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5, 2011년, pp.857 - 874
방담이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eaching strategy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to examine the instructional influences on studints' creative thinking skills, critical thinking skills, creative personality and academic self-regulation. In this study, a model using inter-d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육이 강조하는 범학문적(transdisciplinary)접근은? | 즉, 단일 학문에 대한 분과적이고 단편적인 이해가 아니라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이나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 통합적인 안목을 길러주는 것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융합 지식, 융합 학문, 통섭, 통합, 융합적 사고, 통합적 사고, 융합력, 초학문성 등의 용어와 trans disciplinary, convergent technology, consilience, knowledge convergence, knowledge fusion 등 매우 다양하다. | |
2009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 과학이 목표는? | 우리 나라의 2009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을 보면 과학의 목표로 ‘우주와 생명, 그리고 현대 문명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1 이보다 더 적극적인 통합의 개념으로 미국의 사회 생물학자인 에드워드 윌슨은 1998년 ‘통섭, 지식의 대통합’이란 그의 저서를 통해 인문·사회 과학과 자연 과학을 통합하는 통섭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 |
학문 통합적 교육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즉, 학문 통합적 교육이 시행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교수 모형 및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학문 통합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통합 교육을 주장하는 학자이건, 통섭을 주장하는 학자이건, 학제 간 연구를 주장하는 학자이건 간에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현상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문 통합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9.
Wilson, E. O. Consilience; Random House: NY, U.S.A., 1998.
Choi, J. C.; Ju, I. W. Consilience of Knowledge; E-um: Seoul, Korea, 2007.
Lee, Y. M. The P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4, 7, 65.
Morrow, L. M.; Pressley, M.; Smith, J. K.; Smith, M. Reading Research Quarterly 1997, 32(1), 54.
Proctor, R. M. J. Enhancing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through project-based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62941, 2001.
Elliott, B.; Oty, K.; Mcarthur, J.; Clark, B. Int. J.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001, 32(6), 811.
Caspell, S. The Ontario Journal of Outdoor Education 2007, 19(3), 20.
Moseley, C.; Utley, J.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18(2), 1.
Hong, Y. K.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009, 3(2), 42.
Han, H, B.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009, 3(1), 111.
Lee, Y. J.; Jung, G. 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6, 15(1), 143.
Shin, J. H.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06, 15(2). 301.
Sung, E. H.; Lee, M. J.; Jo, G. J.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5, 12(4), 25.
Jung, H. S. The Effect of topic-centered integrated learning program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kun, Korea, 2005.
Kim, J. B. Integrated curriculum; Kyoyookbook: Seoul, Korea, 2003.
Routman, R. invitations: Changing as teachers and learners K-12; Portsmouth, N.H. Heinemann: Toronto, Canada, 1991.
Goodlad, J. I.; Z. Su. Organization of curriculum; P. W. Jackson, E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U.S.A., 1992.
Donna, M. W.; James W. S. Elementary methods-an integrated curriculum; Allyn & Bacon: NY, U.S.A., 1997.
Lee, G. M.; Choi, I. S. Effective management of integrated curriculum; Hakjisa: Seoul, Korea, 2009.
Bang, D.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y using interdisciplinary analogy to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1.
Kang, S. H.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s in Science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0.
Lawson, A. E.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Wadworth Publishing Company: CA, U.S.A, 1995.
Holyoak, K. J.; Thagard, P. R. Mental leaps: Anaogy in creative thought; The MIT Press: Cambridge, MA, USA, 1995.
Lee, J. H.; Lee, J. H.; Kim, B. M. J. Korea Assoc. Math. Edu. 2003, 16, 245.
Kim, M. H.; Choi, K. S. Journal of Child Studies 2002, 23(5), 1.
Park, J. H.; Lee, Y. A.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Psychology 2001, 13(4), 361.
Ha, J. H.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000, 14(2), 187.
Ko, K. H. A study on the types of academic self-regulation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3.
Vallerand, R. J.; Bissonnette, R. Journal of Personality 1992, 60, 599.
Hayamizu, T. Jpn. Psychol. Research 1997, 39, 98.
Oh, S. A. New motivational types between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1.
Kim, A. Taxonomy of student moti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ouisiana, U.S.A., 2002.
Choi, I. 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1, 11(6), 1.
Lee, M. H.; Jung, T. Y.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2008, 14(1), 77.
Park, S. I.; Lew, K. H.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 24(3), 733.
Gentner, D.; Jeziorski, M. Historical shifts in the use of analogy in science; Rep. UILU-ENG-87-1778; Office of Naval Research: Arlington, VA(U.S.A.) 1987,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88727.
Lin, H. S.; Shiau, B. 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6, 26(4), 495.
Lee, Y. A.; Choi, K. H.; Lee, H. J.; Chung, W. K.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2004, 16(3), 285.
Lee, H. J. Effects of Analogy o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A comparison between the projection-first and the alignment-first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4.
Jung, H. O.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by analogy: A comparison between picture presentation and mapping training.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0.
Tunteler, E.; Resing, W. 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7, 77, 4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