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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1 = no.65, 2011년, pp.1 - 7
The performance and life-cycle costs of electric vehicle(EV) and hybrid electric vehicle(HEV) depend inherently on battery packs. Temperature uniformity in a pack is an important factor for obtaining optimum performance for an EV or HEV battery pack, because uneven temperature distribution in a p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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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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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전지의 안정성의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 리튬이온 전지의 경우 가혹한 조건(과충전, 과전류 충전, 외부열)이나 충 · 방전시 반응에 의한 반응열(Reaction heat)와 전기 저항에 의한 열(Ohmic heat)등의 발열에 의해 발화 및 발연 등이 일어날 수 있는 안정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가 요구하는 용량 및 출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한된 공간 내에 수 백개의 전지를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야 하는데, 이때 전지의 열 발생에 의해 Thermal runaway 현상이나 전지 팩의 비정상적인 온도 분포로 인한 전지의 밸런스 문제가 다른 휴대용 장치용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4-5]. | |
리튬 이온 전지의 장점은? | 리튬 이온 전지의 경우 다른 전지들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 고전압, 낮은 자가방전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리튬 이온 전지는 NiMH와 같은 다른 전지들에 비해 안정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불리하여 일반 차량에 적용이 어려웠다 [1-2]. 하지만 최근에 고용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이 강화되어 리튬이온 전지가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다 [3]. | |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각광받는 리튬 이온 전지의 열문제는 무엇인가? | 리튬이온 전지의 경우 가혹한 조건(과충전, 과전류 충전, 외부열)이나 충 · 방전시 반응에 의한 반응열(Reaction heat)와 전기 저항에 의한 열(Ohmic heat)등의 발열에 의해 발화 및 발연 등이 일어날 수 있는 안정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가 요구하는 용량 및 출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한된 공간 내에 수 백개의 전지를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야 하는데, 이때 전지의 열 발생에 의해 Thermal runaway 현상이나 전지 팩의 비정상적인 온도 분포로 인한 전지의 밸런스 문제가 다른 휴대용 장치용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4-5]. 특히 전지 팩의 비정상적인 온도 분포는 전지의 수명이 단축되고 짧게는 전지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된다. 때문에 전기자동차의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전지 팩의 열관리 기술이 요구된다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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