련된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의 매개변수들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더 높은 신제품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new product performance in a manufacturing firms, and examines how product quality, employee satisfaction, and innovation speed play a mediating role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new product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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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직원만족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지 혹은 직원만족의 매개에 의하지 않고도 시장지향성은 제품 품질, 혁신속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련업체의 신제품 개발 과정의 전략적 대응에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더구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식품ㆍ제약업체의 시장지향성에 대한 개념을 넓혀보고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로 분석하는 것은 식품ㆍ제약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이나 일선의 책임자들에게는 유용한 연구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ㆍ제약업체의 신제품개발 관련팀을 대상으로 첫째,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직원만족, 제품품질, 혁신속도의 매개역할을 조사한다. 둘째,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 간에서 직원만족이 핵심 매개변수인지 아닌지를 분석한다.
  • 즉, 순수하게 독창적인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상당한 보완을 통해 이루어진 제품, 또는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하는 것 모두가 신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다만 매우 사소한 보완이나 스타일의 변화는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최근 3년 이내에 시장에 출시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낸 신제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기업의 관점에서 기술혁신의 결과로서 새로운 수요를 충족하거나 동일한 용도를 가지지만 아주 새로운 방식으로 생산되는 독창적인 신제품은 물론 기업의 제품 전략상 상당한 정도로 개선된 기존 제품이나 경쟁업자의 제품을 모방 혹은 제품 계열의 인수 등을 통하여 그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생산하게 되는 제품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신제품을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시장지향성은 있다 혹은 없다가 아니고 높다 혹은 낮다는 연속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적 관점에서 시장지향성을 단일차원으로 바라본 Narver와 Slater[20]의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소(고객지향, 경쟁지향, 그리고 부서간 협력) 정의를 따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식품ㆍ제약 제조기업의 시장 지향성이 제품품질, 직원만족과 혁신속도를 증대시키고, 이러한 매개변수가 기업의 신제품성과에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 간에서 직원만족이 핵심 매개변수인지 아닌지를 분석한다. 즉 직원만족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지 혹은 직원만족의 매개에 의하지 않고도 시장지향성은 제품 품질, 혁신속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련업체의 신제품 개발 과정의 전략적 대응에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시장지향성은 제품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제품품질은 신제품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 H3: 시장지향성은 직원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직원만족은 신제품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 H5: 시장지향성은 혁신속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혁신속도는 신제품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 H7: 직원만족이 높을수록 제품품질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H8: 직원만족이 높을수록 혁신속도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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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의 속도는 어떻게 정의되나? 혁신의 속도는 보통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에서부터 궁극적인 출시까지 걸린 시간으로 정의된다[17]. Rodriguez-Pinto 등[21]은 혁신속도의 구성요소로 상용화, 최초시장진입, 연구개발을 제시하였다.
신제품이란? 신제품(new product)이란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기존 시장에 유사한 제품의 존재여부와는 상관없이 해당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으로 해당 기업에 의해 상업화된 제품을 의미한다[28]. 즉, 순수하게 독창적인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상당한 보완을 통해 이루어진 제품, 또는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하는 것 모두가 신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다만 매우 사소한 보완이나 스타일의 변화는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할 수 있다.
제조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간의 관계에서 어떤 변수들이 매개적 영향관계를 미치는지 규명한 결과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시장지향성 강화를 통하여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질수록 신제품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원만족이 높으면 제품품질과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제조기업들은 시장지향성을 더욱 강조하고 이와 관련된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의 매개변수들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더 높은 신제품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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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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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T. J. Dean, R. L. Brown, and C. E. Bamford, "Differences in Large and Small Firm Responses to Environmental Context: Strategic Implications from a Comparative Analysis of Business Form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9, No.8, pp.709-728, 1998. 

  34. W. E. Baker, and J. M. Sinkula, "Learning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Innovation: Integrating and Extending Model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 Focused Management, Vol.4, No.4, pp.295-30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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