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문 통합적 비유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대학교 화학 실험 수업 전략의 개발 및 효과 (제II보)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y Using Inter-Disciplinary Analogy to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II)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5, 2011년, pp.857 - 874  

방담이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문 통합적 비유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지향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이 전략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 학업적 자기 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탐구 수업 모형에 비유 활동의 PDCA 네 단계 모형을 활용한 '학문 통합적 비유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탐구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이 모형에 따라 구체적인 대학교 화학 실험 수업 전략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예비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수업 전략을 한 학기 동안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영역에서 창의적 사고력 하위 범주 중 독창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자료 해석 및 자료 변환의 영역에서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 조절에 대해서는 확인된 조절과 통합된 조절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러나 창의적 인성에 대해서는 모든 하위 영역에 대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eaching strategy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to examine the instructional influences on studints' creative thinking skills, critical thinking skills, creative personality and academic self-regulation. In this study, a model using inter-d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이 강조하는 범학문적(transdisciplinary)접근은? 즉, 단일 학문에 대한 분과적이고 단편적인 이해가 아니라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이나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 통합적인 안목을 길러주는 것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융합 지식, 융합 학문, 통섭, 통합, 융합적 사고, 통합적 사고, 융합력, 초학문성 등의 용어와 trans disciplinary, convergent technology, consilience, knowledge convergence, knowledge fusion 등 매우 다양하다.
2009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 과학이 목표는? 우리 나라의 2009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을 보면 과학의 목표로 ‘우주와 생명, 그리고 현대 문명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1 이보다 더 적극적인 통합의 개념으로 미국의 사회 생물학자인 에드워드 윌슨은 1998년 ‘통섭, 지식의 대통합’이란 그의 저서를 통해 인문·사회 과학과 자연 과학을 통합하는 통섭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학문 통합적 교육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즉, 학문 통합적 교육이 시행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교수 모형 및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학문 통합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통합 교육을 주장하는 학자이건, 통섭을 주장하는 학자이건, 학제 간 연구를 주장하는 학자이건 간에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현상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문 통합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9. 

  2. Wilson, E. O. Consilience; Random House: NY, U.S.A., 1998. 

  3. Choi, J. C.; Ju, I. W. Consilience of Knowledge; E-um: Seoul, Korea, 2007. 

  4. Lee, Y. M. The P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4, 7, 65. 

  5. Morrow, L. M.; Pressley, M.; Smith, J. K.; Smith, M. Reading Research Quarterly 1997, 32(1), 54. 

  6. Proctor, R. M. J. Enhancing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through project-based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62941, 2001. 

  7. Elliott, B.; Oty, K.; Mcarthur, J.; Clark, B. Int. J.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001, 32(6), 811. 

  8. Caspell, S. The Ontario Journal of Outdoor Education 2007, 19(3), 20. 

  9. Moseley, C.; Utley, J.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18(2), 1. 

  10. Hong, Y. K.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009, 3(2), 42. 

  11. Han, H, B.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009, 3(1), 111. 

  12. Lee, Y. J.; Jung, G. 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6, 15(1), 143. 

  13. Shin, J. H.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06, 15(2). 301. 

  14. Sung, E. H.; Lee, M. J.; Jo, G. J.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5, 12(4), 25. 

  15. Jung, H. S. The Effect of topic-centered integrated learning program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kun, Korea, 2005. 

  16. Kim, J. B. Integrated curriculum; Kyoyookbook: Seoul, Korea, 2003. 

  17. Routman, R. invitations: Changing as teachers and learners K-12; Portsmouth, N.H. Heinemann: Toronto, Canada, 1991. 

  18. Goodlad, J. I.; Z. Su. Organization of curriculum; P. W. Jackson, E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U.S.A., 1992. 

  19. Donna, M. W.; James W. S. Elementary methods-an integrated curriculum; Allyn & Bacon: NY, U.S.A., 1997. 

  20. Lee, G. M.; Choi, I. S. Effective management of integrated curriculum; Hakjisa: Seoul, Korea, 2009. 

  21. Bang, D.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y using interdisciplinary analogy to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1. 

  22. Bang, D.; Park, J. E.; Song, J. Y.; Kang,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1, 55(2), 290. 

  23. Kang, S. H.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s in Science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0. 

  24. Lawson, A. E.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Wadworth Publishing Company: CA, U.S.A, 1995. 

  25. Holyoak, K. J.; Thagard, P. R. Mental leaps: Anaogy in creative thought; The MIT Press: Cambridge, MA, USA, 1995. 

  26. Lee, J. H.; Lee, J. H.; Kim, B. M. J. Korea Assoc. Math. Edu. 2003, 16, 245. 

  27. Kim, M. H.; Choi, K. S. Journal of Child Studies 2002, 23(5), 1. 

  28. Park, J. H.; Lee, Y. A.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Psychology 2001, 13(4), 361. 

  29. Ha, J. H.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000, 14(2), 187. 

  30. Ko, K. H. A study on the types of academic self-regulation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3. 

  31. Vallerand, R. J.; Bissonnette, R. Journal of Personality 1992, 60, 599. 

  32. Hayamizu, T. Jpn. Psychol. Research 1997, 39, 98. 

  33. Oh, S. A. New motivational types between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1. 

  34. Kim, A. Taxonomy of student moti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ouisiana, U.S.A., 2002. 

  35. Choi, I. 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1, 11(6), 1. 

  36. Lee, M. H.; Jung, T. Y.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2008, 14(1), 77. 

  37. Park, S. I.; Lew, K. H.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 24(3), 733. 

  38. Gentner, D.; Jeziorski, M. Historical shifts in the use of analogy in science; Rep. UILU-ENG-87-1778; Office of Naval Research: Arlington, VA(U.S.A.) 1987,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88727. 

  39. Lin, H. S.; Shiau, B. 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6, 26(4), 495. 

  40. Lee, Y. A.; Choi, K. H.; Lee, H. J.; Chung, W. K.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2004, 16(3), 285. 

  41. Lee, H. J. Effects of Analogy o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A comparison between the projection-first and the alignment-first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4. 

  42. Jung, H. O.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by analogy: A comparison between picture presentation and mapping training.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0. 

  43. Tunteler, E.; Resing, W. 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7, 77, 4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