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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내원환자의 성격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 및 구전효과 연구
A Study on Customer Loyalty and Word-of-Mouth Effect according to Character Trait of Patient in Dental Clin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819 - 5826  

양해영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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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치과 의료계는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인력 공급 증가 및 의료기관의 양적 팽창, 의료소비자의 권리의식 향상과 의료소비 욕구의 다양화에 기인하여 의료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치과 의료기관 경영의 어려움은 치과 의료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창출하는 구전 마케팅을 매스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새로운 대안으로 적극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내원환자의 성격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 및 구전효과 연구를 통해 치과 의료마케팅활동의 표적 집단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전촉진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실무적 관점의 구전 마케팅 전략방안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구 소재 10개 치과의원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1일부터 5월 6일 까지 4주 동안 설문을 통해 612부의 최종 분석 자료를 얻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성격 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 차이는 내 외 성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마켓 메이븐 성향이 높게 나타난 대상자에게서 높은 고객충성도를 보였다(F=5.243, p=.006). 성격 특성에 따른 구전 효과 차이는 외향형의 대상자($x^2$=6.738, p=.006)와 마켓 메이븐 성향이 높은 대상자($x^2$=17.251, p=.000)에게서 더 많은 구전 경험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는 치과내원환자의 성격 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 및 구전효과의 차별적 영향력을 밝히고 있으며 이를 통해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고려해야할 실무적 관점의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한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dental world, competition in the medical industry has been intensified due to the prolonged economic stagnation,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edical institutions, the enhancement of medical consumers'awareness of rights, and the diversity of medical consumer needs. Dental instit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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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치과내원환자들의 특성에 따른 충성도 및 구전 효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치과 의료마케팅활동의 표적 집단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전촉진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실무적 관점의 구전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구전 마케팅에 대한 마케터들의 일반적 견해는 고객충성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성격성향이 외향적일 수록 더 구전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생각해 왔으며, 소비자의 성격유형이 소비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다[21-23]. 이에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재화와 구별된 서비스 형태의 상품 특성을 갖는 치과 의료를 경험하는 치과내원환자들의 성격특성(내・외성향, 마켓 메이븐 성향)이 고객충성도와 구전효과 측면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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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소는? 우리나라는 WHO/DDA협상에 의한 의료시장개방 관련2005년 법제화를 시작으로 국내 의료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1]. 더불어 의료 인력의 공급 증가와 의료기관의 양적팽창, 의료소비자의 권리의식 향상 및 의료소비 욕구의 다양화, 고급화는 의료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2-4]. 이에 국내 의료기관 간의 생존 경쟁 심화는 물론 외국계 의료기관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현실에 직면에 있다.
의료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따라서 의료기관의 전통적 경영방식의 탈피와 의료 마케팅에 대한 사고 전환이 요구된다. 의료 마케팅 도입을 영리추구 목적으로 이해하는 일각의 의견도 있으나 이는 의료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된 것이며 이제는 의료 마케팅의 체계적 접근을 통해 환자 욕구에 부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요소로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치과 의료는 무형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경향은 무엇인가? 또한 치과 의료는 재화와 구별되는 서비스 형태로 무형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즉 체험을 통해 재화의 질을 가늠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의 무형성에 따른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선 소비자의 경험이나 평판을 소비선택 결정에 있어 의존하며 상업적 정보원천보다 신뢰성있고 진실된 정보원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무형성에 대한 상품의 특성은 구전의 영향력이 재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며 구전행동을 더 많이 유발하므로 치과 의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전을 통한 치과 의료 마케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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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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