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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 분석을 이용한 전기차의 보조금 정책 연구
Study on subsidy policy of Electric Vehicle Using Break-Even Analysis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1 = no.65, 2011년, pp.54 - 62  

유종훈 (경성대학교) ,  김후곤 (경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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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을 목표로 한 국내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2009년에 발표된 이후 다양한 온실가스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국내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에서는 수송부문의 경우, 현재의 경제성장률을 감안하여 2020년에 약 30% 정도의 배출가스를 줄여야 한다. 수송부문 중에서도 승용차 부문의 주요 감축수단으로서 전기차가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에 대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차에 비해 경제성 면에서 불리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정책 도입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release of mid-term domestic GHG goals until 2020, in 2009, some various GHG reduction policies have been proposed. In case of the transportation sector for the mid-term domestic GHG goals, it targets to reduce about 30% regarding the doemstic economic growth until 2020. A major reduc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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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조금을 낮추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완성차 업계는 국산 전기차 및 배터리의 관련 기술 개발과 R&D 투자 등이 매우 절실히 요구된다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인 휘발유 차량에 대한 시나리오별 경제적 이익과 손익분기점 분석 그리고 두 차량의 총비용 차액 대비 차량가 차액의 50%에 대한 보조금액과 손익분 기점을 단순 비교 해 봄으로서 앞으로 전기차에 보조할 수 있는 정부의 보조금정책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추후 연구과제로는 BAU대비 30% 절감을 위한 전기자동차의 수송 분담률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할지에 대한 연구와 사회적 환경비용도 연구되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또한 2015년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20년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자동차로 보급하는 등 향후 명실상부한 글로벌 전기자동차 4대강국의 지위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2010년 내 전기자동차를 시범 생산하는 업체에게 차량개발비를 지원함으로써 전기자동차 조기생산을 적극 유도하고,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이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동급 가솔린차와 가격차의 50% 수준을 보조금(대당 2천만원 이내)을 지원하고, 소비자가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세제지원 여부는 2011년말 이후 해당 시점의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하여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16]. 본 연구는 소비자 가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내연자동차(휘발유차 기준) 와 전기기차의 총비용차이를 보조금으로 지원 할 경우 경제성 및 손익분기점 분석과 두 차량 가격차의 50% 수준을 보조금으로 지원 할 경우 경제성 및 손익분기점을 산출하여 시나리오별 비교 분석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전기 차의 경제성 및 보조금 지원 한도에 따른 손익분기점을 알아보며 휘발유 자동차 한 대당 사회적 환경 비용을 계산하여 보조금에 합했을 때 보조금 금액도 산정해 보고자 했다. 현재 전기차에 대해서는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 외 환경부,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등에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검토 ․ 개발 중에 있으며 저속전기자동차 및 전기차에 대해서 개별소비세, 취 등록세, 공채매입을 면제하고, 자동차세 13% 감면, 공영주차료와 혼잡통행료 및 유료통행료를 각각 50% 이상 감면한다고 밝혔다 [5].
  • 하지만 최근의 전기차 시장을 반영하는 연구와 2012년부터 전기차 양산에 따른 보조금과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로만 구동되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와의 비용을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2012년부터 시판되는 전기자동차의 보조금 및 손익분기점의 산출 및 비교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의 판매를 확대를 함으로써 온실가스감소에 따른 대기질의 개선과 전기차 구입시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경제적 편익과 손익분기점 및 사회적 환경비용을 금액으로 환산해하기 위하여 내연기관차인 뉴프라이드(1,399 cc)와 현재 개발이 완료된 전기자동차 블루온의 경제성을 유가 변동에 따른 시나리오 별로 단순비교 해 보았다. 그리고 적정 보조금 지원 금액의 한도를 알아보기 위해 첫째, 유가 변동(전기충전비용은 108원/kWh로 고정)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비용절감액과 손익분기점을 알아보았다.
  • 이때 환경오염비용이란 자동차 사용으로 인해 배출되는 연간 대기오염 물질에 대한 환경오염비 용을 말한다 [17]. 본 연구에서는 휘발유 차량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4가지(CO, HC, NOx, SO2 )를 환경 오염비용으로 산출하고자 한다. 오염물질별 단위당 대기환경비용 추정치는 오염의 사회적비용을 계산한 것으로 SO2 , NOx은 UNEP자료(한국의 경우) 적용, CO, HC는 KAIST 자료를 활용하여 추정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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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부의 환경백서 2009에 의하면 전국 대기오염 배출량 중 자동차의 배출 현황은 어떠한가? 리나라는 경제 성장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해 수송 수단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도 따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환경부의 「환경백서 2009」에 의하면 전국 대기오염 배출량 중 일산화탄소(CO)는 73.6% 질소산화물(NOx)은 35.3% 미세먼지(PM10)는 36.9%가 자동차에서 배출되고 있다. 국토연구원의 「녹색성장형 국토발전 전략 연구(교통부문)」 2009년도 연구결과에 의하면, 온실 가스 감축을 위한 단기적 추진방안 중 하나로 승용차 이용률 20% 이상은 녹색교통수단 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12].
전기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전기차가 외면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전기차를 개발하는 것은 시장의 선점을 꾀하려는 것도 있지만 원유 가격의 상승과 점점 고갈되는 석유 자원의 대체 효과 및 환경 규제들이 이슈화 되면서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과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친환경 저탄소 자동차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는 고가의 차량가격과 충전 인프라 구축의 미비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어렵다. 해외에서는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세제지원 및 인센티브제도 등으로 수요 창출을 꾀하고 있다.
각 국가가 제시하는 온실가스 2020년 중기 감축목표는 무엇인가? 국제사회는 교토의정서의 1차 온실가스 감축 공약 기간이 만료되는 2012년 이후의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20년 중기 감축목표로 영국은 1990년 대비 34%, 일본은 2005년 대비 15%, 미국도 2005년 대비 17% 감축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 라는 교토의정서상 의무감축국은 아니나, IEA 발표 통계 기준 에너지부문 CO 2 배출량이 2005년 기준 449백만톤으로 OECD 국가로서 세계 10위의 온실가 스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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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만옥?이상용. 경유택시와 LPG택시의 환경성 및 경제성 비교분석, 2005. 

  2. 고준호. 서울시의 그린카 보급촉진 전략, SDI 정책리포트, 2009, 제52호. 

  3. 국립환경과학원. 2007년 배출량 연보(부록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 2007. 

  4.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한국 전기 자동차 가속페달 밟는다, 2009. 

  5. 국토해양부. 자동차정책과, 2007. 

  6. 국토해양부. 전기자동차 시범운행 추진방안 연구 보고, 2009. 

  7.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8. 교통안전공단, 2006년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2007. 

  9. 녹색성장위원회, 2020 국가 온실가스 중기 감축목표 설정 추진계획, 2009. 

  10. 지식경제부, 전기차 충전전력요금, 2010. 

  11. 보험개발원, 차량기준 가액표, 2010. 

  12. 이상건?조남건?이백진?김준. 국토연, 녹색성장형 국토 발전 전략연구, 2009-27. 

  13. 임근희. 전기자동차의 도입환경, 기술현황, 보급정책, 경제성과 관련이슈, 2010. 

  14. 이동준?이예지?허은영. 국내 보급 예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유형별 편익 고찰, 2008. 

  15. 정도양, 박성용, 정태은, "가솔린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비용조사", 한국에너지공학회, 1999, 제8권 제1호, pp. 95-100. 

  16. 지식경제부.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 2009. 

  17. 환경부. "환경백서 2009", 2009, p187. 

  18. KAIST. 청정연료 사용지역 내에서 지역난방 사용연료의 합목적 선정에 관한연구, 1998.4. 

  19. A. Markandta Economics of Greenhouse Gas Limitations: The Indirect Cost and Benefits of Greenhouse Gas Limitations, UNEP, 1998. 

  20. Joost van den Bulk. A cost- and benefit analysis of combustion cars, electric cars and hydrogen cars in the Netherlands, Janua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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