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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CNG용 고압 레귤레이터의 특성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igh Pressure Regulator for Vehicle C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997 - 6003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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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천연가스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연료용기의 고압이 필요하고 고압의 연료를 적절한 압력으로 저감시키는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천연가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압력 제어기의 압력특성을 조사하였다. 압력 제어기에서의 히스테리시스, 압력저하 및 제어기의 유량특성을 수학적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CNG 제어기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유압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실제 동작조건에서 압력 제어기의 수학적 해석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crease the driving distance of a natural gas vehicle, the high pressure of fuel charge is necessary and the development of the device reducing the pressure to suitable pressure for fuel of high pressure. In this study, Pressure characteristics at the pressure regulator, which is very import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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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NG용 고압 레귤레이터의 유체역학적인 수학적 모델을 구하고 이에 부가하여 역학적인 동력학 모델을 가미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해석모델의 타당성 및 정확성 증대를 도모하였다.
  • 자동차 CNG 레귤레이터 압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Test bench는 가스압축을 위한 1) Air Compressor 2) 압력 제어를 위한 Control Box 3) 정보 취합을 위한 DAQ System 으로 구성하였다. 본 성능 시험기는 입구압력의 영향과 유량변화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장치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CNG 엔진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압력 레귤레이터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과 성능예측을 통하여 정확한 제품설계의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히스테리시스 테스트의 목적은 엔진의 부하 변동에 따른 연료 유량의 변화가 레귤레이터 출구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입구 압력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유량을 0 ℓ/min 에서 140 ℓ/min까지 증가시킨 후 다시 0 ℓ/min 까지 감소시키면서 출구 압력을 측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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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압 레귤레이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자동차용 CNG 용기 내의 가스 압력 변화, 엔진 부하에 따른 연료 유량 변화 및 주위 온도의 차이에 의한 유량의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작동조건에 대하여 규정 출구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고압 레귤레이터는 내부 감압 구조에 따라서 피스톤형과 다이어프램형으로 나누어지고 감압하는 단수에 따라서 1단 감압, 2단 감압, 3단 감압 형태가 있다.[1-3] 일반적으로, 1단 감압 보다는 2단 감압 또는 3단 감압 방식이 출구압력의 변동과 히스테리시스가 적고 적은 유량일 때 미소 압력 제어 측면에서 유리하다.
자동차 CNG 고압 레귤레이터의 역할은? 자동차 CNG 고압 레귤레이터는 CNG 용기와 인젝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을 규정 압력으로 유지시키는 부품이다. 자동차용 CNG 용기 내의 가스 압력 변화, 엔진 부하에 따른 연료 유량 변화 및 주위 온도의 차이에 의한 유량의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작동조건에 대하여 규정 출구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고압 레귤레이터는 내부 감압 구조에 따라서 피스톤형과 다이어프램형으로 나누어지고 감압하는 단수에 따라서 1단 감압, 2단 감압, 3단 감압 형태가 있다.
자동차 CNG 고압 레귤레이터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자동차 CNG 고압 레귤레이터는 CNG 용기와 인젝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을 규정 압력으로 유지시키는 부품이다. 자동차용 CNG 용기 내의 가스 압력 변화, 엔진 부하에 따른 연료 유량 변화 및 주위 온도의 차이에 의한 유량의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작동조건에 대하여 규정 출구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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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S. Kwon,"Trend of Korea Automotive technology," KSME, 42(9), pp125-130, 2002. 

  2. T. Muto., "Fundamental Study of Power Match Control of Hydraulic Power System," Bulletin of the JSME, Vol. 61, No. 586, pp.206-211, 1995. 

  3. Control Valve Handbook, 3rd Edition, pp. 65-72, 2001. 

  4. K. Kim, J. D. Jang,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Pressure Control System in Automatic Transmission," PKSAE, pp. 766-771, 2009. 

  5. H. J. Tae, H. M. Kim, H. W. Lee, "Numerical Analysis of Dynamic Behavior in a Variable Pressure Solenoid Valve," TKSAE, pp. 70-7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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