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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819 - 5826
양해영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Recently in the dental world, competition in the medical industry has been intensified due to the prolonged economic stagnation,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edical institutions, the enhancement of medical consumers'awareness of rights, and the diversity of medical consumer needs. Dental institu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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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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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소는? | 우리나라는 WHO/DDA협상에 의한 의료시장개방 관련2005년 법제화를 시작으로 국내 의료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1]. 더불어 의료 인력의 공급 증가와 의료기관의 양적팽창, 의료소비자의 권리의식 향상 및 의료소비 욕구의 다양화, 고급화는 의료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2-4]. 이에 국내 의료기관 간의 생존 경쟁 심화는 물론 외국계 의료기관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현실에 직면에 있다. | |
의료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 따라서 의료기관의 전통적 경영방식의 탈피와 의료 마케팅에 대한 사고 전환이 요구된다. 의료 마케팅 도입을 영리추구 목적으로 이해하는 일각의 의견도 있으나 이는 의료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된 것이며 이제는 의료 마케팅의 체계적 접근을 통해 환자 욕구에 부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요소로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 |
치과 의료는 무형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경향은 무엇인가? | 또한 치과 의료는 재화와 구별되는 서비스 형태로 무형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즉 체험을 통해 재화의 질을 가늠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의 무형성에 따른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선 소비자의 경험이나 평판을 소비선택 결정에 있어 의존하며 상업적 정보원천보다 신뢰성있고 진실된 정보원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무형성에 대한 상품의 특성은 구전의 영향력이 재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며 구전행동을 더 많이 유발하므로 치과 의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전을 통한 치과 의료 마케팅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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