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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969 - 975
조은순 (목원대학교 교직과) , 남상조 (목원대학교 서비스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ers' self-motivational attitudes, use of instructional function, and understanding of successful learning on achievement in college e-learning classes. The study analyzed 297 college students' questionnaire about their interne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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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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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란 무엇인가요? | 이렇게 자기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하고자하는 사람은 메타인지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Zimmerman [19]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메타 인지적이고 동기 유발적이며, 능동적인 행동으로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자가 될 때 비로소 자발적인 학습자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메타인지는 인지적 처리과정에서 스스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특별한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즉,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자신의 행동을 일정거리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수업에 긍정적인 행동을 유지할 수 있을 때 스스로 계획된 학습 결과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 | |
학습자의 자발성과 관련해 이러닝에서 이슈가 되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나요? | 학습자의 자발성과 관련해 이러닝에서 이슈가 되는 연구로는 이러닝의 콘텐츠 전달전략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만족도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이종연의 연구[20]와 이웅규, 이종기의 자기주도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들이 있다[21]. 이들 연구는 이러닝에서의 학습자 자발성, 즉 이러닝 학습에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태도와 행동을 나타낼 때 그 변인들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학습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하고 있으나 이러닝에서의 자기주도적인 성향과 이를 위한 다양한 인터넷 기능들의 활용 그리고 어떻게 하면 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를 학습 성취와 연계하는 연구는 드물다. | |
자발적인 학습자는 어떤 능력이 있어야하나요?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인식하고, 학습 목표를 결정하고, 학습 내용을 선택하고, 학습 전략을 수립하며, 교수 매체와 자료를 구비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인ㆍ활용하며, 스스로 학습을 조직ㆍ통제ㆍ검토ㆍ평가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하고자하는 사람은 메타인지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Zimmerman [19]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메타 인지적이고 동기 유발적이며, 능동적인 행동으로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자가 될 때 비로소 자발적인 학습자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메타인지는 인지적 처리과정에서 스스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특별한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
임병로, 이준, "고등교육에서의 이러닝 콘텐츠 실태와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pp.277-307, 2007.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인터넷 활용률은 해마다 증가하였으며[1], 이는 미국에서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2].
Sloan Consortium, Making the grade: Onlin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2006.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인터넷 활용률은 해마다 증가하였으며[1], 이는 미국에서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2].
류지헌, "대학의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른 만족도 인식의 차이에 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pp.189-208, 2007.
또한 어떻게 하면 인터넷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는지에 대한 인터넷의 다양한 학습용 기능의 활용성 및 이에 대한 이해도를 통해 학습 성취도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3].
D. L. Kirkpatrick, Evaluation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Berrett-Koehler Publishers, 1994.
Kirkpatrick[4]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평가단계를 제1단계 학습자반응도, 제2단계 성취도, 제3단계 현장 적용성, 제4단계 최종결과로 분류하였다.
김유진, "웹 기반 가상 연수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러닝 효과에 대한 국내 연구를 살펴볼 때 이러한 질적 관리 및 평가 결과 요인을 제시한 연구로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인터넷 활용효과, 학습효과를 제시한 김유진[5]의 연구와, 강의 만족도와 교육효과인식정도를 제시한 정인성과 최성희[6]의 연구, 만족도, 몰입과 참여도를 제시한 조영만[7]의 연구가 있다.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pp.369-388, 1999.
이러닝 효과에 대한 국내 연구를 살펴볼 때 이러한 질적 관리 및 평가 결과 요인을 제시한 연구로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인터넷 활용효과, 학습효과를 제시한 김유진[5]의 연구와, 강의 만족도와 교육효과인식정도를 제시한 정인성과 최성희[6]의 연구, 만족도, 몰입과 참여도를 제시한 조영만[7]의 연구가 있다.
조영만,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원격교육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이러닝 효과에 대한 국내 연구를 살펴볼 때 이러한 질적 관리 및 평가 결과 요인을 제시한 연구로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인터넷 활용효과, 학습효과를 제시한 김유진[5]의 연구와, 강의 만족도와 교육효과인식정도를 제시한 정인성과 최성희[6]의 연구, 만족도, 몰입과 참여도를 제시한 조영만[7]의 연구가 있다.
김효근, 곽소아, 서현주, "기업의 e-Learning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pp.36-44, 2004.
이 외에도 이러닝에서의 학습만족도와 직무능력 향상을 제시한 김효근 외[8]의 연구, 만족도와 선호도를 제시한 정인근과 조정융[9]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정인근, 조정융,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9, 2004.
이 외에도 이러닝에서의 학습만족도와 직무능력 향상을 제시한 김효근 외[8]의 연구, 만족도와 선호도를 제시한 정인근과 조정융[9]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평생교육을 위한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0.
또한 학습 성취도 또는 유효성을 제시한 정인성외[10], 이인숙[11], 이웅규와 이종기[12]의 연구가 있고 이러닝의 만족도를 제시한 이웅규와 이종기[13], 김현수 외[14]의 연구가 있다.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 학습 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 제19권, 제3호, pp.41-68, 2003.
또한 학습 성취도 또는 유효성을 제시한 정인성외[10], 이인숙[11], 이웅규와 이종기[12]의 연구가 있고 이러닝의 만족도를 제시한 이웅규와 이종기[13], 김현수 외[14]의 연구가 있다.
이웅규, 이종기, "가상강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와 자기효능감",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57-364, 2004.
또한 학습 성취도 또는 유효성을 제시한 정인성외[10], 이인숙[11], 이웅규와 이종기[12]의 연구가 있고 이러닝의 만족도를 제시한 이웅규와 이종기[13], 김현수 외[14]의 연구가 있다.
김현수, 최형림, 김선희, "가상교육의 핵심 성공 요인",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pp.241-264, 1999.
또한 학습 성취도 또는 유효성을 제시한 정인성외[10], 이인숙[11], 이웅규와 이종기[12]의 연구가 있고 이러닝의 만족도를 제시한 이웅규와 이종기[13], 김현수 외[14]의 연구가 있다.
남상조, "직장인과 비직장인의 원격강의 수강참여 인식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5권, 제2호, pp.1-6, 2005.
학습과정의 충실성에 대한 직장인과 비 직장인의 차별성[15], 충실성에 대한 성별, 직업유무, 학년별 차별성을 연구한 연구[16]도 있다.
문숙경, 남상조, "이러닝수강생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7권, 제1호, pp.161-168, 2007.
학생 들의 최종 성적과 같은 총괄평가를 교육 효과의 도구로 분석한 연구로는 문숙경과 남상조[17]의 연구를 들 수 있으며 연구결과 이러닝의 최종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직장유무와 충실도 요인을 제시하였다.
M. G. Moore, The Theory of Transactional Distance. In M.G. Moore (Ed.), The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Second Edi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89-108, 2007.
학습자가 학습 활동 시 자발성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것은 Moore[18]가 표현한 자기 통제 학습 이상의 것이다.
B. J. Zimmerman,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and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Academic, pp.13-39, 2000.
이렇게 자기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하고자하는 사람은 메타인지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Zimmerman [19]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메타 인지적이고 동기 유발적이며, 능동적인 행동으로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자가 될 때 비로소 자발적인 학습자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종연, "대학 이러닝 강좌의 학습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을 위한 콘텐츠 전달전략의 선택방안 :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0권, 제4호, pp.185-214, 2004.
학습자의 자발성과 관련해 이러닝에서 이슈가 되는 연구로는 이러닝의 콘텐츠 전달전략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만족도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이종연의 연구[20]와 이웅규, 이종기의 자기주도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들이 있다[21].
L. M. Guglielmino, "Contribution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SDLRS) and the Learning Preference Assessment (LPA) to the definition and measurement of self-direction in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First World Confer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1997.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문항은 Guglielmino의 이러닝 자기주도성 측정을 위한 설문도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대학생에 맞게 교육공학전문가 2인의 검증을 통해 편집해 사용하였다[22][23].
L. M. Guglielmino and P. J. Guglielmino, Becoming a more self-directed learner: Why and how. In G. Piskurich (Ed.), Getting the most from e-learning, Jossey-Bass, 2003.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문항은 Guglielmino의 이러닝 자기주도성 측정을 위한 설문도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대학생에 맞게 교육공학전문가 2인의 검증을 통해 편집해 사용하였다[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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