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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870 - 883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new product performance in a manufacturing firms, and examines how product quality, employee satisfaction, and innovation speed play a mediating role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new product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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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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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속도는 어떻게 정의되나? | 혁신의 속도는 보통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에서부터 궁극적인 출시까지 걸린 시간으로 정의된다[17]. Rodriguez-Pinto 등[21]은 혁신속도의 구성요소로 상용화, 최초시장진입, 연구개발을 제시하였다. | |
신제품이란? | 신제품(new product)이란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기존 시장에 유사한 제품의 존재여부와는 상관없이 해당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으로 해당 기업에 의해 상업화된 제품을 의미한다[28]. 즉, 순수하게 독창적인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상당한 보완을 통해 이루어진 제품, 또는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하는 것 모두가 신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다만 매우 사소한 보완이나 스타일의 변화는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할 수 있다. | |
제조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성과간의 관계에서 어떤 변수들이 매개적 영향관계를 미치는지 규명한 결과는? |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시장지향성 강화를 통하여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원만족, 혁신속도가 높아질수록 신제품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원만족이 높으면 제품품질과 혁신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제조기업들은 시장지향성을 더욱 강조하고 이와 관련된 제품품질, 직원만족, 혁신속도의 매개변수들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더 높은 신제품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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