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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1 = no.65, 2011년, pp.54 - 62
Since the release of mid-term domestic GHG goals until 2020, in 2009, some various GHG reduction policies have been proposed. In case of the transportation sector for the mid-term domestic GHG goals, it targets to reduce about 30% regarding the doemstic economic growth until 2020. A major red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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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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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의 환경백서 2009에 의하면 전국 대기오염 배출량 중 자동차의 배출 현황은 어떠한가? | 리나라는 경제 성장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해 수송 수단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도 따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환경부의 「환경백서 2009」에 의하면 전국 대기오염 배출량 중 일산화탄소(CO)는 73.6% 질소산화물(NOx)은 35.3% 미세먼지(PM10)는 36.9%가 자동차에서 배출되고 있다. 국토연구원의 「녹색성장형 국토발전 전략 연구(교통부문)」 2009년도 연구결과에 의하면, 온실 가스 감축을 위한 단기적 추진방안 중 하나로 승용차 이용률 20% 이상은 녹색교통수단 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12]. | |
전기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전기차가 외면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전기차를 개발하는 것은 시장의 선점을 꾀하려는 것도 있지만 원유 가격의 상승과 점점 고갈되는 석유 자원의 대체 효과 및 환경 규제들이 이슈화 되면서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과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친환경 저탄소 자동차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는 고가의 차량가격과 충전 인프라 구축의 미비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어렵다. 해외에서는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세제지원 및 인센티브제도 등으로 수요 창출을 꾀하고 있다. | |
각 국가가 제시하는 온실가스 2020년 중기 감축목표는 무엇인가? | 국제사회는 교토의정서의 1차 온실가스 감축 공약 기간이 만료되는 2012년 이후의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20년 중기 감축목표로 영국은 1990년 대비 34%, 일본은 2005년 대비 15%, 미국도 2005년 대비 17% 감축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 라는 교토의정서상 의무감축국은 아니나, IEA 발표 통계 기준 에너지부문 CO 2 배출량이 2005년 기준 449백만톤으로 OECD 국가로서 세계 10위의 온실가 스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이다. |
강만옥?이상용. 경유택시와 LPG택시의 환경성 및 경제성 비교분석,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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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자동차정책과, 2007.
국토해양부. 전기자동차 시범운행 추진방안 연구 보고,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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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2006년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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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환경백서 2009", 2009, p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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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ost van den Bulk. A cost- and benefit analysis of combustion cars, electric cars and hydrogen cars in the Netherlands, Janua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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